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두산이 2년 연속 ‘영업이익 1조 클럽’에 이름을 올렸다. 2018년 매출과 영업이익이 2017년보다 늘어났다. 다만, 두산건설은 일회성 비용 5000억원을 설정해 적자 전환했다.
㈜두산은 연결재무제표기준(잠정) 2018년 매출 18조 1722억원, 영업이익 1조 2159억원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2017년과 비교해 각각 7.4%, 4.1% 성장한 수치다. 두산인프라코어·두산밥캣 등 자회사의 실적 호조와 수익성 개선 영향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두산건설의 일회성 비용이 반영된 탓에 당기순손실 3405억원을 기록했다. 두산건설은 2018년 하반기부터 이어진 건설 경기 침체가 오랫동안 이어질 것으로 판단해 선제적 조치로 대손충당금 설정 등에 일회성 비용으로 약 5000억원을 설정했다.
올해 계획한 주택 할인 분양, 지연 프로젝트의 올해 예상 손실액 등을 최대한 선반영한 것이다. 이번 조치를 통해 향후 추가 손실에 대한 우려는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일회성 비용을 제외한 ㈜두산의 영업 성과는 실질적인 영업이익 1조 3446억원, 당기순이익은 1847억원을 기록했다. 2017년과 비교해 영업이익은 15.2%, 당기순이익은 302.4%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두산은 매출 20조 1528억원, 영업이익 1조 4716억원을 2019년 목표로 정했다. 당기순이익은 4572억원을 달성할 계획이다. 두산인프라코어·두산밥캣 등 성장세인 자회사 수익성을 높이고 두선중공업·두산건설 실적을 회복할 예정이다.
㈜두산 사업부문은 자체사업연결기준으로 지난해 매출 3조 5835억원, 영업이익 2477억원을 기록했다. 산업 차량(지게차)·연료전지·면세사업 등 전 사업부의 고른 성장으로 매출은 2017년보다 18% 성장했다. 하지만 신사업 투자와 안정화 등으로 영업이익은 다소 줄었다.
두산중공업은 연결기준 매출 14조 7611억원, 영업이익 1조 17억원을 기록했다. 두산인프라코어 등 자회사 실적 호조로 매출·영업이익이 2017년보다 각각 6.6%·9.7% 올랐다.
지난해 수주 성과는 4조 6441억 원으로 일부 대형 프로젝트가 연기되면서 2017년보다 다소 줄었다. 하지만 수주 잔고는 16조 4022억원으로 3년 치 가량의 먹거리(Back log)를 보유하고 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연결기준 매출 7조 7301억 원, 영업이익 8481억 원을 기록했다. 중국시장 성장과 수익성 개선을 통해 2017년보다 매출은 17.7%, 영업이익은 28.4% 늘었다. 영업이익률은 11.0%로 2017년(10.1%)에 이어 두 자릿수를 유지했다.
자회사 두산밥캣은 북미시장 성장세와 점유율 확대로 매출 3조 9708억원을 달성했다. 영업이익 4590억원에 달했다. 각각 2017년과 비교해 17.2%·16.4% 증가했다.
두산건설은 매출 1조 5478억원, 영업손실 522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대손충당금 설정 등 일회성 비용을 제외하면 765억원으로 ICR(이자보상배율) 1배 수준에 달한다. 신규 수주는 약 2.8조원을 기록해 최근 10년 내 가장 좋은 성과를 냈다. 수주 잔고는 7.7조원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