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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도 저기서도 ‘보험王’ 출현..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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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11, 2014, 14:04:14

[업데이트] 업계 “설계사수 꾸준히 늘어 두각”..남성의 사회상 반영 시각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보험영업 = 보험아줌마’로 통했던 시대는 이제 옛말이 될 지도 모른다. 여성설계사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보험영업에서 남성설계사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유가 뭘까?

 

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3월과 4월에 열린 연도대상에서 손해보험사로는 메리츠화재·LIG손해보험·현대하이카다이렉트·롯데손해보험이, 생명보험사는 PCA생명·우리아비바생명·AIA생명 등에서 남성설계사가 대상을 차지했다.


작년 실적을 반영하는 올해 연도대상에는 특히 남성설계사들의 수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가장 최근에 열린 LIG손보 연도대상(지난 5일)에는 두 명의 남성 설계사가 공동대상을 수상했고, 메리츠화재도 오늘(7일) 진행한 연도대상에서 설립 92년 만에 최초로 남성설계사가 대상을 받아 이목을 끌었다.


한화손해보험에서도 창립 후 처음으로 정수웅 설계사가‘남성 보험왕’으로 등극했으며, 현대해상도 강순모(남, 대리점부문) 씨와 천안사업부 천안신화지점 김휘태(남, 설계사부문) 씨가 연도대상을 거머쥐었다. 


올해 들어 유난히 남성 설계사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이유가 뭘까? 보험업계 관계자들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입을 모은다. 남성설계자 수가 점점 늘고 있고, 여성설계사들 못지않게 열심히 일하기 때문이라고.


한 대형손보사 관계자는 “남성설계사의 수가 꾸준히 늘고 그에 따른 영업실적에서 좋은 결과도 조금씩 나타나고 있다”며 “이번에 대상을 탄 모 설계사의 경우도 지난 몇 년간 금상을 수상하다가 올해 대상을 탄 경우”라고 설명했다.


남성설계사의 높은 영업실적은 하루아침에 생겨난 것이 아니라는 것. 많은 남성들이 보험영업에 뛰어들면서 활약상이 커지고, 활약상이 커지면서 여성 위주의 설계사 문화와 인식을 바꾸는 선순환이 일어나고 있다는 분석이다.


한 외국계 생보사 관계자는 “20여년 전에 외국계 보험사가 우리나라에 정착할 당시 국내사와의 차별화 전략으로 남성설계사를 중심으로 영업을 시작했다”며 “이를 시작으로 이제는 많게는 9:1정도의 남성비율이 압도적인 보험사도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남성들이 처한 사회적 상황도 활약상의 또 다른 이유로 거론된다. 남성 설계사들은 집안의 가장으로서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영업에 매진한다는 것. 또한, 영업력을 키우기 위한 전문성을 갖추는 데에도 신경을 쓴다는 것이다.


복수의 외국계 생보사 관계자는 “남성들은 여성 설계사와 달리 전문성을 강조하기 위해 자격증을 취득한다거나 재무공부에 투자하는 경우가 많다”며 “풀타임 직업으로 일하기 위해 끊임없이 공부하고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과는 다른 전략을 쓰기도 한다”고 말했다.


물론, 이 같은 시각이 섣부르다는 지적도 있다. 한 손보사 관계자는 “남성설계사의 활약이 점점 커지는 건 사실이지만, 특별한 영업방법이나 장점을 말하기엔 조심스러운 측면이 있다”며 “이러한 현상이 지속될지는 좀 더 두고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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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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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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