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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 은행권 인사시즌 개막...리딩뱅크 다투는 신한·KB에 연합회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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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21, 2020, 11:10:04

코로나 이후 은행권 환경 변화 많아..CEO 역할·전략 중요
허인 KB국민은행장 3연임 유력..‘리더십·디지털’에 강점
진옥동 신한은행장 연임 가능성↑..“글로벌·DT 전략 계속”
수협은행, 수익성 개선 전략 필요..행장 재공고 11명 지원
은연회 회장 ‘官’ 출신 유력..“은행 한 목소리로 대응해야”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허인 KB국민은행장이 사실상 3연임을 확정지으면서 연말 은행권 인사시즌의 막이 올랐습니다. 코로나19라는 큰 태풍에서 살아남기 위해 은행은 어떤 전략으로, 누구에게 주요한 역할을 맡길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먼저 KB국민은행 역사상 이례적으로 3연임이 유력한 허 행장의 핵심 키워드는 ‘리더십’과 ‘디지털’입니다. 코로나 장기화 여파로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 허 행장이 보여준 안정적인 리더십과 디지털 능력이 전략적으로 필요하다는 평가입니다.

 

KB국민은행은 허 행장 취임 첫해인 2017년 순이익 기준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다음 해 신한은행에 리딩뱅크 자리를 내주긴 했으나 올해 상반기 예상을 뛰어넘는 실적으로 리딩뱅크 자리를 탈환해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허 행장의 리더십은 직원 평가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은행권 노조가 연임 이슈에 대해 부정적인 편이지만 허 행장 연임에 대해서는 다른 입장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전 직장에서 노조위원장을 역임한 그는 행장 취임 후 가장 먼저 국민은행 노조를 만나기도 했습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직원들 사이에서 신망이 두텁고 노조 내에서도 평가가 부정적이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연임 결정에는 이런 부분도 긍정적으로 평가 됐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금융그룹 내 디지털 전환 분야에서도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는 KB금융 디지털혁신부문장을 맡아 프로세스 등 조직 전체에서 디지털 전환의 속도를 높이는 중입니다. 지난 10월 12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완성을 위한 차세대 전산시스템 ‘The K 프로젝트’를 오픈했습니다.

 

진옥동 신한은행장의 연임 여부도 주목됩니다. 업계에서는 ‘디지털’과 ‘글로벌’을 성장의 두 축으로 삼고 있는 진 행장의 연임 가능성을 높게 점치고 있습니다. 진 행장은 오는 12월 31일 임기가 종료됩니다.

 

핵심성과지표(KPI)를 개선하고 디지털영업부를 신설한 것은 디지털 전환 전략을 위한 겁니다. AI통합센터도 디지털영업부와 함께 문을 열었습니다. 이는 디지털 전문가를 양성해 경쟁력을 키우겠다는 의지로 읽힙니다.

 

진 행장은 글로벌 지도도 넓히고 있습니다. 지난 9월 베트남 호찌민에 37번째 영업점을 오픈하면서 현지 지점을 추가로 열겠다는 계획도 내놨습니다. 진 행장이 연임될 경우 코로나로 잠시 주춤했던 하나은행과의 해외사업 협력 계획도 구체화될 전망입니다.

 

은행 관계자는 “은행권에서 2+1 임기가 관례인 것을 고려하면 진 행장이 작년에 취임해 2년을 채웠으니 1년 더 신한은행을 이끌 것으로 보인다”며 “전략적 판단으로 유명한 진 행장이 연임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수협은행도 새로운 은행장을 맞이합니다. 오는 24일 임기가 만료되는 이동빈 은행장이 일찌감치 퇴임 의사를 표명했기 때문입니다. 현재 수협은행은 계속되는 경영악화를 겪고 있어 산적한 문제를 해결하면서 수익성을 개선하는 전략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런 이유로 수협은행 행추위는 은행장 재공모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첫번째 이뤄진 공모에서는 인재풀이 적었고, 다양한 문제를 전략적으로 풀 수 있는 인재에 대해 의견을 좁히지 못했습니다.

 

수협은행은 8500억원에 이르는 공적자금을 갚아야 하고 지속적으로 부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어기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조사에 따르면 수협 91개 조합 중 10개가 자본잠식 상태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집계된 규모만 해도 465억원에 이릅니다.

 

수협은행 관계자는 “수협은행장 후보 신청이 지난 20일 오후 5시에 마감됐다”며 “기존 후보자였던 5명도 다시 평가 받을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금융권에 따르면 이번 공모에는 재지원한 5명의 후보자 외에 6명이 추가 지원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새롭게 후보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후보자는 박석주 전 수협은행 부행장, 이길동 전 수협중앙회 신용부문 수석부행장, 전봉진 전 삼성증권 영업본부장, 박백수 우체국금융개발원장, 정춘식 전 하나은행 부행장, 강철승 한국수산정책포럼 대표입니다.

 

은행연합회도 이달 말 차기 회장후보 추천을 위한 절차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차기 회장으로 관료·정치권 인사가 하마평에 오르고 있는데, 이는 정부에 적극적으로 입김을 행사할 수 있는 ‘힘쎈 회장’이 필요해졌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코로나로 빅테크와 형평성 문제, 디지털 전환, 지점수 감소 등 다양한 환경 변화가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고 있고 사모펀드 환매 중단 사태로 은행의 신뢰도 흔들리고 있어 어려운 상황입니다.

 

현재 거론되고 있는 인물 중 양강구도를 형성한 후보자는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과 민병두 전 국회 정무위원장입니다. 최 전 금융위원장은 행정고시 출신으로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인연이 있다는 점, 기획재정부를 거쳐 금감원을 경험했다는 점 등이 강점으로 꼽힙니다.

 

민병두 전 의원은 19대와 20대 정무위원회를 거쳤고 의원 시절 금융 관련 법안 발의에도 적극적이였다는 점에 기대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의원 출신인 만큼 다양한 현안을 정치권과 의사소통 할 수 있다는 것도 부각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이정환 주택금융공사 사장까지 유력 후보자로 급부상한 것도 관전 포인트입니다. 세 후보 모두 전략적인 면에서 손색이 없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금융권 관계자는 “봐야 알겠지만 은연 회장은 선출 때마다 관료 출신 후보자들이 다수 거론됐는데 이번엔 더욱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며 “코로나 이후로 이전과는 다르게 은행이 공동으로 목소리를 내야 하는 일이 많아 은행연합회의 역할이 더 중요해졌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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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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