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Logistics 유통

풀무원, ‘한국식 핫도그’로 글로벌 개척…연 1000만개 수출

URL복사

Tuesday, January 19, 2021, 14:01:09

‘모짜렐라 핫도그’·’체다모짜 핫도그’ 등 일본·미국 판매 증가
올해 목표 1500만개 수출..‘한국식 핫도그’로 전체 시장 선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국내 치즈 핫도그 시장 1위 풀무원이 치즈가 들어간 ‘한국식 핫도그’로 미국과 일본 등 글로벌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풀무원식품(대표 박남주)은 ‘모짜렐라 핫도그’와 ‘체다모짜 핫도그’ 등 냉동 핫도그를 지난해 미국과 일본에 1000만여 개를 수출했다고 19일 밝혔습니다.

 

지난 2017년 모짜렐라 핫도그로 국내 치즈 핫도그 시장을 개척한 풀무원은 2년 후 글로벌 시장으로 눈을 돌렸습니다. 2019년 여름 일본에 모짜렐라 핫도그를 출시하고 다음 해 미국까지 판로를 늘려 지난해부터 모짜렐라, 체다 치즈가 들어간 한국식 핫도그를 수출하기 시작했습니다.

 

풀무원은 지난해 일본과 미국에 각각 600만 개, 400만 개 핫도그를 수출해 연간 1000만 개가 넘는 수출 실적을 올렸습니다. 올해는 목표를 1500만개로 올리고 동남아시아에 진출할 계획도 세웠습니다. 중국 시장은 중국 법인 푸메이뚜어식품이 현지에서 모짜렐라 핫도그를 제조해 올해부터 판매를 시작합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치즈가 들어간 핫도그는 한국식 핫도그로 통용됩니다. 원조 국가 미국에서는 긴 빵을 갈라 소시지, 렐리쉬, 케첩 등을 얹어 먹는 형태가 일반적이고 막대기에 꽂아 먹는 ‘콘독(Corndog)’이라는 핫도그가 있지만 치즈는 넣는 경우는 드뭅니다. 일본은 풀무원 진출 전까지 소매시장에서 핫도그 자체를 찾아보기 힘든 곳이었습니다.

 

풀무원은 미국과 일본에서 한국식 핫도그가 생소하지만 성공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전지은 풀무원식품 글로벌사업부 PM(Product Manager)은 “소시지, 치즈, 빵, 튀김은 국가를 막론해 선호도가 높은 음식과 조리방식”이라며 “한국식 핫도그 형태가 생소할지라도 글로벌 시장에서 승산이 있다고 판단했다. 한국식 핫도그는 콘텐츠가 확실한 식품 아이템이다”라고 말했습니다.

 

풀무원은 지난 2011년 ‘올바른 핫도그’를 출시하면서 국내 냉동 핫도그 시장을 선도해왔습니다. 2011년 약 100억 원대 수준이었던 냉동 핫도그 시장은 풀무원 등장과 함께 2014년에 약 300억원대로 성장했습니다. 이어 2017년 풀무원 모짜렐라 핫도그 출시로 치즈 핫도그 열풍이 불어 지난해 국내 냉동 핫도그 시장은 900억 원 가까이 커졌습니다.

 

풀무원 모짜렐라 핫도그는 국내 냉동 핫도그 시장 혁신을 이끈 주역으로 꼽힙니다. 당시 외식업계에서 길거리 핫도그 이미지를 탈피한 프리미엄급 핫도그가 인기를 얻고 있었고 프리미엄 핫도그를 향한 소비자 수요도 높아졌습니다. 풀무원은 시장 흐름에 맞춰 모짜렐라 핫도그를 출시해 닐슨 기준 국내 치즈 핫도그 시장 1위를 달성하고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했습니다.

 

풀무원은 모짜렐라 핫도그에 이어 체다 치즈를 추가한 체다모짜 핫도그를 2019년 출시하고 두 제품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모짜렐라 핫도그와 체다모짜 핫도그는 치즈와 소시지를 핫도그 빵 상·하단부에 각각 나눠 넣어 핫도그 하나로 두 가지 맛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핫도그 빵은 공기층을 활성화하는 풀무원만의 고속 회전 공법으로 도우 반죽을 치대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을 냅니다. 빵가루에는 현미, 감자 가루를 더해 고소한 풍미와 바삭한 식감을 높였습니다. 쇼트닝을 넣지 않아 기름기와 칼로리 부담이 적은 것도 장점입니다.

 

풀무원은 두부, 김치 등 한국에 있는 다양한 제품과 식문화를 해외에 알리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미국,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 최근에는 동남아시아까지 영역을 넓혔습니다. 이번에 연간 1000만 개 수출을 달성한 냉동 핫도그 역시 한국인 입맛에 맞춘 제품으로 성공적인 ‘K-푸드’ 사례로 거듭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전지은 PM은 “국내 핫도그 시장을 선도해온 풀무원이 지난해 처음으로 냉동 핫도그 연간 1000만 개 수출을 달성하며 한국식 핫도그를 알리는 성과를 거둬 뿌듯하다”며 “앞으로도 풀무원은 한국 식문화가 가진 강점이 담긴 제품으로 세계 시장 경쟁력을 높여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