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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 나왔다는데 집 근처 편의점엔 없네’..이유를 알아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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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14, 2018, 18:06:12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편의점들, 직영점과 가맹점으로 나눠 운영 중
가맹점, 지역·고객층 등 반영해 점주가 발주..점포별로 판매 제품 제각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편의점 도시락이며, 안주 메뉴가 새롭게 출시되는데, 우리집 근처 편의점에선 매번 찾아보기 힘들어요.“

 

편의점 4만개 시대다. 골목의 동네슈퍼는 편의점으로 바뀐지 오래됐다. 특히 서울 도심에서는 한 건물에 여러 개의 편의점이 영업 중인 모습도 흔하게 볼 수 있다. 대형 유통사는 공격적으로 편의점 사업에 나서고 있어 출점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편의점 업계는 하루가 멀다 하고 신제품을 쏟아낸다. 제철 식재료를 담은 도시락부터, 혼술족을 위한 안주 메뉴에 이어 최근 1인용 스테이크도 선보였다. 하지만, 모든 점포에서 신제품을 판매하는 것은 아니다. 유독 내가 찾는 편의점에만 없다고 느껴지는 이유가 뭘까?

 

전국에서 운영되는 편의점은 크게 직영점과 가맹점으로 나뉜다. 직영점은 편의점 본사에서 직접 운영하는 점포로 가맹점을 늘리기 위한 홍보용으로 활용된다. 직영점은 신제품에 대한 고객 반응을 볼 수 있는 ‘바로미터‘ 역할을 한다. 

 

이런 이유로 직영점의 매장은 꽤 넓은 편이며, 제품도 품목별로 다양하게 판매한다. 본사에서 파견나온 매니저가 매장을 운영하며, 본사에서 신제품을 출시하면, 가장 먼저 직영점에 진열된다. 편의점 매니아들 사이에선 직영점 위치를 공유하기도 한다. 

 

하지만, 각 사별로 전국 직영점 수는 많지 않다. 전체 점포의 1% 수준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 업계에 따르면 지난 3월 기준 CU와 GS25는 각각 1만 2735개과 1만 2635개의 점포수를 기록하고 있다. 여기서 직영점 수는 130~150개 가량 되는 셈이다. 

 

직영점을 제외한 대부분의 편의점은 가맹점 형태로 운영된다. 이 경우 가맹점주가 편의점 주인이면서 매니저 역할을 한다. 가맹점은 기본적으로 해당 지역의 본사 매니저와 소통하면서 편의점을 운영하지만, 제품 발주는 가맹점주가 직접 해야 한다.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도시락, 삼각김밥, 과자, 음료, 주류 등의 구성은 비슷하지만, 세부적으로 제품 종류는 각 점포별로 다를 수 있다. 예컨대, 같은 브랜드여도 A점포의 경우 '명란 삼각김밥'을 판매하지만, B점포는 판매하지 않을 수 있다는 얘기다. 

 

점포는 방문하는 고객들의 연령, 인기제품, 지역 특성 등을 반영해 제품을 구성한다. 대학가 인근에 있는 편의점과 대규모 아파트 단지 안에 있는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제품의 종류가 다른 이유도 이 때문이다. 

 

여기에 각 점포의 가맹점주 성향이 반영되기도 한다. 편의점마다 잘 팔리는 인기 제품은 거의 대부분의 점포에서 판매하고 있지만, 새로 나온 제품은 가맹점주의 발주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 엄밀히 말하면, 같은 브랜드의 편의점이더라도 판매되는 제품이 똑같지는 않다. 

 

이 때문에 SNS상에서 인기 제품을 판매하는 편의점의 위치를 공유하는 경우도 있다. 대표적으로GS25에서 판매한 포띠뽀 쌀국수가 품절대란을 겪자 SNS상에 수량이 남아 있는 편의점의 정보를공유하는 일이 생기기도 했다. 

 

각 점포의 판매 제품 불균형에 따른 업계의 고민도 있다. 편의점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신제품을 내놓지만, 점포별로 발빠르게 대응하는 곳과 그렇지 않은 점포로 나뉘기 때문이다. 또 트렌드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점포는 매출 하락으로 이어진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가끔 신제품이 판매되지 않는다는 내용의 불만이 들어오기도 한다”면서도 “가맹점은 점주님들의 발주에 따라 상품이 진열되는데, 본사에서 인기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발주 하지 않은 상품을 권유하기에 민감한 부분이 있다“고 토로했다. 

 

이와 관련, A편의점 가맹점주는 “매장을 운영하는데, 제품 발주 외에도 유통기한 체크, 재고 수량 확인, 인력 관리 등 신경쓸 게 엄청 많다”며 “잘팔리는 상품을 위주로 갖다 놓는데, 워낙 출시되는 신제품 종류가 많아서 그때 그때 반영하지 못 하는 건 사실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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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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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가정의 달 맞아 ‘안방극장’ 볼거리·이벤트 확대

통신3사, 가정의 달 맞아 ‘안방극장’ 볼거리·이벤트 확대

2025.05.04 09:04:4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통신 3사의 IPTV가 가정의 달을 맞아 다양한 콘텐츠와 관련 이벤트를 준비하며 고객 유치에 나섰습니다. SK브로드밴드[033630]는 오는 14일까지 가족과 함께 보기 좋은 가족 영화들을 모은 '가정의 달 영화 할인관'을 엽니다. ▲미니언즈 시리즈 ▲맨 인 블랙 시리즈 ▲레고 무비 시리즈 등 시리즈 영화를 비롯, ▲고스트 버스터즈 ▲수퍼 소닉 2 ▲ 샤잠! 신들의 분노 등 74편의영화를 제공합니다. 같은 기간에는 'B tv 패밀리워드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4일부터 14일까지 출석 체크 이벤트를 진행하며 하루에 500 B포인트, 총 5000 B포인트를 받을 수 있으며 한 명을 추첨해 시그니엘 그랜드 디럭스 시티뷰 호텔 숙박권(1박, 조식 불포함)을 제공합니다. 당첨 확률은 출석할수록 올라가는 방식입니다. 또한, 15일까지 영화 월정액 OCEAN 가입 시 추첨을 통해 ▲샤넬 핸들 장식의 스몰 플랩 백(1명) ▲루이비통 호라이즌 모노 55(1명) ▲구찌 오피디아 GG 메신저백(1명) ▲시그니엘 그랜드 디럭스 숙박권(5명) ▲신세계 상품권 10만원(10명) 등을 제공하는 '선물 다 가정'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한편, 오는 6월6일까지 7주 동안 매주 10편씩 신규 무료 영화를 총 70편 공개하기도 합니다. KT[030200] 지니 TV는 '지니 TV 키즈랜드'에서 인기 애니메이션 극장판 13편을 매주 순차적으로 무료 제공합니다. 1주 차에는 '사랑의 하츄핑', 2주 차에는 '바다 탐험대 옥토넛', 3주 차에는 '브레드이발소'와 '엄마 까투리', 4주 차에는 '고고 다이노'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프라임 키즈랜드' 월정액 서비스 이용자를 위한 경품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추첨을 통해 ▲소피텔 앰배서더 서울 호텔 숙박권 및 식사권(6명)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 호텔 숙박권 및 식사권(7명) ▲롯데월드 이용권(100명) 등 경품을 제공합니다. '5월은 가족과 함께'를 테마로 가정의 달 특집관도 마련했습니다. 4월30일부터 5월7일까지 특집관에서는 '로비', '퇴마록' 등 최신 영화 10여편을 포함한 영화를 제공합니다. 이 기간 동안 특집관 내 영화 구매 시 ▲스타일러 오브제 컬렉션(2명) ▲닌자 푸디 에어프라이어(5명) ▲배달의 민족 모바일 상품권(100명) 등을 제공하는 경품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습니다. 또한, KT는 지니TV 모바일 앱에서 5월 2일부터 31일까지 'KT 지니TV & 배스킨라빈스 팝업스토어'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지니TV 이용자 선착순 5만명에게 싱글레귤러 1+1 쿠폰을 제공하며 '봄날곰'으로 삼행시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 중 310명을 선정해 파인트 무료 쿠폰을 증정합니다. LG유플러스[032640] U+tv는 오는 15일까지 '수퍼 소닉3', '트랜스포머 ONE', '가필드 더 무비', '웡카' 등 가족 영화 50여편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제공합니다. 키즈 전용 플랫폼 '아이들나라'에서는 기존에 유료 구독을 통해 제공되던 '핑크퐁', '콩순이', '또봇' 등 약 2000편의 콘텐츠를 1일부터 6일까지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시청 가능합니다. 또한, 11일까지 '캡틴 아메리카: 브레이브 뉴 월드', '미키17', '콘클라베' 등 신작 VOD를 포함해 9900원 이상의 콘텐츠를 구매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대한항공 기프트카드 50만원(2명) , 다이소·편의점 1만원 상품권(100명)을 증정합니다. 2일부터 13일까지 '미션 임파서블' 시리즈를 소장 구매한 고객 50명에게는 오는 5월 17일 개봉하는 '미션 임파서블: 파이널 레코닝' 예매권을 제공합니다. LG유플러스는 이와 함께 구독형 서비스 '유플레이'에 '가족과 함께 보면 좋은 영화' 테마관을 신설할 예정입니다. 테마관에는 '대가족', '국제시장', '어느 가족', '장손' 등 가족을 주제로 한 영화들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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