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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KB국민은행, 새 노조에 조합비 이중공제...조합원 '부글부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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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08, 2020, 16:10:37

새 노조 조합원, 8·9월 조합비 기존·새 노조에 모두 납부
고용노동부에 ‘부당노동행위·임금체불’ 진정서 제출
노동부 “조합원 탈퇴는 자율..사측 조합비 공제 안돼”
기존 노조 “코로나로 탈퇴처리 지연..勞勞 갈등 아냐”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KB국민은행이 일부 직원들의 노조 조합비를 이중으로 걷어가 물의를 빚고 있습니다. 기존 노조에서 나와 새로 생긴 노조에 가입한 직원 80여명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통상 조합비는 급여에서 일괄공제되는데, 신설 노조는 물론 이전에 몸 담고 있었던 노조에도 일정한 비용이 지급됐다는 겁니다.

 

이에 직원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후발 노조에 대한 차별 논란도 불거지고 있습니다. 하나의 조직에 두 개 이상의 노동조합 결성을 허용하는 ‘복수노조법’이 시행된지 벌써 9년째 입니다.

 

 

8일 은행업계에 따르면 KB국민은행 노동조합(50+금융노동조합 연대회의)은 지난달 23일 고용노동부 서울남부지청에 ‘부당노동행위 및 임금체불’과 관련해 허인 KB국민은행장의 처벌을 요구하는 진정서를 접수했습니다. 현재 노동부는 이에 대해 조사관을 배정한 상태입니다. KB국민은행 노동조합은 후발 노조입니다.

 

이 진정서에는 지난 8월부터 9월까지 2달간 새 노조에 가입된 약 80여명의 조합원이 조합비를 이중으로 냈고, 이것이 새 노조와 함께 기존 노조에도 지급됐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진정서를 넣기에 앞서 새 노조는 사측에 공문을 보내 기존 노조에 납부하던 조합비 공제를 중지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요청시 기존 노조 탈퇴 내용증명 발송 확인서, KB국민은행 노동조합 가입 확인서 등 공식 문서도 함께 제출했습니다.

 

심상균 KB국민은행 노동조합 위원장은 “사측에 조합비 공제 중지 공문을 보내 시정을 요청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8월 공제된 조합비는 기존 노조와 상의해 돌려달라고 했지만 이 역시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KB국민은행 노동조합에 따르면 사측과는 9월 25일부터 이중공제를 하지 않기로 구두로 합의한 상태였습니다. 그러나 은행은 이후에 기존 노조가 단체협약을 이유로 반대하자 조합비를 공제했습니다.

 

단체협약은 노동조합과 사용자가 단체교섭 과정을 거쳐 근로조건의 기준과 기타사항에 관해 합의를 보고 이를 협약이라는 형태로 서면화한 겁니다. 통상 금융권은 조합원의 급여에서 조합비를 일괄공제(check-off)하는 내용이 단체협약에 들어 있습니다.

 

또 금융권은 대부분 직원들이 노조에 꼭 가입해야하는 ‘유니온샵’을 적용하고 있어 한 번 들어가면 나오기 힘든 구조였습니다. 그러나 복수노조가 법제화되면서 예외적으로 새로운 노조에 가입할 때는 기존 노조를 탈퇴할 수 있게 됐습니다.

 

고용노동부 노사관계법제과 관계자는 “복수노조법 시행 이후 새 노조에 들어가기 위해 기존 노조에서 탈퇴하는 것은 위법사항이 아니다”며 “탈퇴는 조합원 자율에 맡기고 있기 때문에 탈퇴서를 전달했으면 탈퇴가 적용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조금 더 꼼꼼히 따져볼 필요는 있겠지만 이런 경우에는 사측에서 조합비를 공제하지 않는 것이 맞다”고 덧붙였습니다.

 

KB국민은행 노동조합은 이런 사태가 소수노조를 차별해 조합원의 자유로운 활동을 위축시킬 수 있는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조합비를 이중으로 내게 되면 조합원들이 자유롭게 탈퇴하거나 가입하는 것이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심 위원장은 “실제로 기존 노조에서 탈퇴해 새 노조에 들어오고 싶다는 문의가 계속되고 있는데 조합비 공제 문제를 해결해 달라는 요청이 많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기존 노조인 KB국민은행지부 노동조합은 코로나19로 불가피하게 조합원 탈퇴 처리가 늦어지고 있을 뿐 새 노조 견제 의도는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아울러 이번 문제가 노노갈등으로 비춰지지 않을까 우려하는 모습입니다.

 

이 노조 관계자는 “조합원 탈퇴는 위원장 개인이 임의로 결정하지 않고 단체 중앙운영위원회의 승인을 통해 결정된다”며 “중앙운영위원회가 코로나19로 어쩔 수 없이 미뤄져 탈퇴 절차를 마무리하지 못한 상태”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중앙위원회가 열리면 원만하게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지속적으로 밝혀왔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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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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