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lumn 칼럼

[iN THE Climate] 잇따른 기후이변…보험사는 피해자일까? 가해자일까?

URL복사

Sunday, April 21, 2024, 01:04:03

 

고동현 기후솔루션 기후금융팀장ㅣ봄을 앞둔 지난 2월 29일, 서울 광화문과 충청남도 당진, 경상남도 창원 등 발전소 인근의 지역에서 기후활동가들이 모여 삼성화재, 현대해상 등 국내의 대표적인 손해보험 회사와 도쿄해상 등 글로벌 보험 회사에 대해 기후위기의 책임을 요구하는 시위를 펼쳤다. 


왜? 기후위기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을 것으로 보이는 보험사를 상대로 기후위기와 관련해 각성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던 것일까.


당시 시위는 보험산업의 기후문제 변화 캠페인을 주도하는 '인슈어 아워 퓨처(Insure Our Future, IOF)'가 진행한 <세계 행동 주간(Global Week of Action)>의 일환으로 열렸다. 전 세계 30여개의 기후단체가 참여한 세계 행동 주간 동안 서울뿐만 아니라 영국 런던, 미국 뉴욕, 프랑스 파리, 일본 도쿄, 인도네시아, 페루, 나이지리아 등 세계 각지에서 AIG 등 글로벌 보험사는 물론 각국의 자국 보험사까지 대상으로 한 항의 시위가 이어졌다.


이미 지구 평균 기온 상승 폭이 1.1도를 넘어서면서 기후변화로 전세계 곳곳에서 자연재해가 예전보다 빈번해지고 있다. 기후변화에 따라 갈수록 잦아지는 가뭄과 홍수 같은 재해 상황에서 보험사들이 이를 보상하다보면 보험료율을 올려야 하고 재정적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 


실제로 보험사들이 기후위험을 감당하지 못해 풍수해 관련 신규 보험 가입을 중단하거나 외국에서는 파산을 신청하는 일까지 발생하고 있다. 기후위기 시대의 피해자들 중 하나가 보험사인데 오히려 기후위기에 책임을 묻는다니 선뜻 이해하기 어렵다.

 

사실 이런 역설적 상황이 기후위기라는 인류의 문제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포인트이다.


우리가 위험에 대처하기 위해 보험을 찾듯이 기후위기를 촉발하는 산업, 특히 석탄, 석유, 가스와 같이 막대한 양의 자원개발과 전력 생산을 영위하는 화석연료 산업도 설비 건설과 운영에 따르는 각종 위험을 해소하기 위해 보험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보험연구기관 인슈라모어(Insuramore)는 이 같은 화석연료 산업의 직접 보험료 총액은 200억달러를 넘어선다고 밝힌바 있다.


또한 보험 산업이 운용하는 자산 중 상당 부분은 이들 화석연료 산업의 주식, 채권 등에 투자된다. 미국의 경우 보험사들이 화석연료 산업에 투자하는 규모는 5000억달러, 국내 보험사들이 화석연료에 투자하는 규모도 30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렇게 보험 산업은 화석연료 산업의 주요 투자자이자, 보험 인수자로 기후위험을 키우는 데 중요한 축을 담당해왔다. 결과적으로 기후위험은 곧 보험 산업의 수익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ESG의 보편화로 투자에서도 갈수록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인슈어 아워 퓨처'가 전세계 보험회사들의 기후 대응 현황을 평가한 자료에 따르면, 독일 알리안츠(Allianz), 영국 아비바(Aviva), 이탈리아 제나랄리(Generali), 스위스 스위스리(SwissRe)등 글로벌 보험사들이 석탄은 물론 석유 및 가스 산업에 대한 보험 인수와 투자에 대해서도 제한 규정을 도입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는 이유다. 


국내 보험사들도 삼성화재, 현대해상 등이 석탄 발전소에 대한 신규 보험 인수를 제한하고 있으며, 석유와 가스에 대해서도 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다수 보험사들이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 삼성화재, 현대해상도 발전공기업 등 국가 정책에 따른 예외 규정을 두고 있어 실질적인 보험 인수는 지속되고 있다.


글로벌한 관점에서 보면, 기후위기를 막기 위해 전기부터 자동차, 건설, 금융 등 모든 산업 구조가 바뀌고 있다. 보험 산업은 이 중 어떤 산업보다 기후위험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산업이다. 보험업계가 기후책임을 강화할 때 기후위험을 줄이고 보다 많은 이해관계자로부터 지지와 선택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MZ세대는 물론 전 연령대에 걸쳐 기후변화에 대한 공감대가 갈수록 커지고 소비생활 전반에 걸쳐 기후변화가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되는 상황이다. 이처럼 산업의 미래를 위해 무엇이 더 중요한지 보험업계가 '결단'을 내려야 시기가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 

 

■고동현 필자 : 기후솔루션 기후금융팀에서 금융과 화석연료 산업의 변화를 촉진하는 일을 하고 있다. 서스틴베스트, LAB2050 등의 씽크탱크를 거치며 ESG, 사회적 가치, 참성장지표 등 기업과 정부 정책이 성장 지상주의에서 벗어나 사회환경적 가치를 포괄하도록 하는 연구와 공론화 활동을 지속해왔다.

 

※본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