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mmunication 통신

[코로나 극복! 생존 전략 ⑦] 이통3사, 5G·빅데이터·AI 더한 융합형 신사업 박차

URL복사

Thursday, October 08, 2020, 06:10:00

SKT·KT·LGU+, 코로나로 5G 커버리지 구축 어려움 겪어..3사 공동 구축 협력
5G에 정보통신기술 접목해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확장..지능형 로봇 개발도 앞다퉈

올해 최고의 키워드는 ‘코로나19’라는 것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한국은 물론 전 세계가 감염병과의 사투를 벌이고 있는데요. 코로나 바이러스가 언제 사라질 수 있을 지 아직은 예측조차도 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인더뉴스가 구석구석을 살펴보니 기업들은 사업방식을 바꾸고, 미래사업에 대해 투자를 계획하는 등 각자 방식으로 생존을 모색하고 있었습니다. 이와 동시에 코로나 이후 패러다임의 변화를 대비해 전략을 수정하거나 미래사업을 전망하고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인더뉴스는 ‘코로나 극복! 생존 전락’을 통해 감염병 재난속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기업들의 노력을 담은 시리즈기사를 기획했습니다. 재난의 빠른 종식과 건강하고 평화로웠던 일상으로 복귀를 기원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올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 확산되면서 이동통신업계는 우울한 상반기를 보냈습니다. 지난 2월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의 1차 확산으로 세계 최대 통신박람회도 전격 취소됐고, 글로벌 비즈니스에도 차질이 생겼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면서 통신대리점 곳곳은 텅 비었고 스마트폰 판매도 저조했습니다. 여기에 5G 상용화가 1년 6개월이 지나도록 낮은 품질과 비싼 요금제 등으로 소비자 불만도 여전한 상황입니다.

 

이동통신업계는 맞손을 잡고 지역별 5G 커버리지 편차를 줄이기 위해 공동 구축에 나섰습니다. 또 5G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디지털 헬스케어 개발에 이어 AI 지능형 로봇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 코로나19, 5G 커버리지 구축 장애물…이통3사, 협력 구축 마련

 

5G 상용화한지 1년 6개월이 지났지만 품질에 대한 고객 불만은 여전한 상태입니다. 실제로 5G 서비스 초기 품질에 대한 고객 불만은 LTE 대비 2배 수준에 달했습니다. 여기에 코로나19가 5G 커버리지 구축에 장애물이 되면서 품질 개선에 시간이 더 걸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SK텔레콤은 지난 3월 대구에서 코로나 1차 확산 이후 출입불가율이 평상시 대비 14배 이상 치솟아 5G 커버리지 구축에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특히 인빌딩(빌딩 안에) 구축의 경우 출입할 수 있는 시간이 제한되고, 사회적 거리두기로 출입이 아예 불가능한 경우도 적지 않았습니다.

 

 

지역별로 5G 커버리지 격차도 크게 벌어졌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5G 기지국 현황 자료에 따르면 서울 지역 25개 자치구 간 5G 기지국 수의 차이가 3배 이상 났습니다. 지난 8월 말 기준 강남구의 5G 기지국 수는 2680개로 가장 많았고, 강북 지역의 도봉구는 699개로 25개 자치구 중 가장 적었습니다.

 

지방 중소도시의 5G 투자도 농어촌 지역에서 지지부진했습니다. 경북과 전남, 강원 일부 지역은 5G 기지국이 전혀 설치되지 않은 곳도 있습니다.

 

정부와 함께 이통3사는 5G 커버리지 구축 협력에 나섰습니다. 이통3사는 농어촌 지역에 5G 통신망을 업체별로 나눠서 구축하고 로밍을 통해 공동 이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오는 2022년까지 국토 전역에서 5G 망을 이용할 수 있게 한다는 게 목표입니다.

 

이통3사는 방역 가이드라인에 맞춰 교대 근무 체계를 마련하고, 인력을 집중 투입해 5G 커버리지 구축 일정을 맞췄습니다.

 

◇ 이통3사, 600조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을 잡아라

 

통신사는 클라우드, 빅데이터, AI 기술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디지털 헬스케어 신사업 주력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빅데이터, AI 기술에 통신사의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신사업으로 최근 떠오르는 구독형 비즈니스 모델로도 적합하다는 평입니다.

 

마켓 인사이트에 따르면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규모는 작년 130조원, 연평균 29.6% 성장. 오는 2025년 600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코로나19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헬스케어 시장 진출이 시기적절했다는 평입니다.

 

통신사는 요금과 연계한 월 구독형 헬스케어 서비스를 통해 가입자들의 건강관리, 질환 예방 등을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그 동안 SK텔레콤은 보험사와 연계해 건강 관리를 꾸준히 한 고객에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연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헬스케어 서비스에 관심이 높았습니다. SK텔레콤은 지난 3월 헬스케어사업부를 분사해 인바이츠헬스케어를 설립했습니다.

 

최근 SK텔레콤은 월 8000원대로 유전자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구독형 헬스케어 서비스 ‘케어에이트’를 공개했습니다. 집에 배송된 유전자 검사 키트에 검체를 채취해 보내면 유전자 검사 결과와 개인 맞춤형 건강 코칭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KT는 유전체 분야 전문기업 엔젠바이오와 손을 잡았습니다. SK텔레콤과 비슷하게 유전자 정보 분석 기반 맞춤형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개발에 나섰습니다. 엔젠바이오는 KT 고객을 대상으로 중성지방, 혈당, 혈압 등 건강관리에 필요한 유전자를 분석하고, 맞춤형 건강관리 코칭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LG유플러스는 지난달 25일 유비케어, GC녹십자헬스케어와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공동개발 MOU를 체결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최적의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공동 개발해 만성 질환자, 노약자, 어린아이를 키우는 부모 등에 통신 요금제를 연계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 비대면 시대에 걸맞는 로봇 시장…AI 지능형 로봇 개발 박차

 

이통3사는 인공지능 로봇 개발에도 속도가 붙었습니다. 자율주행 로봇은 이미 상용화돼 호텔과 식당 등에서 로봇 서비스를 운영 중입니다.

 

SK텔레콤은 배달의 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와 스마트로봇 기반 사업협력을 체결했습니다. SK텔레콤은 이번 지능형 로봇에 5G 모바일 엣지 컴퓨팅 기술과 통신망을 활용했습니다. 이를 통해 우아한형제가 운영 중인 자율주행 배달로봇 서비스 안정성과 정밀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현재 경기도 광고 엘리웨이에서 시범 운영 중입니다.

 

방역 로봇도 선보였습니다. SK텔레콤은 한국오므론제어기기와 손잡고 코로나19 방역로봇을 개발했습니다. 이번 방역로봇은 5G, AI 등 첨단 ICT 기술과 로봇 자율주행, IoT 센싱 등 공장 자동화 제어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로봇은 5G 네트워크를 이용해 서버와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자율 주행, 체온 검사, 방역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로봇이 측정한 체온 검사 데이터를 5G 네트워크로 서버에 보내고 서버는 이를 분석해 체온이 높을 경우 현장에서 출입을 제한하는 방식입니다.

 

KT는 현대로보틱스에 투자를 결정했습니다. 500억원 가량 투자해 2세대 기가지니 호텔로봇 ‘엔봇’을 개발했습니다. 현재 ‘엔봇’은 노보텔 엠버서더 호텔에서 활용 중이며, 고객이 객실 내 비치된 단말기로 수건이나 생수, 칫솔 등 비품을 요청하면 엔봇이 배달해줍니다.

 

또 ‘엔봇’은 3D 공간 맵핑,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돼 호텔 엘리베이터와 통신망을 이용해 객실까지 스스로 이동합니다. 충돌 상황에서 회피하는 등 주행 안정성도 확보했습니다.

 

 

LG유플러스도 자율주행 기술을 코로나19에 접목해 5G 방역로봇을 개발했습니다. 이 로봇은 건물 내부를 이동하며 카메라로 얼굴인식 기능과 온도측정 센서가 탑재돼 자율주행 중 마주치는 사람의 마스크 착용 여부와 체온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특히 특히 5G 방역로봇에는 국내 로봇 최초로 다중얼굴인식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방역로봇은 최대 10명의 얼굴을 동시에 인식하고, 0.3초 내에 마스크 착용 여부를 판별합니다. 예컨대 마스크로 턱만 가린 경우와 입만 가린 경우도 구별할 수 있습니다. 로봇이 이동 중에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사람을 발견하면 마스크 착용에 대한 안내 음성과 함께 중앙 관제실로 실시간 알람을 제공합니다.

 

지난 8월 LG유플러스는 서울 H+양지병원에 영상분석 기반 ‘지능형 방문자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이 시스템을 통해 병원 출입문에서 방문객∙환자∙근무자들의 체온 감지, 마스크 착용여부 확인, 얼굴 인식 등을 확인해 출입 허용 여부를 신속하게 결정합니다.

 

서재용 LG유플러스 융복합사업담당 상무는 “5G 방역로봇은 방문객이 많은 주요시설에서 별도 인원 없이 실내 코로나19 방역관리가 가능해져 업무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다”며, “영상분석 기반의 지능형 방문자 관리 시스템과 함께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