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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엑스, ‘2018 서울디저트쇼·베이커리페어’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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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14, 2018, 11:11:36

오는 28일부터 12월 1일까지 진행..최신 유행 디저트·베이커리 체험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디저트와 베이커리 마니아들을 위한 행사가 찾아온다.

 

코엑스는 '2018 서울디저트쇼·베이커리페어’를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올해로 13번째를 맞이한 '2018 코엑스 푸드위크' 속 행사로 이달 28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4일 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 D·C홀에서 진행된다. 

 

총 393개사, 830부스가 참여하는 디저트·베이커리 전문 전시회로, 최신 유행 디저트·베이커리를 한 자리에서 만나 체험 할 수 있다. ‘잘먹고 잘사는 꿀잼쇼!’를 주제로 소확행 트렌드와 함께 인기를 끌고 있는 프리미엄 수제 디저트·베이커리, 음료·주류, 전문기기·설비 등이 다뤄질 예정이다. 

 

행사 관계자는 "우수 기능장·스타트업 파티시에 등 제과제빵 업계 종사자들에게는 아이디어를 교류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일반 참관객들을 위한 다채로운 디저트, 제과제빵 경연대회·베이킹 클래스 등이 준비돼 있다"고 말했다.

 

주요 전시관으로는 ▲프리미엄 디저트 컬렉션 ▲수제디저트 컬렉션 ▲코리안 디저트 테이블(Korean Dessert Table) ▲띵굴시장 ▲The Lounge of Craft Beer(수제맥주관) 등이 마련됐다.

 

‘프리미엄 디저트 컬렉션’에서는 현재의 만족과 행복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재료부터 포장까지 고급스런 디저트를 선보인다. ‘수제디저트 컬렉션’에서는 엄선된 공방에서 제작된 수제 디저트들이 준비돼 홈카페를 즐기는데 손색이 없도록 했다.

 

올해 처음 선보이는 ‘코리안 디저트 테이블’에서는 떡·한과 등 한국 전통 디저트를 새롭게 재해석해 트렌디한 매력을 더한 제품들을 선보인다. 또한 ‘동네빵집 페스티벌’에서는 우수한 국내 제과기능장이 추천하는 베이커리 제품을 현장에서 직접 맛보고 구매할 수 있다.

 

유명 파티시에의 베이킹 시연을 통해 전문가의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원데이 베이킹 클래스 ‘Sweet On-Air(스윗온에어)’도 사전 신청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주부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대형 플리마켓 ‘띵굴시장’에서는 다양한 홈리빙 아이템들을 만나볼 수 있다. 또 ‘The Lounge of Craft Beer’에서는 국내 유명 브루어리에서 생산된 수제 맥주를 즐길 수 있다.

 

박기상 코엑스 팀장은 “올해 서울디저트쇼·베이커리페어는 '잘먹고 잘사는 꿀잼쇼'를 주제로 디저트·베이커리와 관련된 모든 산업과 다채로운 경연·체험 프로그램이 어우러져 업계 종사자는 물론 일반 참관객들도 재밌고 풍성하게 즐길 수 있는 전시회”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행사 입장권은 '2018 코엑스 푸드위크 (제13회 서울국제식품산업전)' 홈페이지를 통해 구입 가능하다. 1인 당 1만 1000원이며, 이달 26일까지 선예매를 할 경우 10%할인된 금액인 9900원에 이용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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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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