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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하루만에 상승엔진 재가동…종가 첫 3000선 등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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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7, 2021, 16:01:58

 

인더뉴스 김서정 기자ㅣ코스피가 하루만에 상승세를 재가동하며 종가 기준 처음으로 3000선을 넘어섰다. 미국 조지아주 상원 투표 관련 불확실성이 해소된 가운데 모처럼 기관 투자자가 대규모 매수에 나서며 지수 상승을 이끌었다.

 

7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63.47포인트(2.14%) 상승한3031.68.에 장을 마감했다. 소폭 상승 출발한 지수는 장중 한때 3% 가까이 급등하는 등 시간이 갈수록 오름폭을 확대해 나갔다.

 

신한금융투자는 “이날 코스피는 기관 수급에 힘입어 3030포인트를 돌파했다”며 “올해 들어 처음으로 연기금 등을 중심으로 한 기관의 순매수 자금이 유입됐다”고 분석했다.

 

투자주체별로는 외국인과 기관이 1100억원과 1조 253억원씩 순매수했다. 반면 개인이 홀로 1조 1732억원 가량을 순매도했다.

 

업종별로는 전기가스업이 소폭 하락한 가운데 일제히 상승했다. 통신업이 약 6% 오른 가운데 보험 5%와 금융업, 화학도 약 4%, 유통업도 약 3% 가량 상승했다. 철강·금속, 운수장비, 증권, 운수창고, 은행, 기계, 제조업, 전기·전자, 건설업, 섬유·의복, 종이·목재, 의료정밀, 의약품, 음식료품, 비금속광물, 서비스업도 소폭 상승했다.

 

시가총액 상위 10곳은 대체로 상승세였다. 네이버의 0.17% 하락세와 삼성전자우의 보합을 제외하곤 일제히 상승했다. 삼성전자 0.85%, SK하이닉스가 2.67% 상승했고 LG화학이 8.09% 상승하며 강세를 보였다. 삼성바이오로직스 0.24%, 셀트리온 1.13%, 삼성SDI 2.65%, 현대차 1.48%, 카카오가 1.77% 상승했다.

 

개별 종목 가운데는 한화생명과 동양생명이 20% 안팎의 급등세를 연출했고 그린케미칼과 세방전지도 10% 넘게 상승했다.

 

이날 코스닥 지수는 전날 대비 7.47포인트(0.76%) 오른 988.86를 기록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가 3% 가까이 오른 것을 비롯해 시총 상위주 대부분이 상승 마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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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서정 기자 rlatjwjd42@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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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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