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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코로나로 막힌 수출, 온라인으로 뚫는다...중기 제품 해외판매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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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14, 2020, 13:09:05

대기업·중소기업 O2O 강화..해외 쇼핑몰 연계시스템 구축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정부가 ‘비대면’ 및 온라인 흐름을 활용한 중소기업 수출 지원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미국 아마존이나 대만 네이버 라인 등 해외 온라인쇼핑몰 입점을 확대하고 판로확대를 위한 신규시장 개척을 지원합니다.

 

한류 브랜드를 활용한 마케팅도 강화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전체 수출이 6개월 연속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하는 와중에 온라인 및 비대면 수출을 활로로 삼겠다는 판단입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부처가 참석한 가운데 제218차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중소기업의 온라인 수출 회복세가 가속화되도록 지원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안건으로 온라인 분야를 새 수출동력으로 삼아 회복세를 가속한다는 방침입니다. 올해 2분기 중소기업 전체 수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13.5%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수출액은 128.9% 증가하며 해당 분야 수출이 중소기업 수출회복에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부는 이를 위한 4대 추진과제를 제시했습니다. ▲대기업 현지 유통망·네트워크와 중소기업 온라인 판매채널을 연계하는 온라인-오프라인(O2O) 결합 강화 ▲아마존 등 해외 유명 온라인몰과 협업해 국내 상품을 해외에서 판매하는 연계시스템 구축 등으로 중소기업의 비대면 전환과 거래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특히 아마존 등 해외 온라인 몰에 진출할 경우 국내 11번가와 지마켓이 사업에 참여해 중소기업이 별도로 아마존 판매자 계정을 개설할 필요가 없다는 설명입니다. 해외 제휴 업체는 미국 이베이·아마존, 일본 큐텐재팬, 동남아 쇼피·큐텐·라자다, 대만 네이버 라인 등입니다. 이를 통해 최대 20여 개국 시장에 온라인 수출이 가능할 것으로 정부는 보고 있습니다.

 

이어 ▲중소기업 국가대표 공동브랜드 ‘브랜드K’ 제품 홍보를 위해 현지 온라인채널과 연계 지원 ▲빅데이터 활용 수출지원시스템 도입 등 비대면 신성장 동력 확보와 인프라 확충에 관한 과제도 포함됐습니다. 정부는 해당 내용을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 시행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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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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