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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조 투자로 전 라인업 자동화 등…현대차, 4대 미래전략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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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10, 2020, 16:12:06

'2020 CEO 인베스터 데이’ 개최..핵심 미래사업 추진 4대 전략 공개
전기차 전용 라인업 확대·UAM 생태계 구축·자율주행 양산 등 목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현대자동차가 핵심 미래사업과 모빌리티 솔루션, 수소 생태계 이니셔티브를 위한 4대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새로운 전략 설정을 통해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성공적인 전환을 가속한다는 방침입니다.

 

현대차는 10일 온라인을 통해 ‘CEO 인베스터 데이’를 개최하고 주주, 애널리스트, 신용평가사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이원희 사장은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 전기차 판매 글로벌 톱3 달성과 세계 최초 수소 상용화 출시 등 미래 시장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한 한 해였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번 CEO 인베스터 데이를 통해 현대차 핵심 미래 경쟁력인 전기차, UAM,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자율주행 전략을 소개할 것”이라며 “미래 기술 전략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했습니다.

 

◇ 전기차 전용 라인업 본격 확대 및 중장기 전동화 전환

 

현대차는 전기차 부문에서 2040년 글로벌 시장 점유율 8%에서 10%가량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를 내놨습니다. 내년 아이오닉 5 출시를 시작으로 라인업을 본격 확대합니다. 동시에 글로벌 주요시장에서 전 라인업 전동화를 추진하는 등 중장기 전동화 시장 리더십을 통해 발판을 마련합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 전기차 및 파생 전기차를 포함해 2025년까지 12개가 넘는 모델을 선보여 연 56만대를 판매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라인업 전동화는 2030년부터 미국과 유럽, 중국 등 핵심시장에서 단계적으로 전기차로의 변경을 추진합니다.

 

전기차 보급률 확대를 위한 충전 인프라 구축에도 나섭니다. 국내는 내년까지 초고속 충전소 20개소를 직접 설치합니다. 해외에서는 유럽에서 아이오니티(IONITY)를 통해 초고속 충전 네트워크 사업을 진행하는 것을 비롯해 다양한 협력사와 고속 충전 사업을 추진합니다.

 

◇ 혁신적 이동 경험 제공으로 UAM 생태계 구축 가속화

 

UAM 부문은 생태계 구축과 리더십 확보에 주력합니다. 승객 및 화물을 아우르는 포괄적 제품군을 구축하고 항공용 수소연료전지 파워트레인 개발을 시작으로 목표달성에 집중한다는 방침입니다.

 

먼저 2026년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탑재한 화물용 UAS(Unmanned Aircraft System)를 시장에 최초로 선보이고 2028년에는 도심 운영에 최적화된 완전 자동화 UAM을 출시합니다. 2030년에는 인접한 도시를 연결하는 지역 항공 모빌리티 제품을 내놓는다는 계획입니다.

 

UAM 생태계 구축을 위해서는 관련 기관 및 기업과 협력하는 동시에 제도 마련이나 사회적 수용성 확대를 주도합니다. 이를 통해 안전성과 효율적인 비용이 보장된 시스템을 구축해 리더십 확보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 2022년 레벨 3 수준 부분 자율주행 기술 양산 적용 목표

 

자율주행 부문은 내년에 레벨 2 수준인 부분 자율주행 기술에 OTA(Over-The-Air) 업데이트 기능을 추가하며 2022년부터는 레벨 3 수준 부분 자율주행 기술을 양산차에 적용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기업들과 협업을 통해 레벨 4, 5까지 완전 자율주행 기술 개발도 지속합니다.

 

주차 편의성을 높이는 기능도 도입합니다. 주차 및 출차 시 주변에 저속 이동 중이거나 정지한 보행자 외에 일반 장애물까지 인식대상을 확대하고 후방은 물론 전방과 측방까지 인식영역을 넓힌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 기존 초음파센서 외에 카메라를 이용한 영상 인식을 추가해 주차 공간 인식율 높여 주차를 돕는 원격 스마트 주차보조(RSPA2) 등을 양산할 계획입니다.

 

운전자 조작 없이 차량이 알아서 발렛파킹을 하고 스스로 돌아오는 원격 발렛 기능도 2024년 양산을 목표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해외 선진 기업과 전략적 자와 협업을 지속할 방침입니다.

 

◇ 새로운 HTWO 브랜드 통해 글로벌 수소연료전지 시장 공략

 

수소연료전지 부문에서는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브랜드 ‘HTWO(에이치투)’를 선보이며 글로벌 사업 본격화 및 수소 생태계 확장에 나설 계획입니다. 오는 2030년 수소연료전지 70만 기를 시장에 판매한다는 목표입니다.

 

현대차는 HTWO 브랜드 출시를 계기로 국내, 유럽, 미국, 중국 등 4대 거점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대합니다. 이와 함께 출력과 내구성을 높인 시스템 등을 통해 자동차와 선박, 기차 등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에 적용할 수 있는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입니다.

 

◇ 모빌리티 제품·모빌리티 서비스·수소 솔루션 등 사업구조 구축

 

현대차는 기존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의 2대 사업구조에 수소연료전지 기반 사업인 ▲수소(H2) 솔루션을 새롭게 추가한 ‘2025 전략’도 공개했습니다.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전환 및 새로운 수소 사업의 성공적 안착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입니다.

 

2025 전략은 3대 사업구조를 핵심 축으로 삼아 경쟁력을 높이는데 방점이 찍혔습니다. ▲완성차사업 경쟁력 제고 및 전동화 선도 ▲모빌리티 서비스사업 기반 구축 ▲수소 생태계 이니셔티브 확보 등을 3대 전략 방향으로 설정했습니다.

 

◇ 2025년 까지 60조1000억원 투자·영업이익률 8% 확보

 

아울러 현대차는 2025년까지 ▲60조1000억원 투자 ▲자동차부문 영업이익률 8% 확보 ▲글로벌 점유율 5%대 달성 등을 내용으로 하는 중장기 재무목표도 발표했습니다.

 

투자 내용은 코로나19로 인한 투자비 절감, 내연기관 투자 축소 등으로 기존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가 36조6000억 원으로 줄었지만 미래사업 역량 확보를 위한 투자는 23조5000억원으로 늘었습니다. 특히 수소사업 본격 추진 및 전동화 라인업 확대 영향으로 전동화와 수소사업 관련 투자가 지난해 10조4000억 원에서 14조9000억 원으로 증가했습니다.

 

이원희 현대차 사장은 “적극적 수익성 개선 노력을 바탕으로 중장기 투자를 이어나가 미래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확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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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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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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