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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1] 사상 첫 온라인 CES, AI가 스며든 일상은 어떤 모습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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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12, 2021, 16:01:56

11일 CES 2021 개막..삼성·LG전자, 프레스 콘퍼런스 통해 AI 적용한 우리 일상 제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오후 4시 AI 솔루션 탑재한 로봇청소기 ‘제트봇 AI(JetBot AI)’이 자동 청소를 시작한다. 라이다 센서를 통해 집 안에 있는 사물을 분석해 공간 지도를 만들고, 청소가 필요한 구역을 미리 기억해 청소 효율성을 높인다. 스마트싱스 앱을 통해 ‘반려견 케어(Home Alone Mode)’ 모드로 바꾸니, 자동으로 습도와 에어컨, 로봇청소기가 작동되고, 자동으로 사료도 배식된다.

 

#. 재택근무 중 케어 로봇이 15분 뒤 콘퍼런스콜이 있다고 알려준다. 시간이 되자 케어봇은 책상 앞에 위치해 모니터를 켜고 자동으로 콘퍼런스콜에 연결한다. 책상에 앉아 있는 시간이 길어지자 쉬는 시간을 가지라고 권유하기도 한다. 일하는 중간 삼성봇 핸디는 주방 싱크대에 있는 접시를 식기세척기에 옮기고, 식탁 정리를 끝낸다.

 

55년 만에 사상 첫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CES 2021이 지난 11일(현지시간) 개막한 가운데, 행사 첫 날부터 자사의 기술력을 자랑하는 혁신 제품 경쟁에 막이 올랐습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개막 첫째날 나란히 프레스 콘퍼런스을 열고 가전, 로봇, 스마트폰 등 혁신 제품을 대거 공개했습니다. 삼성전자는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가정용 로봇 라인업을 공개했고, LG전자는 코로나로 위생이 중요한 가운데, 살균봇을 소개해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 AI가 스며든 집의 모습은?..삼성전자가 미래 비전 제시

 

삼성전자는 CES 2021 온라인 프레스 콘퍼런스에서 AI가 집에 스며든 일상을 제시했습니다. 프레스 콘퍼런스 영상에 따르면 이번 행사에서 처음 공개하는 ‘삼성 제트봇 AI’을 통해 집을 비우는 사이 반려견이 어질러놓은 집 안 곳곳을 청소했습니다.

 

삼성 제트봇 AI는 인텔 AI솔루션을 탑재한 인공지능 청소기입니다. 라이다센서와 3D 센서를 활용해 작은 장애물까지 판별하고, 깨지기 쉬운 물건이나 양말, 반려동물의 배설물까지 피해 청소할 수 있습니다.

 

 

일 때문에 집을 비우는 동안 ‘스마트싱스 펫’ 서비스가 유용한데요. 제트봇 AI의 카메라와 센서를 활용해 반려동물 케어 서비스로 원격으로 반려동물이 잘 있는지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맞춤형 영상 혹은 음악 콘텐츠 재생이나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을 원격으로 제어 가능합니다.

 

현재 연구 중인 로봇과 기본 케어 로봇의 업그레이된 버전도 공개했습니다. 삼성봇 케어의 경우 기존 노약자 케어에서 다양한 가족 구성원으로 범위를 확대했습니다.

 

삼성봇 케어는 사용자의 생활 패턴을 분석해 의자에 너무 오래 앉아 있으면 쉬는 시간을 가지라고 제안하고, 화상 미팅, 일정 관리 등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생활 편의성뿐만 아니라 케어봇은 대화가 가능해 친근감을 더했습니다.

 

삼성봇 핸디를 통해 미래 가정용 로봇과의 삶도 그릴 수 있습니다. 긴 팔에 집게손이 달린 핸디는 물체의 위치나 형태 등을 인식해 잡거나 옮길 수 있습니다. 식사 전 테이블 세팅과 식사 후 식기정리 등이 가능합니다.

 

승현준 사장은 “로봇은 AI 기반의 개인화된 서비스의 정점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최적화된 결합을 통해 개인 삶의 동반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 더 중요해진 위생..‘래아’가 소개하는 LG클로이 살균봇

 

코로나로 위생이 더 중요해진 가운데, LG전자가 살균이 가능한 로봇을 공개했습니다. 프레스 콘퍼런스 영상에 따르면 살균봇은 호텔 등 컨퍼런스홀에서 테이블과 의자 사이사이를 누비며 방역 작업에 돌입합니다.

 

어드밴스드 센서(Advanced Sensors)를 통한 이지 맵핑 기능(Easy mapping function)을 탑재해 공간을 자체 입력하고, 가구나 가전 등의 장애물도 인식해 효율적으로 살균이 가능합니다. 살균이 끝나면 스마트폰 앱으로 알려줍니다.

 

바퀴가 달렸기 때문에 휴대성이나 성능, 대용량 배터리 등 여러 강점을 갖춰 식당, 교실, 강의실, 사무실, 피트니스센터 등 영업장에서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발표에 가상인간 김래아도 등장했습니다. 래아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구현한 가상인간인데요. 최근까지 딥러닝 기술을 통해 3D 이미지를 학습했고, 입체적이며, 생동감 넘치는 연설자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이밖에 LG전자는 LG 씽큐 앱의 플랫폼 생태계 확장을 발표했습니다. 앞으로 LG씽큐 앱으로 식품 구매가 가능한데, 네슬레와 크래프트 하인즈와 협력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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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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