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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안게임 後 인기, 축구↑·야구↓...하나·신한銀 희비도 교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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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20, 2018, 06:09:00

하나銀, K리그 스폰서...축구 대표팀 亞게임 금메달로 K리그 관중↑ ‘화색’
‘병역혜택’ 논란으로 KBO 관중수 급감...신한銀, 타이틀 스폰서 효과 줄 듯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이달 초 폐막한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이후 국내 프로축구(K리그) 메인 스폰서 KEB하나은행과 프로야구(KBO) 메인 스폰서인 신한은행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축구 대표팀의 성과가 프로축구 관중 수 증가로 이어지면서 KEB하나은행의 마케팅 효과가 커질 것으로 전망돼 화색이 만연하다. 반면, 신한은행의 경우 야구 대표팀의 일부 선수가 ‘병역 특혜’ 논란에 휩싸이면서 프로야구 관중 수가 급감해 스폰서 효과가 반감될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20일 은행권에 따르면 KEB하나은행(은행장 함영주)과 신한은행(은행장 위성호)은 각각 국내 프로축구와 프로야구의 메인(타이틀)스폰서로 후원 중이다.

 

먼저, 지난 2017년부터 오는 2020년까지 국내 프로축구(K리그) 타이틀 스폰서에 참여하고 있는 KEB하나은행은 아시안게임 효과를 톡톡히 볼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K리그는 프로야구 리그에 비해 흥행이 저조하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이번 아시안게임에서 축구 대표팀이 일본을 꺾고 우승하면서 그 응원 열기가 국내 프로축구 리그까지 이어지는 모양새다.

 

지난 15~16일 이틀간 열린 K리그1 28라운드 6경기에 총 4만 9655명의 관중이 입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평균 8275명인데, 이는 1~27라운드 평균관중 5177명보다 3000명 이상 늘어난 수치다. 비율로는 무려 60% 가까이 상승한 것이다.

 

또한, 아시안게임 직후인 7일 열린 국가대표 A매치인 코스타리카 전과 11일 칠레 전 모두 만원 관중을 기록했다. A매치 2경기 연속 매진은 12년만에 처음이다.

 

이와 관련, KEB하나은행 관계자는 “아시안게임 축구 금메달 직후, 경기장을 가득 채운 지난 두 차례의 A매치 경기 때처럼 K리그 경기장에도 많은 관중이 찾아와 주시길 기대한다”며 “프로축구연맹과 함께 K리그 축구팬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반면 신한은행의 분위기는 조금 다르다. 출발은 문제 없었다. 올해 초 KBO 측과 2020년까지 3년간 타이틀스폰서 계약을 체결한 신한은행은 KBO리그의 공식 타이틀은 ‘2018 신한은행 MYCAR KBO 리그’로 정했다. ‘MYCAR’는 신한은행이 2010년 은행권 최초로 선보인 자동차 구매자금 상품이다.

 

신한은행은 스폰서 체결을 기념해 지난 3월 응원팀 승률과 연동되는 예‧적금 상품(연 최고 2.3%)을 선보인 바 있다. 또한, 지난달에는 시즌 관객 900만명 이상일 경우와 한국시리즈 우승팀을 맞출 경우 우대금리(연고 최고 2.2%)를 제공하는 상품도 내놨다.

 

지난 3월 출시된 상품의 경우 판매 한도인 2조원이 조기 완판되는 등 스폰서 효과를 톡톡히 봤다는 평이 많다. 하지만, 이번 아시안게임 야구 대표팀에 대한 병역 혜택 논란이 가열되면서 신한은행의 스폰서 효과가 반감될 것이란 예상이 나오고 있다.

 

아시안게임 야구 대표팀은 선수 선발 과정에서 팬들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선수들이 일부 선발돼 팬들로부터 거센 비난을 받았다.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따면 병역이 면제되는데, 이러한 제도를 몇몇 선수들에게 특혜를 제공하기 위한 용도로 악용했다는 것이 주된 이유다.

 

아시안게임 휴식기를 마치고 지난 4일부터 9일까지 KBO리그 30경기의 총 관중은 28만 1115명으로 평균 9371명에 그쳤다. 이는 아시안게임 이전 569경기 평균 1만 1278명과 비교해 16.9%나 줄어든 수치다.

 

이와 관련, 한 금융권 관계자는 “관중이 줄었다는 것은 바꿔 말하면 메인 스폰서인 신한은행의 대중 노출도가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프로야구에 대한 팬들의 최근 반감을 고려하면, 오히려 메인 스폰서 역할이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도움이 되지 못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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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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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08.06 09:45:3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올해 2분기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 전환에 성공, 2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과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미국 뉴욕증시 상장사인 쿠팡Inc는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2093억원(1억4900만달러·분기 평균 환율 1405.02원 기준)으로 집계됐다고 6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동기에 342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것과는 대비되는 실적입니다. 다만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인 2337억원(1억5400만달러)보다는 감소했습니다. 쿠팡은 지난해 2분기 한국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로 부과된 과징금 추정치 1억2100만달러(1630억원) 등을 선반영해 8개 분기 만에 적자 전환한 바 있습니다. 매출은 11조9763억원(85억2400만달러)으로 지난해 동기 매출인 10조357억원보다 19% 늘며 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올해 1분기 거둔 직전 최대치인 11조4876억원(79억800만달러)을 넘어선 것으로 달러 기준 분기 매출이 80억달러 선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이날 콘퍼런스콜에서 "이번 분기 매출 성장은 기존 고객들이 견인한 것으로 모든 고객집단에서 두 자릿수대의 견고한 지출 증가율을 보였다"라고 말했습니다. 쿠팡의 '고객 경험'에 대한 투자가 상대적으로 정체된 한국 소비 시장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가져왔다고 강조한 것입니다. 또한, "2분기에만 로켓배송에 신규 상품 50만개를 추가했고 그 결과 당일·새벽배송 주문 물량이 작년 동기 대비 40% 이상 늘어났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매출 성장은 대만 로켓배송 등 성장사업 부문이 33% 성장하는 등 글로벌 사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된 영향이 컸습니다. 당기순이익은 435억원(31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 1438억원 손실에서 흑자 전환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전 분기보다 0.3%포인트 떨어진 1.7%로 나타났습니다. 성장사업 부문의 조정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손실은 3301억원으로 작년 동기(2740억원)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거라브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단기적으로 성장사업, 특히 대만 사업의 성장 가속화된 데 따른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정상화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성장사업 부문의 연간 조정 에비타 손실 전망을 기존 6억5000만~7억5000만달러에서 9억∼9억5천만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대만에서 고객 지출 증가가 투자 확대를 견인하는 것이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핵심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마켓플레이스·로켓그로스) 매출이 10조3044억원(73억3400만달러)으로 작년 2분기 대비 17% 증가했습니다.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 수를 뜻하는 '활성 고객 수'는 2390만명으로 1년 전의 2170만명보다 10%가량 늘었습니다. 활성 고객 1인당 분기 매출은 43만1340원(307달러)으로 6% 증가했습니다. 대만·파페치·쿠팡이츠 등 성장사업 부문 매출은 1조6719억원(11억90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보다 33% 성장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입니다. 김 의장은 대만 사업에 대해 "연초 설정한 가장 낙관적인 전망치보다 더 빠르고 강력하게 성장하고 있다"라며 "대만 사업이 한국에서 소매 서비스 확장을 시작한 초기 몇 년과 비슷한 궤적을 보이고 있어 장기 성장 잠재력에 대한 확신이 커지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인공지능(AI) 사업과 관련해서는 "쿠팡은 수년간 AI 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추천, 재고 예측, 경로 최적화 등 고객 경험을 모두 개선했다"라며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초기 구현 단계 신규 개발 코드의 최대 50%가 AI로 작성되고 있으며 자동화, 휴머노이드 로봇 등 AI로 쿠팡 운영에 변혁(transformative impact)을 일으킬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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