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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매가 떨어진다지만’...서울 아파트 평균 분양가 예년의 2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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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7, 2019, 11:01:19

전년 상승폭에 비해 하락세 미미...반영 되려면 시간 더 소요돼야

 

[인더뉴스 이수정 기자] 두 달이 넘게 서울 아파트 매매가가 떨어지고 있지만, 분양가는 여전히 고공행진 중이다. 

 

부동산 가격이 장기간 하향세를 나타내고 있지만(본지 2019년 1월 10일자 <서울 아파트값 계단식 하락 계속...9주째 내리막> 기사 참조) , 정작 하락폭 자체는 미미한 수준이어서 분양가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 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최근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발표한 ‘2018년 12월 전국 민간 아파트 분양가 동향’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아파트 3.3㎡당 평균 분양가는 2441만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보다 10.30% 상승한 수치다. 지난 2017년 12월 서울 민간 아파트 분양가 증가폭이 전년 대비 4.09%인 것에 비해 두배 넘게 상승한 셈이다. 지난해 11월 분양가 역시 직년연도 동월대비 10.69% 증가한 반면, 2017년 11월 증가폭은 4.51%을 기록했다.

 

특히, 이사철인 10월에도 2017년은 전년대비 2.77% 상승에 그쳤는데, 지난해는 전년 동월보다 12.74%나 증가했다. 무려 4배가량 상승폭이 확대된 것이다.

 

이에 대해 백광일 HUG 연구위원은 “예년에 비해 지난해 4분기 서울 평당 분양가가 많이 오른 것은 맞다”며 “다만, 지난해 12월은 강북지역 물량이 포함되지 않아 평균 분양가 결과치가 높게 나왔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런 현상은 지난해 여름까지 서울 지역 매매가 상승은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 반면, 하락폭은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박원갑 KB국민은행 수석전문위원은 “지난해 서울 표준집값 상승률은 20.7%로 집계 이래 최고치를 보인데 반해 지난 11월 2주부터 최근까지 나타난 하락폭은 약 0.5% 정도로 미미하다”며 “설사 하락률이 반영이 된다고 해도 (신규 아파트 분양가)하락은 시간이 더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해는 서울 집값을 견인하는 강남4구뿐만 아니라 강북지역의 집값 초강세도 이어졌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공개 시스템에 따르면 동대문구 래미안크레시티(전용면적 121㎡)는 2017년 4분기 7억 4900만원에 팔렸지만, 지난해 같은 시기(12억 5000만원)에 무려 5억원이 상승된 가격으로 거래됐다.

 

마포래미안푸르지오 4단지(전용 59㎡)도 2017년 4분기 8억 3000만원대였던 매매가가, 지난해 동시기에는 12억 8000만원에 시세가 형성되며 4억 5000만원가량 값이 뛰었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2018년은 강남뿐만 아니라 강북지역도 큰 상승세를 보인 해였다”며 “분양가 상승은 시세에 영향을 받는 만큼 여기서 분양가 급등 원인을 찾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올해 신규 아파트 분양가는 지금보다 더 상승될 것으로 보인다. 백 연구위원은 “정부 규제책 등으로 부동산 시장이 주춤한 가운데 분양사들이 사업성이 확실한 강남권 위주로 분양하는 동향을 보이면서 평균 분양가는 더 오를 것”이라며 “강북 같은 경우 재고 주택 위주로 거래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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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정 기자 crysta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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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백화점 CEO들 ‘원칙’ 깨고 더현대 서울에 모인 까닭은?

글로벌 백화점 CEO들 ‘원칙’ 깨고 더현대 서울에 모인 까닭은?

2025.06.09 10:36: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글로벌 백화점 리더들이 더현대 서울에 모여 '유통의 미래'를 논의합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국제백화점협회(IADS)는 오는 10일 현대백화점과 더현대 서울에서 IADS 정례 CEO 콘퍼런스를 개최합니다. 100년 가까운 역사를 지닌 IADS가 한국에서 콘퍼런스를 여는 것은 1928년 창설 이후 처음입니다. 이번 콘퍼런스는 미국 블루밍데일즈, 프랑스 갤러리 라파예트, 독일 브로이닝어, 스위스 마노르 등 IADS 회원사 9개국 백화점 CEO와 경영진이 참석합니다. 이 자리에서 더현대 서울의 공간·콘텐츠 전략 등 현대백화점의 리테일 혁신 사례를 공유하고 미래 유통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예정입니다. IADS는 글로벌 리테일 트렌드 분석과 백화점 포맷 연구를 위해 설립된 민간 협의체입니다. 각국을 대표하는 단 한 개의 백화점만 가입할 수 있으며 회원 만장일치로만 신규 회원이 승인됩니다. 이번 한국 방문은 회원국 외 개최라는 원칙을 깨고 결정된 것으로, 현대백화점에 대한 회원사들의 요청이 반영된 결과라고 현대백화점 측은 설명했습니다. 캄심 라우 IADS 회장은 "이번 CEO 콘퍼런스 공동 개최는 백화점 산업의 혁신과 우수성, 글로벌 차원의 소통에 대한 양측의 의지를 보여주는 사례"라며 "현대백화점의 비전 있는 리더십과 아시아 리테일 시장의 변화 흐름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정지영 현대백화점 사장과 캄심 라우 회장이 공동 좌장을 맡아 더현대 서울을 포함한 ‘더현대 2.0’ 전략, K브랜드 수출 플랫폼 ‘더현대 글로벌’, 백화점·아울렛·미술관 복합모델 ‘커넥트현대’, AI 카피라이터 ‘루이스’ 등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까지 폭넓은 주제를 다룰 계획입니다. 콘퍼런스에 앞서 참석자들은 요청에 따라 더현대 서울 내 12미터 높이의 ‘워터폴가든’, 3300㎡(1000평) 규모의 ‘사운즈포레스트’, MZ전문관 ‘크리에이티브 그라운드’ 등 대표 콘텐츠 공간을 둘러보며 현대백화점의 공간 기획 역량을 직접 확인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입니다. 정지영 현대백화점 사장은 "백화점은 단순한 쇼핑 공간을 넘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현대백화점이 제시하는 공간·테크·콘텐츠 중심의 리테일 혁신이 이번 CEO 콘퍼런스를 통해 더욱 확장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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