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News Plus 뉴스+

신한생명 사장 내정자, ‘정문국→성대규’ 변경...배경은?

URL복사

Tuesday, February 12, 2019, 15:02:48

신한금융 자경위 발표..당초 내정된 정 사장, 신한생명 사장직 고사
노조의 정 사장 내정 철회 요구 반영..“성 원장에 대해서는 반대 안 해”

[인더뉴스 정재혁·김현우 기자] 신한금융지주가 신한생명 사장에 성대규 보험개발원장을 전격 내정했다. 당초 신한생명 사장으로 지목된 정문국 현 오렌지라이프 사장은 유임키로 했다. 

 

업계 안팎에선 정문국 사장이 신한생명 사장 자리를 직접 고사했고, 내부 추천을 통해 성대규 원장이 내정자로 바뀐 것으로 전해진다. 신한생명 노조가 정문국 사장 내정을 반대하고 나선 가운데, 일각에선 노조 주장이 통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신한생명 노조도 성 원장에 대해서는 반대하지 않는 눈치다. ‘구조조정 전문가’로 알려진 정 사장과 달리, 성 원장은 대내외적으로 평판이 나쁘지 않다는 것이다. 신한금융도 성 원장이 ‘보험전문가’로서 그룹의 보험업 역량을 향상시킬 적임자로 보고 있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금융지주(회장 조용병)는 서울 중구 본사에서 자회사경영관리위원회(이하 자경위)를 열어 성대규 현 보험개발원장을 신한생명 신임 대표이사 후보로 추천했다. 성 원장은 신한생명 임원후보추천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내달 주주총회에서 최종 선임된다.

 

당초 신한생명 사장으로 내정돼 있던 정문국 현 오렌지라이프 사장은 신한생명 사장직을 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경위는 작년 12월에 정문국 현 오렌지라이프 사장을 신임 대표이사 후보로 추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정 사장은 기존 임기대로 오렌지라이프 사장직을 내년 2월말까지 유지하게 됐다. 성대규 사장 내정자가 최종 선임될 경우, 임기는 내년 12월말까지다.

 

신한금융은 성 원장이 재경부, 금융위원회 등에서 보험 관련 업무만 22년 넘게 수행해 온 ‘보험통’이라는 점을 높게 평가했다. 또한, 관료 출신임에도 혁신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사업 추진력도 뛰어나다는 것이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성 후보자는 보험업계 내에서 보험전문가로서의 능력을 인정받는 분”이라며 “성 후보자 영입을 통해 그룹 내 보험업 역량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다만, 이번 신한생명 사례처럼 지주 이사회에서 결정된 사장 내정자가 중도에 변경되는 일은 흔치 않다는 게 금융권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이에 정 사장의 사장 취임을 강하게 반대했던 신한생명 노조의 주장이 반영된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온다.

 

신한생명 노조는 정 사장이 신한생명 사장으로 내정되자, 즉각 내정 철회를 요구한 바 있다. 정 사장이 ‘구조조정 전문가’로서 그동안 거쳐 온 회사들에서 노조와 갈등을 빚어왔다는 게 주된 이유다.

 

지난 2008년 알리안츠생명(현 ABL생명) 사장 재직 당시 추진한 구조조정으로 234일간 노조 파업이 이뤄진 게 대표적이다.

 

신한생명 노조는 정 사장의 취임을 막아낸 것만으로도 소기의 성과를 거둔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새로 내정된 성 원장에 대해서도 반대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정식 사무금융노조 신한생명지부장은 “정문국 대표 내정 철회를 위해 지속적으로 목소리를 내며 신한금융지주와 협의를 해왔는데, 그 결실을 본 것 같아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성대규 원장의 경우 보험업계에서 전문성과 평판이 대·내외적으로 나쁘지 않게 평가되고 있어 당장 내정 철회를 요구할 계획은 없다”며 “다만, 성 원장이 신임 대표로 최종 선임되고 나서도 문제가 생긴다면, 노조는 다시 행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