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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돌마는’ 롤러블폰 시대 온다...“내구성·가격이 흥행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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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08, 2020, 17:12:10

LG전자, 롤러블폰 내년 3월 출시 전망..업계 첫 롤러블 출시 기대
삼성전자도 롤러블폰 출격 준비 중..디스플레이 완성도따라 성공 여부 결정

 

차세대 프리미엄폰으로 주목받는 롤러블폰의 경쟁이 내년 본격화됩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롤러블폰 공개가 임박한 가운데, 중국 스마트폰 기업 오포도 롤러블폰 출시를 예고했습니다.

 

◇ LG전자, 롤러블폰 출시 임박..내년 1월에 공개될까?

 

8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LG전자는 이동통신3사의 전산망에 롤러블폰(LG롤러블, 가칭)을 등록하고,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등 최종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내년 3월 롤러블 스마트폰 상용화가 전망됩니다. 국내 업체로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돌돌 말았다가 펼치는 롤러블 스마트폰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현재로썬 LG전자가 먼저 출시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합니다.

 

LG전자는 지난달 이통3사 전산망에 신규 단말기를 등록했는데, 망 연동 테스트 과정을 거친 후 출시까지 3~4개월 소요되는 것을 감안하면 내년 3월 출시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앞서 LG전자는 지난 9월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 LG 윙 발표 행사에서 롤러블폰을 예고한 바 있습니다. 국내 특허청과 유럽지식재산청에 LG롤러블 상표를 출원했습니다.

 

최근 LG롤러블 스마트폰 실물 영상이 등장해 화제를 모았습니다. 구글 안드로이드 개발자 사이트에 공개된 에뮬레이터에 따르면 긴 직사각형 화면의 우측이 옆으로 돌돌 말렸다가 펼칠 수 있습니다. 펼쳤을 때 화면은 7.4인치(1600x2428 해상도)로 대화면 폼팩터입니다.

 

일각에서는 LG전자가 내년 1월 온라인으로 열리는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인 CES(Consumer Electronic Show)에서 LG 롤러블을 공개하고, 3월 출시할 것이란 전망도 내놨습니다. 매년 모바일 신제품을 공개하는 MWC(Mobile World Congress)의 경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2월에서 6월로 연기됐습니다.

 

 

◇ 삼성전자도 롤러블폰 출격 준비..S펜도 장착

 

삼성전자도 롤러블 스마트폰(갤럭시Z롤, 가칭)을 개발 중입니다. 지난 11월 IT매체 렛츠고디지털(LETSGO DIGITAL)에 삼성 롤러블폰의 예상 영상이 공개됐는데요.

 

직사각형 화면을 양쪽으로 잡아당기면 디스플레이가 확장되는 구조입니다. 후면엔 세 개의 트리플 카메라 모듈이 수직으로 나열됐고, 갤럭시 S펜도 장착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달 열린 통합디자인전략회의에서 이재용 부회장이 롤러블폰으로 추정되는 단말을 쥔 모습이 포착됐는데요. 당시 이 부회장 옆에 있는 연구원의 손 동작을 미뤄봤을 때 삼성전자 롤러블폰에 대한 설명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삼성전자 롤러블폰 출시 시점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내년 상반기 출시가 전망됩니다.

 

한편,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도 롤러블폰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중국 제조업체 오포(Oppo)는 롤러블 콘셉트폰을 깜짝 공개해 LG, 삼성전자의 경쟁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 롤러블폰 흥행 관건은 ‘디스플레이 내구성+적정한 가격’

 

롤러블폰 출시가 임박하자 시장에서는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고 있습니다. 폴더블폰을 뛰어 넘는 새로운 폼팩터의 스마트폰 등장에 대한 기대와 함께 내구성과 가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옵니다.

 

특히 롤러블이 흥행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디스플레이 기술의 완성도가 높아야 한다는 데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앞서 폴더블 시장을 개척한 삼성전자 갤럭시 Z폴드의 경우 출시 초반 디스플레이 내구성 문제로 곤혹을 치른 바 있습니다.

 

이 때문에 롤러블폰이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월등한 기술력으로 승부를 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복수의 IT 관계자는 “액정의 내구성과 적정한 가격대 형성이 첫 롤러블폰 흥행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LG전자 모바일 사용자들이 모여 있는 커뮤니티에는 LG롤러블에 대한 기대글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LG모바일 사용자는 “롤러블폰을 잘 만든다면 LG 모바일 이미지 쇄신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폴더블도 건너뛰고 준비하는 만큼 한방이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사용자는 “롤러블은 LG와 삼성이 출시하기 떄문에 LG롤러블이 삼성Z롤보다 조금 뛰어난 수준이 아닌 넘사벽(넘을 수 없는 벽) 수준이 돼야 시장에서 성공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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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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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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