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교보생명이 지속가능경영을 모범적으로 실천하는 기업으로 선정됐다.
교보생명은 ‘대한민국 지속가능성지수(KSI, Korean Sustainability Index)’에서 생명보험부문 1위에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생명보험부문 평가가 시작된 2010년부터 9년 연속 수상으로, 보험업계에서는 처음이다.
이 지수는 사회적책임에 대한 국제표준인 ISO 26000을 기반으로 기업의 사회적책임 이행수준과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지표다. 한국표준협회가 2009년부터 매년 평가해 오고 있다.
이번 평가는 국내 대표 49개 업종, 198개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경제·사회·환경 등 분야별 전문가와 소비자·협력사·지역사회·투자자 등 이해관계자 2만 5000여명이 참여했다.
교보생명은 고객·컨설턴트·임직원·투자자·정부·지역사회 등 모든 이해관계자와 공동발전하기 위해 노력한 점을 높이 평가 받아 생명보험업계에서 가장 좋은 점수를 받았다.
현재 교보생명은 고객보호 전담조직인 ‘고객보호센터’와 고객보호 업무를 총괄하는 ‘고객보호담당임원(CCO)’을 CEO 직속으로 두고 있다. 또한, 2011년부터 사후 유지서비스인 ‘평생든든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소비자 보호를 선도하고 있다.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한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만족도조사·고객패널제도·간담회 등을 통해 고객의 의견을 듣고, 상품·서비스 모니터링부터 상품개발, 서비스혁신에 이르기까지 경영활동 전반에서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고 있다.
또, 투명경영에 대한 노력도 눈길을 끈다. 교보생명은 리스크관리·준법감시·경영감사 활동을 통해 기업 경영을 상시 감독하고 있으며, 비상장기업임에도 불구하고 홈페이지 등에 공시사항과 재무정보를 적시에 공시하고 있다.
아울러,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점도 호평을 받았다. 특히, 교보생명은 인슈어테크에 기반한 새로운 고객가치 창출을 목표로 디지털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