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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극복! 생존 전략 ⑧] 폭풍성장한 네이버·카카오...“코로나19로 IT산업 변화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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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09, 2020, 06:10:00

IT업계 두 공룡, 비대면 사회 도래로 쇼핑·금융 온라인 소비 확산..콘텐츠 소비도 증가
전 사업분야 고성장 지속..데이터센터 활용해 인공지능·로봇 개발 등 디지털 뉴딜 주도

올해 최고의 키워드는 ‘코로나19’라는 것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한국은 물론 전 세계가 감염병과의 사투를 벌이고 있는데요. 코로나 바이러스가 언제 사라질 수 있을 지 아직은 예측조차도 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인더뉴스가 구석구석을 살펴보니 기업들은 사업방식을 바꾸고, 미래사업에 대해 투자를 계획하는 등 각자 방식으로 생존을 모색하고 있었습니다. 이와 동시에 코로나 이후 패러다임의 변화를 대비해 전략을 수정하거나 미래사업을 전망하고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인더뉴스는 ‘코로나 극복! 생존 전락’을 통해 감염병 재난속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기업들의 노력을 담은 시리즈기사를 기획했습니다. 재난의 빠른 종식과 건강하고 평화로웠던 일상으로 복귀를 기원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업종을 망라하고 국내 기업들이 가장 견제하고 있는 기업은 바로 네이버와 카카오일 겁니다. 두 기업는 IT업계 공룡으로 불리는데, 방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유통, 금융, 부동산 등 시장에 진출했고, 영향력을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 이후 비대면(언택트) 시대가 도래하면서 온라인 소비의 확산과 비대면 금융, 쇼핑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네이버와 카카오는 국내 금융 디지털 전환도 주도하고 있습니다.

 

예측 불가하게 비대면 수요가 급속히 확대되면서 IT가 산업 전반의 기반이 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IT업계 수장들은 “올해가 본격적인 산업으로 큰 변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 네이버, 코로나19로 광고 성장 ‘주춤’..웹툰·쇼핑 사업은 ‘훨훨’

 

네이버는 국내 IT기업 중 가장 다양한 사업 분야에 진출해 있습니다. 그 중 네이버의 광고 사업 분야는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검색 광고와 성과형 광고 사업 분야를 중심으로 비즈니스를 이어오고 있는데,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성장세가 주춤했습니다. 다만 네이버 쇼핑의 상품 최적화, 스마트스토어 쇼핑 거래액 성장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어 올해 하반기 두 자릿수 성장이 전망됩니다.

 

 

코로나19로 집콕족이 증가하면서 웹툰 시장도 고성장했습니다. 일례로, 코로나19 확진자가 정점에 이르던 시기(2분기) 네이버웹툰 중심 IT 플랫폼 매출은 22%로 고성장했습니다. 비대면 생활문화의 확산과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수요가 크게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동시에 온라인으로 비대면 쇼핑이 대폭 늘어나면서 네이버페이 거래액도 작년과 비교해 50% 이상 성장했습니다. 네이버는 최근 미래에셋대우 CMA 네이버통장을 출시해 네이버페이 포인트 혜택을 바탕으로 송금·이체 방식 결제비중을 늘리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IT 플랫폼 매출의 고성장 추이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 추진 중인 라인과 야후재팬 경영통합 작업은 코로나19로 지연되고 있는데, 내년 상반기 중으로 완료될 것으로 보입니다.

 

◇ 카카오, 플랫폼·커머스 비즈니스 고성장..코로나19 수혜 ‘톡톡’

 

카카오는 현재 ▲비즈보드 ▲게임즈 ▲페이지 ▲모빌리티 ▲페이 ▲뱅크 등 전 사업부문의 고성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플랫폼 회사로서 콘텐츠 강화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플랫폼 부문은 톡비즈(카카오 비즈보드, 커머스), 신사업이 고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특히 카카오비즈보드의 경우 8월부터 카카오톡 채팅탭 외에 다음포털, 카카오페이지 등 다른 플랫폼을 확장했습니다.

 

카카오는 관계형 커머스 모델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실제 커머스 부문은 선물하기, 톡스토어, 메이커스 등 모든 사업이 골고루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신사업은 페이, 모빌리티가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페이의 경우 온라인결제, 금융서비스 등이 큰 폭으로 성장했고, 모빌리티는 올해 2분기 거래액이 3배 가량 늘었습니다. 모빌리티는 향후 티블루 지역 확대 등 프리미엄 서비스로 성장을 이끌 것으로 보입니다.

 

 

콘텐츠 부문(게임, 유료콘텐츠 등) 성장세도 뚜렷합니다. 검은사막, 배틀그라운드 등 주력 게임과 함께 지난 7월 론칭한 가디어테일즈가 중박급 히트를 쳤고, 오는 4분기 기대작 엘리온이 한국에 론칭할 예정입니다.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여 대표는 “코로나 상황을 맞이하면서 넷플릭스, 일본의 픽코마, 카카오페이지 등 많은 콘텐츠들이 온라인으로 소비되고 있다”며 “웹소설, 웹툰, IP를 기반으로 한 드라마, 영화가 확장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 디지털 뉴딜로 자율주행 로봇·클라우드 활용..데이터 댐도 공개

 

네이버는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디지털 뉴딜’ 정책의 선봉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가 추구하는 디지털 뉴딜은 ▲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생태계 강화 ▲디지털 포용 및 안전망 구축 ▲ 비대면 산업 육성 ▲사회간접자본(SOC) 디지털화 등이 골자입니다. 오는 2022년까지 68조원, 2025년까지 총 160조원 규모를 투입할 계획입니다.

 

우선, 네이버는 우리나라 4차 산업혁명의 마중물 역할을 위해 AI기술로 분석·가공한 데이터 클라우드를 공개한다는 계획입니다. 네이버는 지난 20년 동안 이용자의 일상 기록과 정보를 모아 하나의 ‘데이터 댐’을 구축해왔습니다.

 

앞서 한성숙 대표는 “그간 데이터센터가 기록과 저장에 충실했다면 미래의 데이터센터는 똑똑한 데이터센터, 브레인센터로 발전하게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지난 2014년 강원도 춘천에 설립한 데이터센터 ‘각 춘천’에 이어 충남 세종시에 데이터센터 ‘각 세종’을 짓고 있습니다. 이번 ‘각 세종’은 건축 면적이 1만 2000평 수준으로 단일 기업 중 세계 최대 규모의 데이터센터입니다.

 

최근 비대면 수요의 급증으로 디지털경제 전환 가속화와 데이터산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각 세종’ 설립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인프라를 확보하고 디지털 보존의 수준을 넘어 다가올 4차산업의 초격차를 확대한다는 전략입니다.

 

박원기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 대표는 “하이퍼스케일로 설립될 ‘각 세종’은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저장소의 본질은 지키되, 빅데이터의 활용으로 클라우드와 AI, 로봇, 자율주행 등의 첨단기술을 실현하는 시설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카카오도 경기도 안산에 4000억원을 투자해 데이터센터를 짓습니다. 카카오 데이터센터는 하이퍼스케일(10만대 이상의 서버를 운영할 수 있는 초대형 데이터 센터) 규모입니다. 데이터센터 전산동 건물 안에 총 12만대의 서버를 보관할 수 있고, 저장 가능한 데이터량은 6EB(엑사바이트) 에 달합니다.

 

카카오는 최첨단 기술을 활용해 에너지 절약이 가능한 친환경 데이터센터를 세울 예정입니다. 경제성뿐 아니라 안전성을 고려하기 위해 초기 기계 시스템에 적극적으로 투자할 계획입니다.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안정성, 확장성, 효율성, 가용성, 보안성이 확보된 IT분야 최고의 데이터센터를 설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데이터센터 건립은 AI와 빅데이터, 클라우드 관련 산업이 발전하는 큰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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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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