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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강추위에 히터 대신 찬바람만 쌩쌩”…르노삼성 XM3, 온도 조절 불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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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25, 2021, 06:01:00

XM3 전 차량 하이·오토 모드에서만 히터 가동..특정 온도서 찬바람만
르노삼성 측 “동일 차종 똑같아..차량 결함 아냐”..소비자원에 불만 접수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A씨는 지난해 말 르노삼성자동차에서 나온 XM3 차량을 구매했습니다. 새 차를 타는 즐거움도 잠시, 얼마 지나지 않아 차량 히터에 온도를 설정하면 찬 바람만 나오는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르노삼성차에 문의하자 "모든 XM3가 동일한 현상(?)이 발생하니 수리가 어렵다"는 황당한 답변이 돌아왔습니다.

 

25일 A씨와 XM3 차량 동호인 카페에 따르면 A씨 소유 XM3 차량은 물론, 다른 동호인 차량에서도 특정 온도로 히터를 설정하면 따듯한 바람이 나오지 않는 등 히터 불량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A씨가 새 XM3를 인도받은 시점은 지난해 12월경입니다. 온도를 25도로 설정해 히터를 켰지만 찬 바람만 나오는 문제를 겪었습니다. 난방을 가동하려면 특정 온도를 설정하는 대신에, 온도를 최대치(HIGH)나 자동(AUTO)으로 설정해야만 했습니다.

 

 

간단한 문제라고 생각해 수리가 가능할 것이라고 여긴 A씨는 차량을 르노삼성차 직영애프터서비스(AS)센터인 서울 소재 서부사업소에 문의했습니다. 하지만 처음에 수리해보겠다던 서부사업소 담당자는 이후 말을 바꿨습니다.

 

이 담당자는 A씨에게 “차량은 정상으로, 결함이 아니니 고칠 게 없다는 얘기를 본사로부터 들었다”며 “모든 XM3 차종에서 똑같이 발생하니 하이(최대치)나 오토(자동)로 놓고 사용하면 된다"는 말만 반복했습니다.

 

올해 겨울은 역대급 한파에 폭설도 잦았습니다. A씨가 XM3를 인도 받아 타기 시작한 작년 12월 북극발 한파가 1월까지 이어져 연이은 한파특보가 내려지기도 했는데요. 추운 겨울에 히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문제는 매우 심각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A씨는 온도조절이 안 되는 문제에 대해 르노삼성차가 책임지지 않는 모습에 화가 났다고 했습니다. 그는 “이럴 거면 (차량에) 히터 온·오프 스위치만 놓으면 되지, 특정온도 설정기능을 왜 탑재하느냐”며 “문제가 아니라는 회사 측 주장은 너무 적반하장이다”고 분통을 터뜨렸습니다.

 

 

XM3 동호인 카페에서도 A씨와 비슷한 문제를 호소하는 글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겨울철 히터를 켜도 찬 바람만 나온다는 내용입니다. 사용자들은 댓글을 통해 ‘하이모드나 오토모드를 실행해야 온풍이 나온다’는 정보를 공유하고 있었습니다. A씨가 르노삼성차로부터 들은 답변과 같습니다. 바꿔 말하면, A씨 소유의 XM3 차량만이 문제가 아닙니다.

 

A씨는 현재 소비자원에 불만접수를 한 상황입니다. 특정 차량만의 문제라라도 신속히 처리하는 게 원칙일 텐데, 같은 결함이 여러 차량에서 발생해 동호인 카페에서조차 공유되는 상황에서 이같은 회사측 답변은 어이가 없다는 게 A씨의 생각입니다.

 

이와 관련 르노삼성차는 “온도 조절 레버에 표시되는 온도는 토출 온도(밖으로 나오는 온도)가 아니다”라며 “25도로 설정했다고 해서 25도 송풍 온도로 일정하게 고정되는 게 아니라 설정온도의 실내 쾌적성을 맞추고 유지하기 위해 송풍 되는 바람의 온도를 에어컨과 히터를 믹스하며 자동 조절하는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오토에어컨은 특성상 실내 온도를 쾌적하게 맞추기 위해 온기 없는 바람이 나오는 경우가 있다는 설명입니다. 하지만 겨울철 실내 차량 온도는 추운 바깥 온도와 비슷한데 이때 오토에어컨을 설정해도 소비자가 체감하는 따뜻한 바람이 나오지 않을 수 있는 겁니다.

 

회사 측은 “오토 에어컨은 소비자가 설정한 온도에 맞춰 실내 쾌적성에 맞는 온도에 도달시키고 유지하기 때문에 겨울철 실내 온도가 올라간 뒤에는 온기 없는 바람이 토출될 수 있다”며 “이는 실내 온도를 쾌적하게 유지 하기 위한 정상 작동이므로 결함이 아니다”라고 했습니다.

 

이에 대해 A씨는 “차량을 판매할 때 오토에어컨에 대한 얘기를 해줬다면 구매하지 않았을 거다. 차를 판매한 뒤 문제가 생기니 합리화하는 것 밖에 안된다”며 “소비자가 불편을 안고 사용해야 하는 상황인 데다 고객이 사전에 알아야할 권리가 있는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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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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