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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트렉스, R&D 자회사 아이노즈와 합병...미래車 사업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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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7, 2020, 10:10:37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모트렉스(118990)가 R&D에 특화된 자회사 아이노즈와 합병해 기술 내재화를 추진한다. 모트렉스는 아이노즈의 기술력을 활용해 자율주행차와 전기·수소차 사업에 참여할 계획이다.

 

모트렉스는 지분을 100% 보유중인 R&D 전문 자회사 아이노즈를 흡수합병한다고 지난 26일 주요사항보고서 공시를 통해 밝혔다. 아이노즈는 미래차 사업에 필요한 기술 및 연구과제 등을 빠르게 확보하기 위한 자회사다.

 

아이노즈의 주력 제품 및 기술로는 디지털 클러스터, 군집 자율주행을 위한 HMI 기술, 동적 객체 인지 AI 데이터 솔루션 등이 있다. 해당 기술은 다년간의 R&D와 연구과제 참여를 통해 축적된 아이노즈의 강점으로 꼽힌다.

 

특히 아이노즈는 V2X 기반 화물차 군집 자율주행 연구업체, 자율주행 차량 기반 실시간 인터랙티브 콘텐츠 개발업체,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 개발업체 등으로 선정되며 모트렉스의 신사업 기술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모트렉스 관계자는 아이노즈의 합병 이유에 대해 "그동안 아이노즈라는 자회사를 통해 몸집을 줄여 빠르게 변화하는 IT 및 자율주행관련 기술 개발에 매진해왔는데, 현시점이 이를 흡수합병하여 기술내재화를 통한 본사업과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적기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동안 아이노즈를 통해 축적한 기술을 활용하여 모트렉스의 글로벌 영업망을 통한 매출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이번 합병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기존 사업인 IVI 외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갖추고자 하는 모트렉스의 중장기 전략에 부합할 것”이라고 말했다.

 

모트렉스는 아이노즈의 합병을 통해 그간 분리됐던 사업와 R&D를 하나로 융합해 자율주행차와 친환경차 사업 준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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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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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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