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삼성SDI가 차세대 배터리 기술을 공개했다.
삼성SDI는 14일(현지시간) 미국 디트로이트 코보센터에서 열리는 ‘2019 디트로이트 모터쇼(NAIAS 2019)’에서 혁신 소재와 차별화된 디자인을 적용한 차세대 배터리 셀을 전시했다. 또 ‘전고체전지 기술 로드맵’을 제시하며 기술 차별화에 나섰다.
삼성SDI의 이번 모터쇼 전시 콘셉트는 ‘Charged for Auto 2.0’으로 ‘Auto 2.0시대를 위한 충전 완료’라는 뜻이다. Auto 2.0이란 자율주행·전동화·초연결성·차량 공유화가 일상적인 시대를 말한다. 지난 2017년 골드만삭스가 처음 사용한 용어다.
전시는 ▲EV(전기자동차, Future Mobility Platform) ▲PHEV(플러그인하이브리드, 전동차의 Mass & Prestige화) ▲LVS(저전압시스템, 내연기관을 위한 효율성 제고)라는 세 가지 스토리로 구성됐다.
삼성SDI는 600km 주행이 가능한 배터리 셀과 37Ah에서 78Ah까지 EV와 PHEV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세대별 배터리 셀 라인업 등 기술 차별화에 나섰다.
자동차 업계는 전기차 대중화를 위해 에너지 밀도 증가를 이용한 주행거리 향상과 전기자동차 가격 인하를 고민하고 있다. 삼성SDI는 “이번에 공개한 신제품들은 차량당 셀 숫자를 줄여 에너지 용량을 늘리고 차량 원가 혁신에도 큰 도움을 줄 것“이라 말했다.
이밖에 삼성SDI는 차세대 배터리로 전고체 전지 기술 로드맵을 소개했다. 전고체 전지는 양극·음극·전해질·분리막 등 배터리 4대 핵심소재 중 전해질이 액체가 아닌 고체로 된 차세대 전지다. 현재 주로 쓰이는 리튬이온 전지보다 안전하며 사용시간이 길다.
전영현 삼성SDI 사장은 “전동화·자율주행·초연결성 등 개념을 바탕으로 배터리가 자동차 패러다임 중심에 서게 됐다”며 “다양한 차별화 기술과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Auto 2.0 시대를 앞당기고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