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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동 부츠 자리 꿰차는 ‘삐에로쑈핑’...그럼 부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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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16, 2018, 16:10:11

부츠 플래그십스토어 명동점, 리뉴얼 통해 1284㎡규모 삐에로쑈핑 재개장
코엑스·동대문에 이어 외국인 방문객 겨냥 ‘관광명소’ 추진..부츠 출점 계획은 여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이마트 부츠(BOOTS) 명동점이 삐에로쑈핑에 자리를 내어준다. 지난 6월 코엑스에 만물상 콘셉트로 첫 점포를 낸 이후 삐에로쑈핑이 명동 한복판에 진출한다. 

 

16일 이마트에 따르면 부츠 명동점 건물을 리뉴얼해 삐에로쑈핑 명동점으로 다시 개장한다. 명동예술극장 옆 신한은행 명동점 건물로 1층부터 4층까지 1284㎡(388평)규모다.

 

◇ 삐에로쑈핑 확장 본격화...관광 메카 명동 입성

 

삐에로쑈핑은 일본의 돈키호테를 벤치마킹한 점포로 '펀 앤 크레이지(fun&crazy)’를 표방한다. 이마트는 삐에로쑈핑을 외국인들도 즐겨 찾는 '관광명소'를 목표로 설계해 첫 점포를 지난 6월 코엑스에 열었고, 2호점은 동대문 두타에 9월에 냈다. 

 

최근엔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매장 오픈을 준비 중이며, 경기도 의왕시 이마트 매장 안에 '숍인숍' 형태로 꾸밀 예정이다. 대학가인 서울 신촌 그랜드마트 자리에 입점하는 방안도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삐에로쑈핑은 오픈한지 11일 만에 11만명이 다녀가는 등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9월 일평균 방문객 규모는 삼성동 코엑스점이 8000명, 동대문 두타점이 6000명으로 집계됐다. 

 

명동은 국내에서 외국인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지역이다. 삐에로쑈핑은 이곳에서 해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브랜드 알리기에 나설 계획이다. 

 

글로벌텍스프리사가 부츠 이용 외국인 고객들의 세금 환급 건수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8월 기준으로 전체 환급 요청의 88%가 명동점 이용 고객으로 나타났다. 명동이 외국인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즐겨 찾는 장소인 것이다. 

 

현재 삐에로쑈핑 코엑스점과 동대문점은 외국인 방문객 규모가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코엑스의 경우 오픈 초기 외국인 방문객은 규모는 10% 내외였지만, 현재 2배로 늘어났다. 동대문 역시 15%에서 30%로 증가해 10명 중 3명이 외국인 방문객인 셈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삐에로쑈핑은 국내 핵심상권인 명동 진출을 줄곧 타진해 왔지만 신규 부지가 마땅치 않았다"며 "연말 전후 즈음에 삐에로쑈핑 명동점이 개장하면 외국인 관광객들이 반드시 거쳐가는 핫 플레이스로 거듭나 브랜드 인지도 역시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 부츠 매장 27개→26개로 줄어..빠른 출점 계획은 여전

 

삐에로쑈핑에 자리를 내준 부츠(BOOTS) 명동점은 오는 31일까지만 영업할 예정이다. 이마트는 작년 7월에 선보였던 부츠 명동점은 1년 3개월 만에 접게 됐다. 영국 드러그스토어 1위인 부츠를 국내에 들여온 이후 홍보를 위해 플래그십스토어 성격으로 운영해 왔다. 

 

부츠 사업 초기 브랜드를 알리는 '테스트 베드' 차원에서 명동점을 개점한 것이다. 그 동안 부츠는 국내 뷰티상권에 문 연 명동 로드샵을 시작으로 복합쇼핑몰, 아웃렛, 대학가, 지하철역 인접지역 등으로 출점 영역을 확장해 왔다. 

 

특히 젊은 대학생 유동인구 비중이 높은 신촌 진출을 통해 본격적으로 젊은층 공략을 시작했다. 일례로, 올해 5월 신촌 만남의 장소로 통한 옛 맥도날드 자리에 부츠가 들어서면서 신촌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부츠는 1년 반만에 27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부츠 명동점이 이달 말까지 영업하면 26개로 줄어들게 된다. 이마트는 부츠가 지역 핵심상권 등에 빠르게 출점하면서 명동 플래그십스토어 공간을 후발주자인 삐에로쑈핑에 넘겨주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내 H&B(헬스앤뷰티) 시장은 매년 급성장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작년 H&B 시장 규모는 1조 7000억원대에 이어 올해 2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CJ올리브영이 시장 점유율 60%을 차지하고 있으며, GS리테일의 랄라블라, 롯데 롭스, 이마트 부츠가 뒤를 잇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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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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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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