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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진 LG전자 부회장 “전사적 체질 변화 가속화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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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0, 2019, 16:01:35

美 라스베이거스에서 기자간담회 열고 ‘지속 성장 공식’ 제시
건전한 사업 포트폴리오 구축 위한 3대 중점과제·미래준비전략 추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지속가능한 고객 가치를 만들어내기 위해 전사적인 체질 변화를 가속화하겠습니다."

 

조성진 부회장이 9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2019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그는 “지난해 가전 부문에서 프리미엄 브랜드 제품 경쟁력과 인공지능·로봇 등 미래준비에서 성과가 있었다”며 “차원이 다른 성장 DNA들이 전사적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수익-성장-시장지배력-자원재배치’ 성장 공식에 집중

 

앞서 조 부회장은 신년사에서 올해 글로벌 경기 하락과 소프트웨와 하드웨어 간 산업 주도권 경쟁 등 혹독한 환경변화가 예상되지만 성장을 통해 헤쳐나가자고 당부한 바 있다. 

 

LG전자는 수익이 전제된 성장을 계속해 추진하고 프리미엄 시장에서 시장 지배력을 바탕으로 수익 기반 성장을 가속화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또 자원을 육성사업에 재배치해 지속가능 성장의 토대를 탄탄히 할 계획이다.

 

프리미엄 시장지배력 확대를 위해 모터·컴프레서 등 핵심부품 경쟁력을 유지하며 플랫폼 최적화와 모듈러 디자인을 확대해 원가 경쟁력도 높인다. 

 

초 프리미엄 브랜드 ‘LG 시그니처(LG SIGNATURE)’ 와 스타일러 건조기 등 시장선도 제품을 확대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해 낸다. 자동차 부품·상업용 에어컨·디지털 사이니지·빌트인 등 B2B 사업과 오븐·청소기·정수기·에어케어 등 B2C 사업을 적육성하기 위해 자원을 재배치한다.

 

◇사업 포트폴리오 구축을 위한 3대 중점과제 제시

 

조 부회장은 건전한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구축을 위한 3대 중점과제로 ▲수익성에 기반한 성장주도형 사업으로의 전환 ▲인공지능·로봇·자율주행·5G·빅데이터·클라우드 등 선제적 미래준비 ▲도전을 장려하고 실패를 두려워 않는 조직문화를 제시했다.

 

우선 주력사업 수익 극대화와 육성사업에 대한 투자 및 브랜드 강화에 집중해 성장주도형 사업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한다. 특히 R&D와 상품기획 단계에서 효율성을 높여 자원을 확보한 후 육성사업에 투자해 성장의 발판으로 활용한다.

 

초 프리미엄 브랜드 ‘LG 시그니처’·프리미엄 빌트인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프리미엄 가구 가전인 ‘LG 오브제’ 등 전문 브랜드 구축을 위한 투자도 지속할 계획이다.

 

선제적 미래준비에 있어서 LG전자는 자사의 강점에 기반한 선제 준비를 하고 성장 가능성이 있는 영역에 자원을 집중 투입해 조기에 사업화를 추진한다. 폭넓은 제품군에서 축적된 데이터와 지식이라는 강점으로 차별화된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집중한다는 것이다.

 

특히 B2C 영역에서는 고객의 제품 사용경험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두고 B2B 영역에서는 축적된 경험에 기반해 제품과 서비스를 연계하는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로봇사업의 경우 단기적으로 상업 공간에 솔루션을 제공하는 로봇에 집중하되 중장기적으로는 가사로봇 분야로 확장한다.

 

조 부회장은 미래준비를 위해 도전하는 문화를 강조했다. 한 발 먼저 시장을 살피고 도전에 실패하더라도 그것을 자산으로 삼을 수 있는 조직문화 구축에 앞장서야 한다는 것이다. 조 부회장은 이를 위해 CEO로서 구성원들과 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다.

 

◇ R&D투자와 역량강화로 미래준비

 

LG전자는 사업화 관점에서 R&D기술을 검증해 성공률을 높이고 검증된 기술은 적정한 규모의 투자를 통해 조기에 역량을 확보한다는 전략도 세웠다.

 

국내외 전문가와의 협업 등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한 역량 강화에도 나선다. 인공지능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LG전자는 지난해 캐나다 ‘토론토인공지능연구소’를 설립했다. 이어 지난해 말 미국·캐나다 등 북미 연구조직을 통합해 ‘북미R&D센터’를 신설했다. 

 

LG전자는 계열사의 핵심부품을 활용하는 등 미래제품 준비와 시장선도를 위해 계열사 간 시너지도 강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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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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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서비스·B2B 투트랙 AI로 간다…제조업 AX도 가속

네이버, 서비스·B2B 투트랙 AI로 간다…제조업 AX도 가속

2025.11.06 10:48:3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가 6일부터 7일까지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팀네이버의 통합 컨퍼런스 '단25(DAN25)'를 개최, 서비스부터 B2B까지 아우르는 두 축의 AI 전략 방향성을 공개했습니다. 네이버는 주요 서비스를 중심으로 AI 에이전트를 전면에 도입하고 반도체·자동차·배터리 등 핵심 제조 산업의 AX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단25' 키노트세션의 오프닝을 맡은 최수연 대표는 "팀네이버는 지난 1년간 독자적 기술력으로 검색, 쇼핑, 로컬, 금융 등 주요 서비스에 AI를 접목한 결과, 사용자 만족도가 증가하고 매출 성장을 견인하는 등 긍정적인 시그널을 얻었다"라며 쇼핑을 시작으로 검색, 광고 등 주요 서비스에 순차적으로 고도화된 에이전트를 본격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가장 먼저, 내년 1분기에는 AI 쇼핑 서비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 쇼핑 에이전트가 출시될 예정이며 2분기에는 통합검색이 AI 에이전트를 기반으로 진화한 'AI탭'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서비스 전반의 데이터와 기술 인프라를 하나로 통합한 '에이전트 N'을 새롭게 구축했습니다. '에이전트 N'은 '온서비스 AI'를 통해 축적된 버티컬 AI 역량을 고도화해 사용자의 맥락을 이해하고 다음 행동을 예측·제안하며 실행까지 완결하는 구조로 설계됐습니다. 최 대표는 "사용자는 어떤 검색어를 입력할지 고민하지 않고 '에이전트 N'과의 대화만으로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해 원하는 콘텐츠·상품·서비스로 연결하고 실제 행동까지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온서비스 AI'를 '에이전트 N'으로 고도화하는 프로젝트를 리딩하고 있는 김범준 COO는 '에이전트 N'이 실제 서비스에 구현되어 구매와 결제까지 이어지는 사례에 대해 미리 공개했습니다. 김COO는 "다양한 유형의 메타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네이버만의 장점을 살려 쇼핑 에이전트의 경우 실제 구매자와 예약자만 남길 수 있는 리뷰, 판매자와 직접 연결된 재고 데이터 등 신뢰도 높은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이를 분석하는 기술적 검증 체계도 갖췄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네이버는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비즈니스 통합 에이전트 '에이전트 N 포 비즈니스'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이종민 광고 사업 부문장은 "네이버 비즈니스 에이전트는 쇼핑, 광고, 플레이스 등 모든 사업자들을 위한 AI 솔루션으로, 그동안 분산되어 있던 사업자 솔루션과 데이터를 하나의 비즈니스 허브로 통합해 사업자가 AI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환경을 분석하고 현황을 손쉽게 진단,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습니다. 여기에 네이버는 창작자들이 AI·XR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창작 실험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재후 네이버앱 서비스 부문장은 "AI와 XR 기술을 통해 크리에이터들이 창작의 영역을 확장하고 사용자는 초몰입·초실감의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네이버는 AI 생태계에서 창작자들의 가치를 지키고 생태계에 대한 기여를 보상하기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도 도입합니다. 네이버에 따르면 2009년 1000명으로 시작된 창작자 보상 프로그램은 올해 61만명으로 확대됐습니다. 내년에는 2000억원 규모를 콘텐츠 투자 및 창작자 보상에 지원한다는 계획입니다. 네이버는 국내 최대이자 최고 수준의 인프라를 목표로 AI 생태계 경쟁력을 위한 데이터센터와 컴퓨팅 투자를 확대합니다. 우선 2026년까지 1조원 이상의 GPU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며 올해 하반기부터는 네이버 제2사옥 1784와 각 세종 데이터센터를 연결하는 '피지컬 AI'의 테스트베드가 본격 운영됩니다. 최 대표는 "반도체·자동차·배터리 등 한국 제조 핵심 산업의 탄탄한 경쟁력 위에 네이버가 갖춘 독보적인 AI 소프트웨어 역량을 더해 대한민국 산업 전반의 AI 전환과 혁신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풀스택 AI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이 AI 3대 강국으로 도약하는 데 기여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산업 특화 AI(버티컬 AI)와 글로벌 시장 확장을 중심으로 한 산업 AI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김유원 대표는 "AI는 산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인프라"라며 "네이버는 자국의 언어·데이터·산업 구조를 가장 깊이 이해하는 기업으로서 '소버린 AI 2.0'을 기반으로 산업별 버티컬 AI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제조·방산 등 실제 산업 현장에서 작동하는 '피지컬 AI' 기술을 내재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산업 특화 AI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김 대표는 "조선, 에너지, 바이오 등 주요 산업의 기업들과 협력해 제조 전 과정의 AI 활용을 고도화하는 동시에 이 기술을 사우디·태국·일본 등 글로벌 시장으로 확산해 소버린 AI 레퍼런스를 넓혀갈 것"이라며 "헬스케어·농업 등 AI 접근성이 낮은 분야에도 AI 기술 활용을 확대해 산업과 사회 전반의 AI 혁신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최수연 대표는 키노트 세션의 클로징에서 임팩트 펀드 기반의 '네이버 임팩트'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공유했습니다. 최 대표는 "'네이버 임팩트'를 통해 AI 기술을 기반으로 파트너들이 함께 경험을 공유하고 성장하는 '물결효과'가 확산되기를 기대한다"라며 "네이버는 AI 교육, 기술 등의 격차를 줄이고 SME와 창작자, 그리고 로컬 사업자들이 AI를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글로벌 시장에 도전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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