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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방에 포트홀 감지”...SKT-서울시, 5G 기반 교통인프라 시스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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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7, 2019, 13:01:05

2020년까지 서울 주요도로에 5G 센서·IoT 등..무단횡단·포트홀 등 30여개 교통 안전 서비스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SKT와 서울시가 신호등·정류장을 통해 자동차에 도로사정을 알리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5G를 통해 무단횡단·포트홀·전방사고 등을 알리는 데 걸리는 시간은 0.01초. 두 기관은 약 254억원을 들여 이같은 시스템을 갖춘 121.4km 길이 테스트베드를 조성한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은 서울시와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실증 사업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서울시 C-ITS’ 사업은 5G·차량용 통신 기술 등 첨단 교통 인프라를 구축해 더 안전한 교통 체계를 만들 계획이다.

 

사업은 ▲서울 주요도로에 5G 센서·IoT 구축 ▲버스·택시 등에 5G 차량통신 단말 보급 ▲데이터 수집·안전정보 전달을 위한 5G 관제센터 마련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 조성 등을 포함한다. 사업기간은 2020년말까지고 사업비는 약 254억원이다.

 

 

대상은 경부고속도로·강남대로·경인마포로·통일로 등 간선급행버스(BRT) 노선과 도시고속도로 구간이다. 길이는 총 121.4km다.

 

이번 사업은 5G를 최초로 접목한 ‘C-ITS’ 사업이다. SK텔레콤은 주요 도로에 5G인프라를 설치한다. 또 5G 단일 사업으로는 최대인 차량용 5G단말 2000여대를 버스·택시·교통신호제어기 등에 공급한다. 5G V2X 기지국과 단말은 삼성전자와 공동 개발해 공급할 예정이다.

 

◇ 포트홀·전방사고·무단횡단 보행자 등 0.01초만에 전달

 

5G버스·택시는 정류장·신호등 등과 수시로 신호를 주고 받아 데이터를 수집한다. SKT와 서울시는 실시간 데이터 분석으로 위험 상황을 파악해 5G 차량에 경고를 전달한다. T맵을 통해 일반 차량에도 교통 정보를 전달해 교통사고를 줄인다.

 

전 과정은 LTE의 10배에 달하는 5G의 빠른 응답 속도를 통해 0.01초 안에 이뤄진다. 100km/h로 달리는 자동차의 경우 5G로 위험을 모두 감지하는 사이에 이동하는 거리는 28cm에 불과하다. LTE의 경우 10배인 2.8m를 지나서야 위험을 전달받는다.

 

또 5G 기반 미래형 교통 체계를 구축하면 30여개 새 안전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예를 들어 5G는 도로에 설치한 검지기를 통해 무단 횡단하는 보행자를 주변 차량에 경고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한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2017년 무단횡단 교통사고는 9590건. 전체 보행자 사고 원인 중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 5G검지기는 야간·악천후에도 무단횡단자를 인식할 수 있어 사고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SKT 5G는 응급 차량이 접근할 때 앞서가는 차량에 알려줘 길 터주기도 유도할 수 있다. 버스 승강장이 혼잡할 경우 진입 버스가 서행할 수 있도록 미리 알려주기도 한다.

 

또 SKT 5G는 2차 사고를 방지해주는 기능도 있다. 급커브로 앞이 안 보이는 지점에서 사고가 발생한 경우 뒤따라오는 차에 사고소식을 알려줘 다중 추돌 상황을 방지한다. 장마철 폭우로 인한 도로 파손(포트홀) 정보도 자동 감지해 운전자에게 정보를 미리 제공한다.

 

아울러 SKT와 서울시는 서울 마포구 상암DMC 일대에 자율주행차량을 시범 운행할 수 있는 대규모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를 올해 상반기에 조성한다. 테스트베드에선 자율주행차와 일반 차량이 함께 달린다. DMC지하철역–주요 건물을 오가는 SKT 자율주행 차량은 이르면 6월부터 운행할 예정이다.

 

◇ 5G·자율주행·T맵 경쟁력으로 수주

 

SK텔레콤은 5G·자율주행 등 ICT기술센터에서 수년 간 개발한 선도 기술을 바탕으로 이번 사업을 수주했다. 특히 2017년부터 5G자율주행차를 공공도로에서 운행하는 등 SK텔레콤 차량통신·자율주행 리더십이 경쟁 심사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6년 동안 혁신을 계속해온 T맵 역시 경쟁 우위 요소로 꼽혔다. SK텔레콤은 1800만명이 쓰는 ‘T맵’을 통해 도로, 요일·시간대, 날씨별 빅데이터를 10년 이상 분석해 왔다. 이를 기반으로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초정밀지도’도 개발 중이다.

 

5G 시대에는 IoT·빅 데이터·AI 등의 첨단 기술이 융합돼 자율주행·스마트팩토리 등 새로운 B2B 시장이 열린다. SK텔레콤은 ▲안산 반월공단에서 선보인 ‘5G 스마트팩토리’ ▲서울 ‘C-ITS 실증 사업’으로 입증된 B2B 추진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규 5G 사업을 선도할 전기를 마련했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C-ITS 사업은 4차산업혁명의 핵심인 5G·자율주행·AI·클라우드 등 첨단 기술이 융합된 미래 사업”이라며 “당사가 가진 글로벌 최고 기술을 총 동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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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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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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