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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인터뷰

27승 1무 0패..“저의 부동산 투자 전적, 비결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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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24, 2018, 06:05:00

박상용 부동산 'GNOM(그놈)' 대표..평범한 직장인서 부동산 투자 전문가로 변신
2014년 부동산 공부시작해 자신만의 투자 기준 세워..“빅데이터 시스템 개발 중”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인생의 가장 큰 공백기는 앎과 실천 사이에 있다'는 말을 매우 좋아합니다. 부동산 투자에 대해 알게 됐다면, 바로 실천하는 걸 권해 드립니다.”

 

원래 그러면 안 되는 거지만, 부동산 투자 전문가를 인터뷰한다고 생각하니 괜시리 마음이 들떴다. 괜찮은 매물에 관한 정보나 요즘 뜨고 있는 지역이라도 귀동냥할 수 있을까 싶은 생각이 들었던 모양이다.

 

이런 기대가 얼마나 부질 없는 일인지 생각하게 되는 데에는 긴 시간이 필요하지 않았다. 인터뷰가 진행될수록 부동산 투자 전문가와 이야기를 나누는 건지, 인문학자인지 헷갈리기 시작했기 때문. 

 

부동산 'GNOM(그놈)'의 박상용 대표는 짧은 기간에 세운 본인만의 부동산 투자 기준과 돈에 대한 자신의 철학에 대해 가감없이 털어놨다. 결과는 27승 1무 0패. 부동산 투자를 시작한 지 4년 동안 쌓은 전적이다. 인터뷰가 끝날 때쯤 스스로를 돌아보게 됐다. '나도 부동산 투자란 걸 해도 되는 사람일까?' 

 

박 대표는 실업계 고등학교와 공대를 거쳐 포항제철에 입사했다. 이후 울산으로 직장을 옮겨 일한 평범한 직장인이었다. 결혼 후 부동산에 본격적으로 관심을 갖기 시작, 온갖 강의를 들으러 다녔고 4년 만에 부동산 전문가로 이름을 꽤 알리고 있다. 그런 박 대표의 투자 기준은 오로지 빅데이터다. 

 

부동산 'GNOM(그놈)'은 독일어로 '땅의 정령'이라는 뜻이다. 어감은 독특하지만, 뜻이 마음에 들어 회사명으로 쓰게 됐다. 박 대표의 부동산 입문은 2008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회사에 입사하자마자 재테크를 동시에 시작한 것이다. 

 

어머니의 권유로 인천에 2억원짜리 아파트를 사서 보증금 3000만원에 월 30만원 월세를 받았다. 1년 간 360만원 수입이 생길 것으로 계산했는데, 부동산 복비와 취등록세비를 제외하고 나니 정작 손에 남는 게 없었다. 게다가 집값까지 떨어지기 시작했다.

 

“처음 1년은 복비와 세금 내느라 수익이 제로였고, 이듬해는 '지역난방공사' 비용으로 가구당 120만원을 차출하는 바람에 수익을 못 봤어요. 여기에 2008년 리먼사태에 1년 후 유럽발 금융위기까지 겹치면서 집값마저 하락했어요.”

 

첫 투자에서 보기좋게 실패하고나니 부동산이 '웬수'가 됐다. 이후 일명 '부동산 비관론자'로 지냈다. 다시 부동산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2012년 결혼 후 전세 생활을 하면서다. 두 번의 실패는 없다는 각오로 울산에서 서울로 부동산 강의를 들으러 다녔다.

 

당시 직장인이었던 박 대표는 평일 반차를 내고, 서울에서 강의를 듣고 심야버스로 울산에 내려가기를 반복했다. 몸은 힘들었지만 쳇바퀴처럼 돌던 일상에서 '내가 몰랐던 또다른 나를 발견'하는 재미를 느꼈다. 이전과 달리 부동산 투자에 대한 뚜렷한 목표의식도 생겼다.

 

강의를 들은지 3개월 만에 서울 노원구의 아파트를 샀다. 당시 여윳돈이 전혀 없어서 회사에서 대출받은 6400만원으로 갭투자를 했는데, 22평 아파트를 2억 2000만원에 매입해서 2년 후 2억 6000만원에 팔았다. 이때부터 부동산 데이터 공부에 박차를 가했다.

 

“부동산 공부를 하면서 블로그에 꾸준히 글을 써왔어요. 공부하다가 궁금한 점은 각종 대학교와 금융연구소에서 논문과 보고서를 찾아봤습니다. 사실 부동산의 원리는 '오르는 이유와 내려가는 이유'만 알면돼요. 어떤 이유로 부동산 가격이 내려갔는지 원인 분석에 집중했죠.”

 

박 대표는 2000년 이후 부동산 가격이 하락한 이유 3가지(입주물량 및 미분양증가, 단기간 급등, 외부영향)를 찾았다. 본격적으로 국토교통부, KB금융연구원, 통계청, 한국감정원, 국토연구원 등에서 온갖 데이터를 다운받아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준 요인들을 살펴보기 시작했다.

 

본격적인 부동산 데이터를 파고든지 1년 만에 전라남도 순천에 투자를 감행했다. 당시 순천을 포함해 전라남도가 2~3년 동안 아파트 가격이 오르지 않은 상태였다. 2015년 당시 여수(화학산업)와 광양(제철산업) 경기가 좋지 않은 상태여서 투자가 활성화되지 않은 지역이었다. 

 

“순천을 주목하게 된 이유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었어요. 주변 도시인 광양과 여수는 인구수가 줄었는데, 순천은 순이동자수가 증가하고 있었죠. (투자 당시)특정 택지지구가 만들어진 상황도 아니어서 특별히 인구가 늘어날 요인이 없었는데 말입니다.”

 

당장 순천으로 달려갔다. 부동산과 카페 사장님들로부터 옆동네인 광양과 여수의 주력산업이 휘청거리면서 순천으로 이동하는 인구가 늘었다는 사실을 들었다. 통계청에서 3개 도시의 전입자, 전출자 데이터를 살펴보니, 실제로 광양과 여수에서 순천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았다. 

 

지역 심리지수 등을 고려한 결과, 아파트를 시세 대비 저렴하게 매입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6400만원을 투자해 2년 후 2억원의 차익을 거뒀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투자한 첫 번째 사례는 성공적이었다. 그리고, 박 대표는 자신만의 데이터 알고리즘을 만들기로 결심했다. 

 

직장생활과 부동산 투자를 병행하다보니 주머니 사정은 좋아졌지만, 가족들과 보내는 시간은 크게 줄었다. 회사에 휴가를 냈지만, 아내 눈치보느라 출근하는 척하면서 임장에 나선 날도 많았다. 지금은 아내가 이해를 해주지만, 당시엔 부동산밖에 모르는 남편에 엄청 서운해했단다.

 

순천 아파트 투자에서 재미를 본 박 대표는 전국을 누볐다. 데이터 기반으로 지역의 흐름을 읽고 도시를 정해 5년~15년된 아파트가 주된 투자의 대상이다. 2년 뒤 매입가격의 10% 상승이 목표다. 3억원의 아파트인 경우 2년 뒤에 3억 3000만원에 팔면 목표 달성인 셈이다. 

 

집값 하락이유를 데이터화 해서 투자한 덕에 고정적인 수입을 얻고 있다. 얼마 전 회사까지 박차고 나와 부동산 빅데이터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그동안 모았던 데이터를 보다 많은 사람들에 공유하기 위한 작업이다. 늦어도 내년 초에는 상용화하겠다는 게 그의 계획이다. 

 

“아파트 한 곳을 투자하기 위해선 수많은 데이터를 들여다봐야 하고, 복잡한 분석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예를 들어 서울 강남구에 투자하려면 인구, 아파트 입주물량 등은 당연히 봐야하고, 옆동네인 서초구의 데이터도 함께 분석해 아파트 가격에 영향을 미칠만한 요인을 찾아야 합니다.“

 

전국 부동산 빅데이터는 너무 방대하기 때문에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만드는 것이 우선과제다. 현재 IT시스템 개발자와 함께 부동산 '그놈' 론칭을 준비 중이다. 시스템이 완성되면, 회원제로 빅데이터를 제공할 예정이다. 

 

서른 후반인 그는 일찌감치 인생의 목표도 정했다. 현재 부동산 투자에 대한 '무료 나눔 강연'을 하고 있는데, 중기적으로 청년주거사업 쉐어하우스를 운영하면서 청년 교육에 뜻이 있단다. 청년들에 좋은 강연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만들어 주겠다는 계획이다.

 

“사회적 기업에 관심이 많습니다. 장기적으로 돈을 많이 벌면 요양원을 지어 훗날 아내와 함께 들어가는 게 꿈입니다. 살아가는 동안 저만의 좋은 흔적을 많이 남기고 싶어요. 단순히 돈을 추구하는 삶이 아닌 좋은 영향력을 지닌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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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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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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