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LG전자가 상반기보다 하반기에 저조한 실적을 기록해 온 ‘상고하저’ 징크스를 깼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막혔던 상반기 수요가 올해 3분기 폭증하며 업황이 개선됐고 TV와 생활가전에서 꾸준히 추진해온 고가 전략이 먹혀들며 역대급 3분기 실적을 썼습니다.
증권업계는 흐름을 이어간다면 올해 최대 하반기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코로나19 불확실성이 있지만 4분기에 전년보다 개선된 실적을 낼 수 있다고 자신감을 내비쳤습니다.
LG전자는 30일 올해 3분기 실적으로 매출 16조9196억원과 영업이익 9590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8%, 22.7% 증가했습니다. 모두 3분기 기준 역대 최대입니다.
호실적을 이끈 제품은 TV와 생활가전입니다. 올해 상반기 전 세계적으로 내려진 이동제한 조치로 억눌렸던 수요가 하반기 들어 고개를 든 결과로 풀이됩니다. 생활가전 부문에서는 누적 영업이익 2조원을 돌파했습니다. 지난해 연간 생활가전 영업이익이 2조원을 밑돌았음을 고려하면 괄목할만한 성과입니다.
LG전자는 이날 실적발표 이후 이어진 컨퍼런스콜(다자간전화회의)에서 생활가전과 TV 시장 환경이 점진적으로 개선되는 추세라고 분석했습니다. 생활가전부문 3분기 영업이익률은 10.9%로 올해 들어 3개 분기 연속으로 두자릿수를 유지하고 있는데 현재 흐름이 내년 상반기까지 계속될 것으로 봤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단기적으로는 코로나19로 기회가 확대되는 주력사업 성장에 집중하되 중장기적으로 가전사업 글로벌 1등이 되기 위한 포트폴리오 전략 방향을 가지고 사업을 운영해나갈 것”이라며 “위생 및 건강 관련 제품과 취향 가전 수요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관련 제품 출시로 대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TV사업은 온라인 매출이 급증했습니다. LG전자 관계자는 “자체 파악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온라인 판매 비중이 30%에서 50%까지 증가했다”며 “현재 상황이 당분간 지속할 것으로 보고 온라인 특화 제품과 디지털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3분기부터 발생한 유럽과 북미 등 선진시장 수요 증가도 TV 매출 확대에 영향을 줬습니다. LG전자는 ‘올레드’와 ‘나노셀’ 등 고부가가치 제품 중심 전략을 고수해온 터라 매출과 함께 수익성 개선이 동시에 이뤄지는 효과를 얻었습니다.
내년 사업 환경에 관한 질문에는 “올해보다 수요 확대가 예상되지만 시장 환경이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결국 한정된 수요를 두고 여러 업체가 각축을 벌이며 경쟁 환경이 심화할 수 있다고 예상했습니다.
LG전자 관계자는 “내년에는 프로모션 등 마케팅 증가가 예상되기 때문에 수익성 유지를 위한 전략이 필요할 것”이라며 “올해 강화된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변화 흐름과 소비자 요구에 부응하는 제품을 출시해 수익성을 확보해 나가겠다. 올해보다 개선된 매출과 수익성을 만들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