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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상장 앞둔 교촌, 중동·대만 등 25개국 공략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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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22, 2020, 18:10:49

기자 간담회서 수제맥주·HMR시장 강화 등 4대 전략 발표
"오는 2025년까지 매출 7700억원·영업익 1000억원 목표"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다음달 12일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유가증권시장 직상장에 도전하는 교촌에프앤비가 온라인 기자 간담회를 열고 향후 계획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오는 2025년까지 국내 매장은 기존 1234개에서 1500개까지 늘리고, 해외사업도 현재 6개국 37개 매장에서 25개국 500개 매장으로 확대해 해외 진출을 본격화 할 전망입니다.

 

교촌에프앤비(이하 교촌)는 22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속 성장을 위한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간담회는 코로나19 여파로 유튜브를 통해 진행됐으며 소진세 회장, 황학수 대표, 송민규 CFO, 조은철 전략기획실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회사는 이날 지속 성장을 위한 4대 전략으로 ▲가맹사업 확장 및 상권 맞춤형 매장 개발 ▲신성장동력 ▲해외시장 공략 본격화 ▲초격차 R&D 인력 확보 등을 내세웠습니다.

 

우선 가맹사업 확장을 위해 올해 8월 기준으로 1234개 가맹점을 확대해 오는 2025년까지 1500개 이상으로 확대합니다. 여기에는 기존에 소극적이었던 특수상권 매장도 포함됐는데요. 그동안 교촌은 최소 25분이 소요되는 조리과정이 골프장, 관광지 등에 있는 특수 상권에서 영향력을 낼 수 없다 판단해 출점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입지 특성과 편의성, 이동성 등을 고려한 메뉴를 구성해 진출할 계획입니다.

 

교촌은 신성장동력으로 크게 ▲가공식품영역 사업 확대 ▲판매채널 다각화 ▲ 가공 소스 사업 ▲신규 브랜드 플랫폼 개발 ▲고부가가치 소재 사업 진출 등을 꼽았습니다. 단순 치킨 프랜차이즈에서 벗어나 글로벌 종합 식품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입니다.

 

교촌은 가정간편식(HMR) 시장 진출을 위해 제품군을 건강식·밥류·간식 등으로 나눠 관련 제품을 개발에 나섭니다. 모바일플랫폼과 배송시스템 발전, 1인·2인가구 등 소형 가구 급증, 반조리용 간편식수요 증가 등 소비패턴의 변화를 고려한 도전인데요.

 

이에 대해 조은철 전략기획실장은 "교촌의 HMR 경쟁력은 닭고기에 특화된 회사인 만큼, 원료에 대한 강한 구매 경쟁력을 갖고 있고, R&D에 대한 가공식품 역량 또한 확보하고 있다"며 "닭에 대한 독보적인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만큼, 향후 자체 온라인몰 사업과 연계해 차별화 전략을 펼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향후 교촌은 판매채널 다각화에도 나서는데요. 오는 2021년 상반기까지 '자체 주문 앱'과 '교촌몰' 등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황 대표는 "1200개 독자 오프라인 채널(가맹점)을 갖고 있지만,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기 위해 온라인도 주목하고 있다"라며 "독자 플랫폼을 가져야 한다는 판단으로 두 가지 방향을 추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교촌은 가공 소스 사업도 강화합니다. 외식 프랜차이즈와 식품 업계를 겨냥한 사업을 진행하는 한편 온라인 플랫폼과 오프라인 등에서의 소스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판매도 확대할 예정입니다. 교촌은 여기에 ‘치맥 열풍’과 수제맥주 시장의 성장세를 반영해 치킨 메뉴별 맞춤형 수제맥주를 개발하기로 했는데요. 수제맥주에 보다 무게가 실린 메뉴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교촌은 현지화를 기반으로 한 해외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전체 회사 매출 10%가량이 해외에서 만들겠다는 포부인데요. 현재는 중국·미국·말레이시아 등 6개국(37개 매장)에 진출했으며, 축적된 해외사업 노하우를 활용하고 배달과 테이크아웃 사업을 위주로 내년부터 중동을 포함한 대만, 터키, 호주 등 25개국(537개)에 매장을 열 계획입니다.

 

초격차 R&D 확보를 위해 제품 경쟁력 확보에도 박차를 가합니다. 플럼, 감귤 등 천연 소재 개발을 가속화하고 햄버거, 치킨카츠, 꽈배기 등 사이드 메뉴와 부위별 메뉴 개발에도 공격적으로 나설 전망입니다.

 

 

황학수 교촌에프앤비 대표는 "이런 전략을 바탕으로 오는 2025년까지 매출 7700억원, 영업이익 1000억원 달성을 목표로 한다"면서 "양적성장과 질적성장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교촌에프앤비는 11월12일 IPO에서 580만주를 공모합니다. 28일부터 29일까지 수요예측을 거쳐 다음 달 3~4일 청약을 받는데요. 공모 예정 금액은 총 615억~713억원입니다. 공모 희망가는 1만 600원~1만 2300원이며 상장 시 시가총액은 최대 3073억원 규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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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2024.05.14 09:48: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AI가전을 B2B(기업간거래) 시장에 공급하며 AI가전 생태계 확장에 나섭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최근 출시한 신제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을 '그란츠 리버파크' 시행사 디에이치프라프티원에 공급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회사는 함께 공급하는 냉장고, 식기세척기, 인덕션, 오븐 등 빌트인 가전에도 스마트싱스 연결을 지원해 에너지 절감뿐 아니라 다양한 편리함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고급 빌라, 타운 하우스, 시니어 타운 등 여러 B2B 시장에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을 지속 확대키로 했습니다. 또한, ▲비스포크 AI 콤보 ▲비스포크 AI 스팀 ▲Neo QLED 8K TV 등 AI가전으로 주거공간 뿐 아니라 상업·교육시설, 전시장 등 B2B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AI 기능을 더욱 강화한 2024년형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은 고효율 냉방 성능과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레이더 센서(Radar Sensor)를 탑재해 AI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AI 부재 절전' 기능은 레이더 센서가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해 사용자가 없다고 판단하면 절전 운전으로 자동 전환하고 사용자의 부재 패턴을 학습해 점차 빠르게 절전 운전으로 전환해 에너지 소비를 절감합니다. 또한, 공간 내 활동량의 변화를 감지해 냉방 세기와 풍량을 조절하는 '동작 감지 쾌적' 기능도 제공합니다. 오치오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이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으로 입주민들이 삼성의 AI를 활용한 스마트하고 편리한 일상을 즐길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B2B 시장에서도 삼성만의 차별화된 AI 기술을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며 'AI가전=삼성' 공식을 B2B 시장 생태계까지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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