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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리포트] 똑똑한 동학개미가 되려면...IQ보다는 ‘F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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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02, 2020, 12:10:00

코로나에 주식시장 급등락 반복..초보 개인투자자도 크게 늘어
전문가 “주린이, 금융이해력(FQ(Financial+IQ)) 높여야 산다”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추석 이후 주식 시장이 바뀔 수 있다는 예측이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코로나19와 함께 ‘동학개미 운동’이 시작된 지 6개월이 지났는데요. 전문가들이 바라보는 현상황과 개인 투자자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한국금융투자자보호재단의 보고서를 통해 살펴봅니다.

 

코로나 여파로 올해 ‘슈퍼개미’의 성공신화를 이어가고 싶은 개인 투자자들이 크게 늘었습니다. 이 중 신규로 증권사 계좌를 오픈한 2030세대 비중도 57%를 넘어섰습니다.

 

특히 주식에 막 입문하기 시작한 초보 주식인을 일컫는 ‘주린이(주식+어린이)’의 투자 움직임이 활발합니다. 그렇다면 주식시장을 끌어올린 개미들은 어떤 기준으로 투자를 하고 있을까요. 금융 전문가들은 동학개미들이 투자시 ‘감’에 의존하는 경향이 짙다고 지적합니다.

 

 

금융권에 따르면 코스피가 최저점을 찍은 지난 3월 이후 외국인과 개인 투자자의 상위 10개 종목 수익률 차이는 3배에 이릅니다. 물론 개인 투자자도 수익을 냈지만 외국인은 같은 환경에서 이들에 비해 3배가 넘는 수익을 올렸다는 겁니다.

 

전문가들은 지금의 주식시장은 코로나에 의해 조성된 ‘예외적 시장’이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개인투자자가 초심자의 행운을 넘어 안정적인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금융이해력인 ‘FQ(Financial+IQ)’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읍니다.

 

금융권 관계자는 “현재 투자자들은 코로나로 주가가 올라가겠지 정도만 생각하는 일명 ‘묻지마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다”며 “코로나 이전에도 이런 투자 행태는 금융이해력을 높이려는 노력이 없어 결국 부실한 기업에 투자해 손실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다수”라고 말했습니다.

 

한국금융투자자보호재단는 ‘금융이해력이 금융행동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를 통해 금융이해력과 주식투자와의 관계에 주목했습니다. 보고서에 인용된 리서치는 일반적인 주식시장 환경에서 조사된 것으로 영끌·빛투로 대표되는 현재 상황과 비교 가능한 내용이 담겼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금융이해력이 떨어지면 주식투자를 하는 경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본증권업협회 조사에 따르면 주식 미경험자에게 투자를 하지 않은 이유를 질문한 결과 ‘충분한 지식이 없어서’라는 답변이 2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반대로 금융이해력을 갖춘 사람들은 주식투자에 참여하는 경향이 높았습니다. 1000명에게 19개의 문제를 주고 투자 여부를 조사한 결과 0~5개를 푼 참가자의 주식투자 비율은 10~20% 정도에 그친 반면, 14~17개 이상 맞힌 참가자는 그 비율이 60~70%에 이르렀습니다.

 

미국·영국에서도 금융이해력이 높은 사람일수록 주식 투자를 더 많이 하는 것으로 조사됐고 네덜란드에서는 금융이해력이 떨어질 수록 주식투자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금융지식 습득으로 주식투자의 위험이 높다는 것을 인지하고 투자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실제로 주식투자를 하지 않는 두 번째 이유는 ‘가격 하락의 위험’ 때문 이었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사람들의 금융이해력 수준이 높아지면 주식투자 참여 가능성은 커지지만 반드시 투자 자체가 크게 늘어나는 것은 아니라는 겁니다. 금융지식이 커지는 만큼 주식거래의 위험성을 인지할 수 있는 능력도 함께 커지기 때문입니다.

 

금융투자자보호재단 관계자는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개인 포트폴리오의 주식 비율은 그다지 높지 않다”며 “이러한 경향이 오히려 위험 분산 측면에서 건전하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금융이해력이 상대적으로 높은 사람들은 더 많은 노후자금을 준비하고, 금융회사 비교를 통해 낮은 비용의 대출을 이용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금융이해력이 높은 사람들이 낮은 사람들보다 더 적절한 금융행동을 한다는 겁니다.

 

금융전문가들은 성공적인 주식투자의 핵심을 ‘철저한 분석’과 ‘장기적인 안목’으로 정의합니다. 또 하나의 자산에 올인하기 보다는 ‘분산 투자’를 고려하라고 조언합니다.

 

존 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는 2020 서울머니쇼 강연에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일은 열심히 하지만 금융 문맹률이 높다”며 “동학개미들은 단타에만 골몰하지 말고 철저한 기업 분석을 통해 어떤 기업에 투자할지 신중하게 정해야한다”고 조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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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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