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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극복! 생존 전략 ⑦] 이통3사, 5G·빅데이터·AI 더한 융합형 신사업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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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08, 2020, 06:10:00

SKT·KT·LGU+, 코로나로 5G 커버리지 구축 어려움 겪어..3사 공동 구축 협력
5G에 정보통신기술 접목해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확장..지능형 로봇 개발도 앞다퉈

올해 최고의 키워드는 ‘코로나19’라는 것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한국은 물론 전 세계가 감염병과의 사투를 벌이고 있는데요. 코로나 바이러스가 언제 사라질 수 있을 지 아직은 예측조차도 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인더뉴스가 구석구석을 살펴보니 기업들은 사업방식을 바꾸고, 미래사업에 대해 투자를 계획하는 등 각자 방식으로 생존을 모색하고 있었습니다. 이와 동시에 코로나 이후 패러다임의 변화를 대비해 전략을 수정하거나 미래사업을 전망하고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인더뉴스는 ‘코로나 극복! 생존 전락’을 통해 감염병 재난속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기업들의 노력을 담은 시리즈기사를 기획했습니다. 재난의 빠른 종식과 건강하고 평화로웠던 일상으로 복귀를 기원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올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 확산되면서 이동통신업계는 우울한 상반기를 보냈습니다. 지난 2월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의 1차 확산으로 세계 최대 통신박람회도 전격 취소됐고, 글로벌 비즈니스에도 차질이 생겼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면서 통신대리점 곳곳은 텅 비었고 스마트폰 판매도 저조했습니다. 여기에 5G 상용화가 1년 6개월이 지나도록 낮은 품질과 비싼 요금제 등으로 소비자 불만도 여전한 상황입니다.

 

이동통신업계는 맞손을 잡고 지역별 5G 커버리지 편차를 줄이기 위해 공동 구축에 나섰습니다. 또 5G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디지털 헬스케어 개발에 이어 AI 지능형 로봇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 코로나19, 5G 커버리지 구축 장애물…이통3사, 협력 구축 마련

 

5G 상용화한지 1년 6개월이 지났지만 품질에 대한 고객 불만은 여전한 상태입니다. 실제로 5G 서비스 초기 품질에 대한 고객 불만은 LTE 대비 2배 수준에 달했습니다. 여기에 코로나19가 5G 커버리지 구축에 장애물이 되면서 품질 개선에 시간이 더 걸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SK텔레콤은 지난 3월 대구에서 코로나 1차 확산 이후 출입불가율이 평상시 대비 14배 이상 치솟아 5G 커버리지 구축에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특히 인빌딩(빌딩 안에) 구축의 경우 출입할 수 있는 시간이 제한되고, 사회적 거리두기로 출입이 아예 불가능한 경우도 적지 않았습니다.

 

 

지역별로 5G 커버리지 격차도 크게 벌어졌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5G 기지국 현황 자료에 따르면 서울 지역 25개 자치구 간 5G 기지국 수의 차이가 3배 이상 났습니다. 지난 8월 말 기준 강남구의 5G 기지국 수는 2680개로 가장 많았고, 강북 지역의 도봉구는 699개로 25개 자치구 중 가장 적었습니다.

 

지방 중소도시의 5G 투자도 농어촌 지역에서 지지부진했습니다. 경북과 전남, 강원 일부 지역은 5G 기지국이 전혀 설치되지 않은 곳도 있습니다.

 

정부와 함께 이통3사는 5G 커버리지 구축 협력에 나섰습니다. 이통3사는 농어촌 지역에 5G 통신망을 업체별로 나눠서 구축하고 로밍을 통해 공동 이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오는 2022년까지 국토 전역에서 5G 망을 이용할 수 있게 한다는 게 목표입니다.

 

이통3사는 방역 가이드라인에 맞춰 교대 근무 체계를 마련하고, 인력을 집중 투입해 5G 커버리지 구축 일정을 맞췄습니다.

 

◇ 이통3사, 600조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을 잡아라

 

통신사는 클라우드, 빅데이터, AI 기술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디지털 헬스케어 신사업 주력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빅데이터, AI 기술에 통신사의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신사업으로 최근 떠오르는 구독형 비즈니스 모델로도 적합하다는 평입니다.

 

마켓 인사이트에 따르면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규모는 작년 130조원, 연평균 29.6% 성장. 오는 2025년 600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코로나19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헬스케어 시장 진출이 시기적절했다는 평입니다.

 

통신사는 요금과 연계한 월 구독형 헬스케어 서비스를 통해 가입자들의 건강관리, 질환 예방 등을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그 동안 SK텔레콤은 보험사와 연계해 건강 관리를 꾸준히 한 고객에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연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헬스케어 서비스에 관심이 높았습니다. SK텔레콤은 지난 3월 헬스케어사업부를 분사해 인바이츠헬스케어를 설립했습니다.

 

최근 SK텔레콤은 월 8000원대로 유전자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구독형 헬스케어 서비스 ‘케어에이트’를 공개했습니다. 집에 배송된 유전자 검사 키트에 검체를 채취해 보내면 유전자 검사 결과와 개인 맞춤형 건강 코칭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KT는 유전체 분야 전문기업 엔젠바이오와 손을 잡았습니다. SK텔레콤과 비슷하게 유전자 정보 분석 기반 맞춤형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개발에 나섰습니다. 엔젠바이오는 KT 고객을 대상으로 중성지방, 혈당, 혈압 등 건강관리에 필요한 유전자를 분석하고, 맞춤형 건강관리 코칭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LG유플러스는 지난달 25일 유비케어, GC녹십자헬스케어와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공동개발 MOU를 체결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최적의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공동 개발해 만성 질환자, 노약자, 어린아이를 키우는 부모 등에 통신 요금제를 연계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 비대면 시대에 걸맞는 로봇 시장…AI 지능형 로봇 개발 박차

 

이통3사는 인공지능 로봇 개발에도 속도가 붙었습니다. 자율주행 로봇은 이미 상용화돼 호텔과 식당 등에서 로봇 서비스를 운영 중입니다.

 

SK텔레콤은 배달의 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와 스마트로봇 기반 사업협력을 체결했습니다. SK텔레콤은 이번 지능형 로봇에 5G 모바일 엣지 컴퓨팅 기술과 통신망을 활용했습니다. 이를 통해 우아한형제가 운영 중인 자율주행 배달로봇 서비스 안정성과 정밀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현재 경기도 광고 엘리웨이에서 시범 운영 중입니다.

 

방역 로봇도 선보였습니다. SK텔레콤은 한국오므론제어기기와 손잡고 코로나19 방역로봇을 개발했습니다. 이번 방역로봇은 5G, AI 등 첨단 ICT 기술과 로봇 자율주행, IoT 센싱 등 공장 자동화 제어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로봇은 5G 네트워크를 이용해 서버와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자율 주행, 체온 검사, 방역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로봇이 측정한 체온 검사 데이터를 5G 네트워크로 서버에 보내고 서버는 이를 분석해 체온이 높을 경우 현장에서 출입을 제한하는 방식입니다.

 

KT는 현대로보틱스에 투자를 결정했습니다. 500억원 가량 투자해 2세대 기가지니 호텔로봇 ‘엔봇’을 개발했습니다. 현재 ‘엔봇’은 노보텔 엠버서더 호텔에서 활용 중이며, 고객이 객실 내 비치된 단말기로 수건이나 생수, 칫솔 등 비품을 요청하면 엔봇이 배달해줍니다.

 

또 ‘엔봇’은 3D 공간 맵핑,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돼 호텔 엘리베이터와 통신망을 이용해 객실까지 스스로 이동합니다. 충돌 상황에서 회피하는 등 주행 안정성도 확보했습니다.

 

 

LG유플러스도 자율주행 기술을 코로나19에 접목해 5G 방역로봇을 개발했습니다. 이 로봇은 건물 내부를 이동하며 카메라로 얼굴인식 기능과 온도측정 센서가 탑재돼 자율주행 중 마주치는 사람의 마스크 착용 여부와 체온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특히 특히 5G 방역로봇에는 국내 로봇 최초로 다중얼굴인식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방역로봇은 최대 10명의 얼굴을 동시에 인식하고, 0.3초 내에 마스크 착용 여부를 판별합니다. 예컨대 마스크로 턱만 가린 경우와 입만 가린 경우도 구별할 수 있습니다. 로봇이 이동 중에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사람을 발견하면 마스크 착용에 대한 안내 음성과 함께 중앙 관제실로 실시간 알람을 제공합니다.

 

지난 8월 LG유플러스는 서울 H+양지병원에 영상분석 기반 ‘지능형 방문자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이 시스템을 통해 병원 출입문에서 방문객∙환자∙근무자들의 체온 감지, 마스크 착용여부 확인, 얼굴 인식 등을 확인해 출입 허용 여부를 신속하게 결정합니다.

 

서재용 LG유플러스 융복합사업담당 상무는 “5G 방역로봇은 방문객이 많은 주요시설에서 별도 인원 없이 실내 코로나19 방역관리가 가능해져 업무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다”며, “영상분석 기반의 지능형 방문자 관리 시스템과 함께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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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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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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