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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일평 LG전자 사장, IFA 2020에서 가전제품 비전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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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03, 2020, 18:09:15

독일 IFA 기자간담회 홀로그램 등장..클로이 로봇·원격 건강관리 등 혁신기술 소개
경기도 판교신도시에 조성한 ‘LG 씽큐 홈’..집 안 가전 하나로 연결하는 플랫폼 시연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박일평 LG전자 최고기술책임자(CTO) 사장이 독일에서 열리는 ‘베를린 국제가전박람회(IFA) 2020’에서 ‘집에서 좋은 삶이 시작됩니다’라는 주제로 가전제품 비전을 제시합니다.

 

LG전자가 3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개막한 IFA 2020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었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박일평 사장은 직접 등장하는 대신 미리 촬영한 홀로그램으로 행사장에 나타났습니다.

 

박사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변화된 생활을 조망하며 집에서 ‘안심’, ‘편리’, ‘재미’ 등 3가지 가치를 극대화해 사용자에게 ‘좋은 삶’을 제공하겠다는 비전을 내놨습니다.

 

그는 “코로나19를 마주하고 있는 우리는 집에 대한 새로운 잠재력을 확인하고 변화해야 하는 상황에 있다”며 “라이프스타일 이노베이터(Lifestyle Innovator)로서 혁신을 선도하는 가운데 사용자에게 안심하고 편리하고 재미있는 좋은 삶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는 변화를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박일평 사장은 건강한 삶을 위한 LG전자 제품으로 ‘스팀가전’과 '올레드TV’ 등 핵심 제품을 직접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의류관리기, 의류건조기, 식기세척기 등 스팀가전은 ‘트루스팀(True Steam)’ 기술을 적용했는데요. 물을 100도(℃)로 끓여 만든 증기로 살균 및 탈취 효과를 일으킵니다.

 

'올레드TV’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특성을 살려 색상을 선명하게 표현합니다. 주변 밝기나 영상에 맞춰 최적 화면을 제공하는 ‘돌비비전(Dolby Vision) IQ’, 감독이 의도한 색감과 분위기를 살리는 ‘필름메이커모드(Filmmaker Mode)’ 등도 탑재했습니다. 올해 출시한 48형 제품은 게이밍 TV로도 활용도가 높다는 설명입니다.

 

'LG 씽큐’ 앱(응용 프로그램)은 지난 2017년 출시 이후 지속 개선을 거쳤습니다. 지난해부터는 가전제품을 최적으로 관리해주는 ‘프로액티브 서비스(Proactive Customer Care)’를 지원합니다.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으로 제품 작동상태를 분석하고 예상되는 고장을 사전에 감지해 알려줍니다.

 

또한 LG전자는 약 1년간 미국에서 프로액티브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국을 포함한 다른 지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며 지원하는 제품 수와 관리 항목도 2배 이상 늘릴 계획입니다.

 

LG전자는 지난 7월 ‘클로이 서브봇’을 출시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레스토랑이나 병원에서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박일평 사장은 “오픈소스 로봇 운영체제(ROS2)와 호환되는 ‘LG 클로이 플랫폼’을 기반으로 LG전자 로봇이 동작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박일평 사장은 LG전자가 원격으로 건강을 관리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통해 건강을 관리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박사장은 “AI로 쉽고 정확하게 24시간 내내 건강 상태를 검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최근 서울대학교병원과 만성질환자 상태를 관리하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말했습니다.

 

김경호 LG전자 BS사업본부 유럽사업담당 부사장도 연단에 올랐습니다. 그는 ‘씽큐 홈’을 소개했습니다. LG전자는 경기도 판교신도시에 씽큐 홈을 구현하고 이번 IFA 2020 전시 주제를 담았습니다.

 

행사 중에는 독일 현지와 씽큐 홈을 실시간으로 연결하기도 했습니다. 씽큐 홈에 있던 박일평 사장은 집 안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설치된 스마트 미러 ‘LG 씽큐 홈컨시어지(LG ThinQ Home Concierge)’를 소개했습니다. 집 전체 에너지 소비량을 제어하고 전기차 충전소와 연동해 원격으로 충전을 시작하거나 멈출 수 있습니다.

 

박일평 사장은 “씽큐 앱과 씽큐 홈이 플랫폼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이러한 LG 씽큐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와 솔루션, 사업 모델 등을 창출해 변화를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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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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