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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입 보험설계사 되기..원수사냐 GA냐 그것이 문제로다 (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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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2, 2018, 10:10:00

GA, 여러 상품 취급·高수당...“GA마다 정책 달라 주의해야” 조언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설계사 입장에서 법인보험대리점(GA)이 갖는 가장 큰 매력은 생명·손해보험을 가리지 않고 다양한 상품을 취급할 수 있다는 점이다. 원수사보다 비교적 높은 수당도 무시할 수 없다. 하지만, GA별로 정책이 천차만별이라 자신에게 맞는 GA를 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지난 19일 한국보험대리점협회(회장 강길만)는 GA 소속 설계사 3213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전체 응답자의 40%인 1280명이 원수사에서 GA로 이직한 설계사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이직을 택한 요인으로는 ‘소비자에게 유리한 생·손보사의 다양한 상품 취급이 가능하기 때문’이 56%로 가장 높았다. 그 다음으로 ‘실적압박 스트레스’가 17%, ‘보험사에 비해 자유로운 영업활동 가능’이 11%를 차지했다. 

 

실제로, 원수사에서 GA로 이직한 모 설계사는 “고객마다 적합한 상품이 다 다른데 한 보험사의 상품만 권하는 데 한계를 느꼈다”며 “또한, GA로 건너와 타 보험사 상품을 두루 살펴보면서 공부도 많이 된다”고 말했다.

 

물론, GA를 선택하는 데 수당도 무시할 순 없다. GA업계에 따르면 GA설계사는 신입 기준 종신보험 월납보험료 10만원 판매 때 수수료로 약 120만~140만원(1200~1400%)을 받으며 각종 시책은 별도다. 같은 상품을 원수사의 설계사가 팔 경우 수당은 약 100만~120만원(1000~1200%) 수준이다.

 

손해보험 상품의 경우에는 수수료율 600~700% 정도로 원수사와 GA간 격차가 크지 않은 편이며일부 손보사는 GA보다 더 높은 수당을 지급하기도 한다. 하지만, GA에 제공되는 여러 시책을 감안하면 GA설계사가 받아가는 실제 수당이 원수사보다 다소 높다는 게 업계의 일반적인 평가다.

 

다양한 상품 취급이 가능하고 수당 면에서 유리한 GA를 선택하는 설계사들이 점점 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다만, GA별 수수료율이나 각종 정책 등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GA 선택에 신중해야 한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조언한다. GA라고 다 같은 GA는 아니라는 것이다.

 

설계사 수수료율이나 각종 정책 등을 만드는 것은 GA 대표와 본부장·지사장 등 관리자다. 이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설계사 수당, 수수료 환수 정책 등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대형 GA인 A사는 손·생보 설계사 자격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야 수당률 70%를 적용하고, 둘 중 하나만 가지고 있으면 65%를 적용한다. ‘초과환수제’를 운영하는 GA도 있다. 계약 첫 달에 가입자가 해지하면 설계사는 수당으로 받은 돈의 120%를 회사에 토해내야 한다.

 

이밖에 사무실 ‘자릿세’를 내는 GA도 있다. 사무실이 위치한 지역에 따라 다른데, 사무실 임차료가 비싼 강남 쪽 사무실의 경우 월에 약 20만원 정도를 내야한다. 전속설계사는 사무실을 본사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이런 개념이 없다.

 

이와 관련, 한 GA업계 관계자는 “자릿세의 경우 대개 OA라고 하는 사무실지원비를 설계사에게 먼저 주고 다시 받아가는 구조”라며 “하지만, 일부 GA는 OA를 설계사에게 주지 않고 자릿세를 받아가는 경우도 더러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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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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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중공업, 현존 최고전력 이지스구축함 ‘다산정약용함’ 진수

HD현대중공업, 현존 최고전력 이지스구축함 ‘다산정약용함’ 진수

2025.09.17 16:40:1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한·미 양국간 미국 조선업 부활을 이끌 'MASGA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논의가 한창인 가운데 한·미 조선협력의 상징인 새 이지스구축함이 진수됐습니다. HD현대중공업은 울산 본사에서 8200톤급 최첨단 이지스구축함(KDX-III Batch-II) 2번함인 '다산정약용함' 진수식을 거행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안규백 국방부장관을 비롯해 강동길 해군참모총장, 방극철 방위사업청 기반전력본부장 등 정부 및 해군 관계자들과 HD현대중공업 이상균 대표이사, 주원호 특수선사업대표 등 4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다산정약용함은 길이 170m, 폭 21m, 경하 톤수 8200톤, 최대 30노트(약 55km/h)로 항해하는 현존 최고 성능의 이지스구축함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세종대왕급(7600톤급) 이지스함에 비해 기능이 크게 향상된 이지스전투체계(Aegis Combat System)가 탑재돼 탐지·추적 능력이 2배 이상 강화됐습니다. 특히 통합소나체계(Integrated SONAR System) 적용으로 잠수함 탐지거리가 3배 이상 향상돼 적 잠수함 및 어뢰 등 수중위협에 대한 탐지능력이 획기적으로 개선됐습니다. 여기에 요격 기능까지 갖추어져 북핵·미사일에 대응할 수 있는 ‘해상기반의 3축 체계’의 핵심 전력으로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다산정약용함은 진수식 후 시운전과 마무리 의장 작업 등을 거쳐 내년 해군에 인도될 예정입니다. 국방의 기틀을 다진 위인들의 이름을 함명으로 제정하는 관례에 따라, 이지스구축함 배치(B)-Ⅱ 1번함은 '정조대왕함'으로 명명된 바 있습니다. 이번에 진수한 함정은 정조대왕과 함께 실용의 정신으로 부국강병을 이끌었던 ‘다산정약용’의 호와 이름을 따 명명습니다. 이번에 진수된 다산정약용함은 미국의 이지스 전투체계를 도입, HD현대중공업이 연구개발한 함정에 성공적으로 적용해 현존 최고 수준의 이지스구축함으로 탄생시킨 한미 조선협력의 상징으로 의미가 큽니다. HD현대중공업은 선도함 정조대왕함에 이어 2번함인 다산정약용함을 성공적으로 건조해 세계적인 이지스구축함 제조업체로 입지를 더욱 확고히 다지게 됐습니다. 특히 HD현대중공업은 지난 4월 미국의 이지스구축함 건조를 주도하고 있는 헌팅턴 잉걸스와 기술협력(MOU)을 맺은만큼 이번 진수식을 통해 양사의 협력이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입니다. HD현대중공업은 지난 2008년 이지스 전투체계를 갖춰 ‘꿈의 구축함’으로 불리우는 7600톤급 이지스구축함 세종대왕함을 세계에서 세 번째로 자체 기술로 설계 및 건조에 성공해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어서 한층 성능이 향상된 8200톤급의 이지스구축함 ‘정조대왕함’의 설계 및 건조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2024년 11월, 해군에 적기 인도했고 현재 이지스구축함 배치(B)-Ⅱ의 3번함에 대한 건조작업도 순조롭게 진행 중입니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이날 진수식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으로 최강의 함정을 만들어준 HD현대중공업 이상균 대표이사와 임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표한다"며 "K-조선은 우리 해양력을 강화할 뿐 아니라, ‘방산 4대 강국’을 견인할 국방력의 원천이자 국가경제 발전을 견인하는 성장동력이며, 다산정약용함은 K-조선 기술력과 우리 해군의 의지가 결합된 결정체"라고 말했습니다. HD현대중공업 주원호 특수선사업대표는 "이지스전투체계의 원조국인 미국도 인정하는 한국의 최첨단 이지스함 건조기술이 또 다시 인증을 받은 순간으로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고성능·고품질의 함정을 적기에 인도하는 함정 건조역량으로 앞으로도 80주년을 맞이한 대한민국 해군의 위상을 더욱 빛내고 함정수출과 MASGA 프로젝트도 주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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