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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OLED 수출 역대 최고치”…차세대 디스플레이 ‘세계 1위’ 자리 굳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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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13, 2021, 11:01:30

산자부, 디스플레이 산업 평가·전망자료 발표..지난해 OLED 수출 전체 60% 넘어 세계 1위
올해 프리미엄 수요 확대로 역대 최고치 수출 전망..성윤모 장관 “차세대 디스플레이 정책 지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지난해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수출이 전체 디스플레이 수출의 60%를 넘어서며 글로벌 1위 자리를 지켰습니다. 올해는 OLED 전환 가속화로 수출 130억달러(약 14조 2000억원), 수출 비중 70%로 역대 최고실적 달성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디스플레이 산업 평가 및 전망자료를 발표했습니다. 산자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디스플레이 수출은 180억달러(약 19조 7000억원)로 전년 보다 12.2% 감소했지만, OLED는 6.4% 증가한 109억달러(약 11조 9333억원)로 역대 최대 수출을 기록했습니다. 3년 연속 OLED 수출 100억달러를 달성했는데요. OLED 수출 비중도 전체 수출의 60%을 넘어서면서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했습니다.

 

현재 디스플레이 국가별 시장 점유율은 한국이 37.3%로 글로벌 1위이며, 그 뒤를 중국(36.2%)이 바짝 쫓고 있습니다. 이어 대만 21.4%, 일본이 4.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삼성전자와 LG전자 등이 폴더블폰과 OLED TV 등 프리미엄 제품을 확대하고, LCD에서 OLED로 사업전환을 통해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결과로 분석됩니다.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디스플레이 시장은 비대면 IT 제품 확대와 프리미엄 OLED 시장 확대로 전년 보다 13.8% 증가한 1398억달러(약 153조원)로 전망됩니다.

 

OLED 시장은 모바일과 TV 시장에서 수요 확대와 폴더블폰, 롤러블 TV 등 프리미엄 제품 확대 등으로 시장 규모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글로벌 OLED 출하량은 TV 부문에서 지난해 445만대에서 올해 678만대로, 모바일 부문은 지난해 4억 5410만대에서 올해 5억 9968만대로 추정됩니다.

 

 

LCD 시장은 모바일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TV용 LCD 가격 상승과 비대면 IT 제품 수요 증가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산업부와 디스플레이 협회에 따르면 올해 수출은 LCD 생산 축소에도 불구, 신기술 혁신제품 수요 확대로 전년 보다 2.4% 증가한 184억달러(약 20조원) 수준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OLED 수출은 지난 2019년 LCD 수출을 처음으로 추월한 이후 매년 격차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올해 OLED 수출이 전년 보다 19.6% 증가한 130억달러(14조 2000억원), 수출비중은 전체 수출의 70%을 상회하는 등 역대 최대 실적을 갱신할 것이란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온라인 동영상 등 콘텐츠 수요가 증가하면서 ▲롤러블 TV ▲QD 디스플레이 ▲폴더블폰 등 OLED 혁신제품이 대형 및 중소형 OLED 수출을 견인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지난 11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1의 막이 오른 가운데,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LG디스플레이 오프라인 체험존을 방문했습니다.

 

이번 CES 2021은 국내 기업 340여곳이 참여했습니다. 기업들은 ‘연결’과 ‘새로운 일상’ 등 공통 주제로 5G 기반의 AI와 IoT, 개인 맞춤형 스마트가전, 로봇, 차세대 디스플레이, 스마트폰 등 혁신제품과 솔루션을 대거 선보이고 있습니다.

 

 

성 장관은 이날 CES 2021 참가기업 중 유일하게 오프라인 전시를 병행하는 LG디스플레이 체험존을 찾았습니다. 스마트홈, 게임 등 디스플레이 미래상을 확인하고 정호영 LG디스플레이 사장 등과 만났습니다.

 

그 동안 LG디스플레이는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 대중화를 통해 대형 OLED 분야 세계 1위를 굳히고 있습니다. 이번 CES 2021에서 LG디스플레이는 OLED 장점을 극대화한 투명 디스플레이, 벤터블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폼팩터 혁신 응용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성 장관은 “작년 코로나19와 경쟁국의 추격 등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디스플레이 수출이 선전한 것은 우리 기업들이 신속한 사업재편으로 미래 신성장 대응한 덕분”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이어 “올해 차세대 디스플레이 선점, 폼팩터 혁신형 제품 양산을 위한 기술개발 지원을 확대해 글로벌 1위 경쟁력을 확고히 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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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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