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네이버가 검색과 쇼핑에 더해 핀테크·콘텐츠·클라우드 등 신사업 성장 가속화에 따라 호실적을 이어갔습니다.
네이버는 올해 3분기에 매출 1조3608억원·영업이익 2917억원·당기순이익 2353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29일 공시했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4.2%, 1.8% 증가했습니다.
사업 부문별 매출은 ▲서치플랫폼 7101억원 ▲커머스 2854억원 ▲핀테크 1740억원 ▲콘텐츠 1150억원 ▲클라우드 763억원 등입니다. 모든 부문에서 매출이 늘었습니다.
서치플랫폼은 성과형 광고 확대 및 광고 효율 제고 노력 등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8.2%, 전분기 대비로는 4.7% 성장한 710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세부적으로 디스플레이 부문에서 1681억원을 검색 부문에서 5420억 원을 각각 기록했습니다.
커머스는 온라인 쇼핑 성장세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40.9%, 전분기 대비 11.4% 성장한 285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네이버는 향후 플러스 멤버십, 쇼핑 라이브, CJ대한통운과의 물류 파트너십 강화 등을 통해 쇼핑 생태계를 강화해나갈 방침입니다.
핀테크는 네이버페이 거래액 성장 등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67.6%, 전 분기 대비로는 5.7% 증가한 174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네이버는 4분기 오프라인 포인트 QR 결제 및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대출 출시로 SME(중소기업)를 위한 핀테크를 본격화해 나가겠다는 계획입니다.
콘텐츠는 웹툰 글로벌 거래액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31.8%, 전 분기 대비로는 1.8% 성장한 1150억 원을 기록했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 YG에서 투자를 유치한 ‘네이버제트’ 역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IP(지식재산권) 사업을 보다 확대하겠다는 계획입니다.
클라우드는 비대면 환경으로 인한 클라우드 수요 증가와 각 서비스의 성장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66.2%, 전 분기 대비로는 19.1% 성장한 76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네이버는 향후 모든 B2B(기업간거래) 기술과 서비스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상품화하고 특화 상품을 선보이며 차별화해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신성장동력인 커머스·핀테크·콘텐츠·클라우드 사업의 고른 성장으로 좋은 성과를 거뒀다”며 “CJ 파트너십 및 라인 경영통합 등으로 장기적인 성장 발판을 마련한 것처럼 다양한 파트너들과 시너지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키워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네이버는 라인과 Z홀딩스 경영통합 반독점심사 승인에 따른 중단사업손익 인식과 네이버 중장기 사업 방향을 반영해 2020년 3분기부터 매출 구분을 변경했습니다. 제외한 라인 매출을 포함하면 네이버는 사상 최초로 분기 매출 2조를 넘어서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