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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애플차’ 만들까?...“개발 협의 초기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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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08, 2021, 14:01:39

애플 ‘프로젝트 타이탄’ 재가동..자율주행 승용차 생산 목표
글로벌 5위권 완성차 회사..“현대차, 매력적인 협력 대상일 것”
현대차 “협의 진행 중이나 초기 단계..아직 결정된 바 없다”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애플이 ‘애플카’ 출시를 위해 현대차(대표 정의선)와 협력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자 자동차 업계와 주식시장이 크게 술렁이며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아직 초기 단계라 다소 조심스럽다는 입장입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애플은 2024년 자율주행 승용차를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여러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로이터통신은 지난달 21일 애플이 자율주행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 것이라는 보도를 내놨습니다.

 

애플은 지난 2014년부터 ‘프로젝트 타이탄’이라는 차량 프로젝트를 가동했으나 한동안 소프트웨어 등 다른 분야에 주력하다가 2019년부터 프로젝트에 다시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아직 애플의 자동차 개발에 대해 상세한 내용이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현재로서는 애플이 차량 조립을 위해 제조사와 협력하고 애플은 기존 차량 제조사의 자동차에 탑재할 수 있는 자율주행시스템만 개발할 가능성이 제기된 상태입니다.

 

따라서 글로벌 5위권의 완성차 생산 기반을 갖췄다는 점, 차량 산업이 종합산업 성격을 띈다는 점 등으로 현대차그룹이 애플에 매력적인 협력 대상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차량 사업에서 이익을 내려면 연간 10만대 이상을 생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춰야 하기 때문입니다. 현대차그룹의 전동화·친환경차 전략도 긍정적인 요인입니다.

 

현대차그룹은 올해를 전기차 도약의 원년으로 삼고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기반으로 한 현대차 아이오닉5를 필두로 기아차[000270] CV(프로젝트명), 제네시스 JW(프로젝트명) 등을 잇달아 선보이며 전동화 라인업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현대·기아차는 작년 해외시장에서 전기차를 포함한 친환경차를 30만대 이상 판매하며 친환경차 시장 선점에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이 미국의 자율주행 기술업체인 앱티브와 협업을 통해 자율주행 개발 역량을 끌어올린 것도 양사의 협력 기대감을 높이는 요인입니다.

 

애플과의 협력이 성사되면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의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는 현대차그룹에도 큰 호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의 브랜드 파워가 워낙 강한 데다 자동차가 ‘바퀴 달린 휴대폰’으로 불릴 정도로 진화하고 있는 만큼 애플의 모바일 디바이스 운영체제와 콘텐츠 산업이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아직 애플과의 협력이 구체화하지 않은 데다 성사 가능성도 미지수인 만큼 시너지 효과 등을 언급하기에는 시기상조라는 얘기도 나옵니다. 현대차도 협력 제안은 있었으나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신중하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밝혔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애플과) 협의를 진행 중이나 초기 단계로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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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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