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국내 19개 은행의 올해 금리인하요구 수용률이 42.0%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까지는 수용률이 95%를 넘었지만, 이후 등장한 카카오뱅크‧케이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들의 수용률이 저조해 은행권 전체 수용률이 급감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성남시 분당을)이 금감원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8월말 현재 금리인하요구 신청건수는 19만 5850건, 수용건수는 8만2162건으로 수용률은 42.0%, 이에 따른 이자절감액은 2080억원으로 나타났다.
수용률이 낮은 것은 전체 신청건수의 65.4%(12만 8026건)를 차지하는 인터넷 전문은행의 수용률이 13.9%로 극히 저조한 데서 비롯됐다고 김 의원 측은 설명했다. 특히 카카오뱅크에는 전체 19개 은행의 신청건수 중 62.7%에 달하는 12만 2818건이 신청됐지만, 수용률은 13.0%(1만 6494건)에 그쳤다.
케이뱅크에는 5208건이 접수됐으며 24.0%(1247건)가 수용됐다. 다른 17개 은행은 수협 75%, 우리은행 88%를 제외하고는 모두 90% 이상의 수용률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 KB국민은행과 SC제일은행, 씨티은행, 제주은행, 수출입은행은 수용률이 100%였다.
금리인하요구권 신청건수가 급증한 것은 인터넷전문은행이 영업을 시작한 지난해부터다. 2013년부터 2016년까지 17개 은행의 신청건수는 최소 11만 8674건에서 최대 13만8431건이었지만, 지난해 16만 1681건으로 증가한 데 이어 올해 들어 8월말 현재 19만 5850건을 기록했다.
인터넷은행 등장 이후 신청건수는 급증했지만 수용률은 크게 떨어졌다. 2016년까지 최소 96.6%에서 최대 97.9%를 기록했던 수용률은 인터넷은행 영업 개시 첫 해 59.3%로 하락한 데 이어 올해 8월 기준 42.0%로 다시 떨어졌다.
인터넷은행을 제외하고 2013년 이후 올해 8월까지 금리인하요구권 신청건수가 가장 많은 은행은 우리은행으로 18만8177건이다. 그 다음으로 IBK기업은행(18만 4731건), 신한은행(5만 9582건), KB국민은행(5만 5370건)이 뒤를 이었다.
금리인하요구권 사유로는 가계대출 분야의 경우 신용등급 상승, 소득상승, 직장과 직위의 변동으로 인한 신청건수가 많았다. 기업대출에서는 재무상태 개선과 회사채 등급 상승 등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김병욱 의원은 “인터넷전문은행 영업 개시에 따라 신청건수가 급증한 것은 금리인하요구권에 은행 이용자의 접근성을 높여준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다만, 합리적 금리인하 요구에 대한 수용률을 높여야 하는 과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