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iTN] 디지털 경제 가속화되는 코로나 시대…G2 대표기업이 ‘대세’

URL복사

Sunday, October 04, 2020, 12:10:13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코로나19가 종식되지 못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디지털 경제’가 가속화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텐센트, 아메리프라이즈, 넷플릭스, CATL 등이 글로벌 디지털 경제를 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문남중 대신증권 연구원은 4일 ‘코로나 공존 시대의 슬기로운 해외투자 생활’이라는 보고서를 내고 이같이 밝혔다. 미국과 중국이 포스트 코로나가 아닌 ‘위드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기술에 공격적인 투자를 이어갈 것이란 분석이다.

 

문 연구원은 “일상의 공간이 온라인으로 대체되고, 아날로그 플랫폼이 더욱 촘촘하게 디지털플랫폼으로 바뀌게 됐다”며 “이윤획득을 위한 기존 자본주의 경제체제에서 벗어나 물리적 공간 거리두기, 비대면을 통한 업무방식 등 생존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바뀐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가 일상에 가져다 준 구조적 변화는 1990년대 후반 이후 미국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 경제의 가속화로 칭할 수 있다”며 “코로나19는 디지털 경제의 최전성기라고 부를 수 있는 디지털 3.0 시대를 앞당기는 계기가 됐고, 디지털 경제의 핵심은 온라인과 스마트워크”라고 덧붙였다.

 

 

문 연구원에 따르면 미국과 중국은 오래전부터 경제성장 해법을 인터넷 산업에서 찾았다. 코로나19 이후 더욱 강력한 국가전략을 통해 디지털 경제 육성에 힘을 쏟고 있다는 게 문 연구원의 설명이다. 전 세계 디지털 경제 규모(2017년)는 GDP의 4.5~15.5% 수준이지만, 미국(6.9~21.6%)과 중국(6.0~30.0%)은 이보다 높은 수준이다.

 

지난 2008년 미국의 오바마 행정부는 경제위기가 도래하자 인터넷, 전기차, IT 등 3대 산업을 역점 산업으로 지정했다. 이후 미국은 구글, 애플, 페이스북, 아마존 등 인터넷 기업들이 고속 성장하며 경제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한 모습이다.

 

또 지난해 트럼프 정부는 기존 스마트시티 이니셔티브를 강화해 5G, AI, 첨단제조 양자정보과학 등 4개 우선순위 분야의 집중 투자를 계획한 바 있다. 특히 올해는 5G 산업 주도권을 쥐기 위해 민간부문이 주도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중국 또한 자국 내수 시장을 기반으로 성장한 인터넷 기업들이 국가혁신을 주도하며 디지털 경제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인터넷 이용자수, 전자상거래 규모 세계 1위의 인터넷 대국인 중국은 화웨이 등 IT 제조기업과 BAT 등의 인터넷 기업을 다수 배출해 냈다.

 

문 연구원은 “세계 공장의 자리를 굳혔던 중국은 인건비 상승, 중국 내 경제둔화, 글로벌 경제 위기의 탈출구로 디지털 경제로의 빠른 전환을 채택했다”며 “중국은 5G, 인공지능, 산업인터넷, 사물인터넷 등을 뜻하는 ‘신형 인프라’에 약 40조 위안 이상을 투자할 것으로 추측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문 연구원은 글로벌 디지털 경제를 선도하는 미국과 중국의 리더 기업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디지털 경제에 힘을 쏟는 두 나라의 정책적 움직임을 고려해 수혜 기업에 긴 안목으로 투자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문 연구원은 “텐센트, 아메리프라이즈, 넷플릭스, CATL, 캐터필러, LULU, TSMC, 필립모리스, 아마존, 오스테드, 테슬라 등은 글로벌 디지털 경제를 선도할 G2의 대표 기업”이라며 “이들 기업은 최근 5년간 매출, 연간 총수익 추이, 산업 내 높은 시장 지배력, 애널리스트가 판단한 차별화된 경쟁력 요인 등 선별조건에 부합한다”고 제안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