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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트레이더스, 올해 1.9조 목표..코스트코와 격차 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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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22, 2018, 16:02:28

작년 14호점 돌파해 국내 창고형 할인점 매장 수 1위..올해 1~2개 신규 출점 계획
매장 상품 교체율 60% 달해..코스트코 매출 3.8조로 이마트와 2배 이상 차이나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이마트가 대형마트의 저성장을 돌파하기 위해 창고형 매장 '트레이더스'를 공격적으로 확장한다. 이마트는 작년 12월 군포점에 이어 김포점까지 연달아 두 곳을 오픈하면서 국내 창고형 할인점 중 점포수(14개)가 가장 많다. 코스트코코리아는 현재 전국에 13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이마트 트레이더스 매장 수가 코스트코코리아를 제쳤지만, 매출은 2배 이상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 코스트코코리아는 연간 4조원에 육박해 국내 창고형 할인점 중 매출 1위다.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매년 고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코스트코코리아 매출을 따라잡기에는 다소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2일 이마트에 따르면 트레이더스는 2017년 1조 5214억원의 매출을 기록해 2016년보다 27.2% 성장했다. 2010년 구성점 오픈 이후 7년 만에 매출이 30배 이상 증가했으며, 2015년 3년 연속 넘는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이마트 트레이더스는 다른 창고형 할인점과 다르게 '열린 창고형 매장'으로 운영하고 있다. 다른 경쟁사의 경우 3만원에 달하는 연회비를 납부해야 이용 가능하지만, 트레이더스는 회원가입하지 않아도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특정 신용카드나 현금으로 결제 수단을 제한하지 않고 있다. 

 

또 트레이더스 매장 제품에 차별화를 두고 있다. 상품 본부는 매주 금요일에 모든 트레이더스 바이어가 참여하는 '상품 컨벤션'을 통해 50~60개 신제품을 신규로 입점시킨다. 새로 입고되는 상품의 종류 수만큼 판매가 부진한 상품을 매대에서 빼는 작업을 진행한다. 

 

이 때문에 상품 교체율이 높은 편이다. 2016년 연초 대비 연말 기준 상품 교체율은 52%에 달했으며, 지난해 총 5000개 상품 중 절반 이상(57%)을 바꿨다. 매번 같은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에 새로운 제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이마트만의 차별화 전략이다. 2017년 트레이더스 기존 점포 매출액은 전년 대비 12.3% 증가했다. 

 

이마트의 매입량을 바탕으로 가격 경쟁력도 높였다. 트레이더스는 대형마트 대비 8~15%가량 가격이 저렴하며, 특히 국산 신선식품의 경우 다른 창고형 매장보다 가격 경쟁력이 높은 편이다. 트레이더스만 제공하는 PL상품도 인기를 모으고 있다. 

 

2016년 9월 첫 선을 보인 에어프라이어(2.6L)가 대표적인 PL제품이다. 첫 출시 이후 이마트는 생닭 한 마리를 통째로 넣어 '치킨'을 튀길 수 있는 대용량 에어프라이어 플러스(5.2L, 8만 4800원)를 내놓았다. 작년 10월부터 입소문을 타며 줄 서서 구매 가능한 대박 상품으로 거듭났다. 

 

실제로 지난 2월 전국 트레이더스에서 준비한 물량 3100대가 오픈 30분 만에 전량 판매됐다. 누계 기준으로 현재까지 2만 4000대가 팔렸다. 

 

남은 과제는 1위 코스트코코리아와 격차를 줄이는 것이다. 이마트 트레이더스는 올해 '창고형 매장 1등 경쟁'의 원년으로 삼고, 공격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트레이더스가 작년 12월 점포 2군데(총 14곳)를 연달아 내면서 코스트코(13곳)를 앞섰지만, 매출을 따라잡기엔 역부족이다. 

 

실제로 두 회사의 매출 격차는 2배가 넘는다. 코스트코코리아의 작년(2016년 9월~2017년 8월)매출은 3조 8040억원을 기록해 트레이더스(1조 5214억원) 매출과 큰 차이를 보였다. 이마트는 올해 최대 2개 점포를 추가로 열 계획이며, 매출 1조 9400억 달성이 목표다. 

 

노재악 이마트 트레이더스 본부장(부사장)은 “일류 창고형 매장으로 거듭나기 위해 트레이더스만의 스토리를 담은 상품과 고객 서비스 철학을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연회비가 없는 열린 창고형 매장’의 장점을 적극 소개해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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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하반기 집값 ‘약보합’ 전망…지역별 가격 ‘다극화’ 추세 이어져

하반기 집값 ‘약보합’ 전망…지역별 가격 ‘다극화’ 추세 이어져

2024.05.06 02:46:09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하반기 집값이 약보합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관측과 함께 지역별로 가격 편차가 나타나는 다극화 현상이 두드러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6일 NH투자증권의 ‘2024년 하반기 부동산 시장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하반기 시장판세에 대해 약보합을 전망했습니다. 전세가율 상승, 매매·전세간 갭 축소, 총선 결과에 따른 규제완화 기대감 감소 등으로 실수요 중심의 시장 분위기를 이어가며 가격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특히, 지역별 선호도에 따라 시장이 분화되고 차별화가 심화되며 가격 다극화 판도가 발생할 것으로 관측했습니다. 동일수급권 내 주거 선호 입지 및 신구축 여부 등에 따라 다른 수급권이 형성되며 다극화가 나타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이에 서울 일부 지역은 매매가격이 소폭 상승하고 수도권 대부분은 보합, 지방은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와 함께 지난 4월 진행된 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의 결과 또한 실수요 중심 시장 분위기로 이어가게 될 요인으로 전망했습니다. 정부는 당초 재건축 패스트트랙, 실거주 의무 폐지, 공시가 현실화 폐지, 단기 등록임대 복원, 악성 미분양 대책. 지역 부동산 시장 활성화, 임대차2법 폐지 및 축소 등 부동산 규제를 파격적으로 완화하는 정책을 내놓았으며, 해당 정책을 시행하려 할 경우 국회 입법과정을 거쳐야 됩니다. 그러나 총선 결과 21대 국회와 마찬가지로 여소야대 흐름이 지속되며 규제완화 정책 시행에 있어 불확실성이 커지고 세금 및 규제완화에 대한 기대감 감소 등으로 실수요 중심의 판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아울러, 매매가격의 경우 상·하방 요인이 상존하며 유동성, 대출, 금리, 통화 등 금융 여건이 교통망 확충, 정비사업, 공급 측면보다 더 큰 가격 결정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전세시장의 경우 하반기 들어 완만하게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전세대출금리가 하락세로 월 차임보다 전세대출이자의 부담이 낮아지고, 거시경제 불안 및 매물 적체 속에서 매수 심리가 위축되며 대기수요로 전환되는 점을 이유로 들었습니다. 1분기 부동산 시장의 경우 전국적으로 약세 흐름 속에서 지방과 수도권 간 격차가 나타났다고 진단했습니다. 임대차시장은 매매시장보다 빠른 속도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거래량은 증가했으나 매도자와 매수자 간 적정 가격 눈높이가 크게 벌어졌다고 분석했습니다. 정보현 NH투자증권 Tax센터 부동산 수석연구원은 "현재는 다주택 취득세 중과 및 민간임대주택사업 인센티브가 없어 투자 수요가 시장 진입이 어렵다"며 "단 2022년 고금리 시장을 견디고 현재 남은 매도자는 하방 압력에 경직성이 강해 시장 급락 가능성 또한 낮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동일 수급권 내에서도 주거 선호 입지에 신축일수록 견조한 실수요를 바탕으로 강보합 흐름이 전개될 것으로 본다"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정유나 NH투자증권 부동산 책임연구원은 "상반기 규제 완화와 금리 인하 기대감이 줄어들며 시장이 전반적으로 약세장을 보이면서 입지가 좋거나 신축 단지 위주의 지역은 소폭 강세를 보이는 지역도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며 "기존주택 매물 적체 증가 및 지방 미분양 추이는 하락 요인으로 예의주시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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