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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업계 위기극복 해법은 신차 출시?...현대·쌍용차만 웃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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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04, 2019, 18:03:42

신차 팰리세이드·렉스턴 스포츠 칸 선전에 전년比 6% 이상 판매증가
한국지엠·르노삼성은 ‘뒷걸음질’..“가격·품질경쟁력 갖춘 신차 필요”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국내 완성차업계가 극심한 부진에 빠진 가운데 주력 신차를 출시한 현대차와 쌍용차만 웃었다.

 

올해 각각 팰리세이드와 렉스턴 스포츠 칸을 선보인 두 회사는 지난 2월 내수에서 전년 대비 6%가 넘는 성장세를 기록했다. 반면 한국지엠과 르노삼성은 여전히 부진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 현대차, 내수서 전년 대비 6.4%↑...“팰리세이드 덕 봤네”


현대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총 5만 3406대를 판매해 전년(5만 200대)보다 6.4% 증가했다. 이 같은 상승세는 올해 초 출시한 대형 SUV 팰리세이드(5769대)가 주도했다. 현대차는 6000대 가까이 팔린 팰리세이드가 없었더라면 지난해보다 오히려 2500대 가량 뒤처지는 실적을 낼 뻔 했다. 

 

실제로 주력차종인 코나는 1955대 팔리는 데 그쳐 전년 동월 대비 41.9%나 크게 떨어졌다. 또 월 1만대 가까이 판매되는 그랜저 역시 전년 대비 14.1% 감소한 5680대에 머물렀다. 주력으로 판매되는 아반떼(4973대) 역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4% 줄어든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 기아차, 신형 쏘울 신차효과 못 봤다...전년 동월 대비 10.2% 급감  


기아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총 3만7005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10.2% 감소한 실적을 기록했다. 기아차는 올해 신형 쏘울(608대)를 새롭게 출시했지만 이렇다 할 신차효과를 보지 못 했다. 134대에 그쳤던 전년보다 크게 늘긴 했지만 월 1500대 이상으로 잡은 판매목표엔 한참 못 미친다.

 

특히 세단차종인 K시리즈의 부진이 뼈아팠다. 전년 동월과 비교해 K3(3392대)는 71.7%, K5(2787대)는 27.4%, K7(2226대)는 26.2%씩 판매가 크게 줄었다. 대형 세단인 K9(906대)도 구형 시절인 전년 동월(39대)보단 많이 팔렸지만 전달 보다 16.4% 하락했다.   

 

RV 차종들의 판매량도 기아차의 베스트셀링카인 카니발(4312대)를 제외하면 대부분 뒷걸음질 쳤다. 4157대에 그친 쏘렌토를 비롯해 스토닉(823대), 스포티지(2214대), 모하비(180대) 등 최소 18.0% 이상 판매가 급감했다. 다만 친환경차인 니로(1774대)는 전년 동월보다 7% 늘었다. 

 

◇ 렉스턴 스포츠 등에 업은 쌍용차, 이번에도 내수 3위 사수


쌍용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7.2% 증가한 7579대를 판매해 내수 3위 자리를 확고하게 굳혔다. 쌍용차가 완성차 5개사 가운데 가장 큰 성장세를 기록한 것은 주력차종인 렉스턴 스포츠의 선전 덕분이다. 

 

렉스턴 스포츠는 롱보디 모델인 '칸'이 올해 초 출시된 데 힘입어 지난달 총 3413대가 판매됐다. 한창 신차효과를 누리던 전년 동월보다 오히려 29.3%나 판매량이 껑충 뛰었다.  설 연휴로 조업일수가 축소됐지만 렉스턴 스포츠 칸은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 호조세를 보였다.  

 

또 렉스턴 스포츠와 함께 쌍용차의 쌍두마차인 티볼리도 2960대 판매돼 전년 동월 대비 7.4% 판매가 늘었다. 전월(3071대)보다는 소폭 떨어지긴 했지만 최대 경쟁자인 코나(1955대)에 크게 앞서는 수치다. 

 

지난달 출시한 신형 코란도까지 시장에 연착륙하면 쌍용차의 판매 확대는 더욱 속도를 내게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팰리세이드에 밀린 G4 렉스턴은 지난달 811대에 그치면서 전년 동월 대비 28.0% 급감했다.

 

◇ 한국지엠, 전년 동월 대비 10.8% 감소했지만 꼴찌 탈출 성공


한국지엠은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총 5177대를 판매해 르노삼성차를 제치고 꼴찌 탈출에 성공했다. 전년 동월 대비 10.8% 떨어진 수치지만 르노삼성차의 판매가 줄어든 영향을 받았다. 한국지엠의 2월 내수 실적은 이번에도 경차 스파크가 주도했다.

 

스파크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총 2401대가 판매돼 전년 동월 대비 0.1% 소폭 증가했다. 하지만 나머지 10종의 차종들 가운데 1000대를 넘긴 모델은 중형세단 말리부(1075대)가 유일하다.

 

아베오와 임팔라, 볼트의 판매량은 각각 1대, 2대, 4대에 불과하고 올해 내놓은 신차 카마로 역시 18대에 머물렀다. 

 

920대가 팔린 트랙스는 절대적인 판매량은 저조한 편이지만 739대에 머물렀던 전년 동월 보다는 24.5% 증가했다. 또 경상용차인 라보(328대)의 판매량도 전년 동월보다 18.8% 증가한 모습을 보였다. 

 

◇ 르노삼성차, 2월 4923대 그쳐 최하위...임단협 타결 지연·파업 영향


르노삼성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총 4923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8% 떨어진 실적을 기록했다. 앞서 전달에는 5174대를 판매해 불과 121대 차이로 한국지엠을 따돌렸지만 1개월 만에 4위 자리를 내줬다.

 

르노삼성차의 내수 판매량 감소는 임단협 지연과 파업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주력차종인 SM6는 고작 1061대에 그쳐 전년 동월 대비 24.6%나 큰 폭으로 떨어졌다.

 

반대로 르노삼성차의 베스트셀링카인 QM6는 전년 동월 대비 21.1% 오른 2280대가 판매돼 자존심을 지켰다. 

 

한국지엠과 마찬가지로 르노삼성차의 판매 라인업 가운데 지난달 내수 판매 1000대를 넘긴 차종은 SM6와 QM6 뿐이다. 10년 가까이 풀체인지(완전변경)가 없는 SM3·5·7은 지난달 각각 369대, 299대, 231대에 머물렀다. 수입 판매되는 QM3(324대)와 클리오(158대)도 별다른 재미를 보지 못 했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판매반등을 이끌 신차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데 그간 업계는 신차를 적기에 내놓지 못해 부진을 자초했다”며 “신차의 품질과 가격, 마케팅 전략 등 삼박자가 맞아 떨어져야 판매회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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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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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AI연구원, 진화한 ‘엑사원 생태계’ 첫 공개

LG AI연구원, 진화한 ‘엑사원 생태계’ 첫 공개

2025.07.22 10:42: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 AI연구원이 22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LG AI 토크 콘서트 2025'를 열고 진화한 '엑사원 생태계'를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LG AI연구원은 지난 5년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체 파운데이션 모델을 산업 전반에 적용해 글로벌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날 임우형 LG AI연구원 공동 연구원장은 "자체 파운데이션 모델 기반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하고 AI 모델 개발을 넘어 다양한 산업 현장 적용을 통해 범용성과 전문성을 모두 갖춰 나가며 글로벌 파트너사와 함께 AI 생태계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홍락 공동 연구원장은 세계 최고 수준 성능의 하이브리드 AI 모델 '엑사원 4.0'과 정밀 의료 특화 모델 '엑사원 패스 2.0'을 소개했습니다. '엑사원 4.0'은 세계 최고 수준 성능의 국내 첫 하이브리드 AI 모델이며 '엑사원 패스 2.0'은 질병 진단 시간을 2주에서 1분 이내로 단축할 수 있는 정밀 의료 AI 모델입니다. LG AI연구원은 멀티모달 AI 모델 '엑사원 4.0 VL'도 공개했습니다. 복잡한 문서부터 이미지, 분자 구조식까지 처리 가능한 이 모델은 메타의 최신 모델과 비교해 성능 우위를 보였다고 LG는 강조했습니다. '엑사원 4.0 VL'은 엑사원의 시각적 이해 기능을 담당하는 모델로 향후 다양한 전문 영역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음으로 최정규 LG AI연구원 AI에이전트그룹장은 LG 내부에서 검증을 마친 기업용 AI 에이전트 '챗엑사원'과 '엑사원 데이터 파운드리', '엑사원 온프레미스' 등 실사용 단계의 솔루션을 차례로 소개했습니다. 최정규 AI에이전트그룹장은 "LG 임직원의 AI 에이전트인 '챗엑사원'은 국가핵심기술 문서까지 사용할 수 있는 ISO 인증을 획득해 높은 보안성이 요구되는 기업 전용 서비스로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입증했다"라며 "엑사원 4.0 공개 이후 모델 라이선스 범위를 교육 목적까지 확대했으며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자유롭게 엑사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LG AI연구원은 엑사원 모델의 교육용 라이선스를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확대해 활용도를 넓히겠다는 방침도 전했습니다. 이날 공개한 '엑사원 데이터 파운드리'는 전문가 60명이 3개월 동안 작업해야 생성할 수 있는 데이터를 하루 만에 완료할 수 있게 해주는 데이터 생성 플랫폼으로 데이터 생산성과 품질을 획기적으로 높인다고 강조했습니다. '엑사원 생태계'의 마지막 순서로 AI 반도체부터 모델까지 순수 국산 기술로 완성한 '엑사원 온프레미스'를 소개했습니다. '엑사원 온프레미스'는 기업들이 보안 걱정 없이 엑사원 모델을 사용할 수 있도록 외부로부터 독립된 환경에서 기업용 에이전트를 구축하는 풀스택(Full-Stack) 솔루션입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협업 중인 외부 전문가들도 참여해 활용 사례를 공유했습니다. 백민경 서울대 교수는 '차세대 단백질 구조 예측 AI'를, 런던증권거래소 그룹은 엑사원으로 만든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서비스를 소개했습니다. 이홍락 공동 연구원장은 "에이전틱 AI의 진화는 곧 현실 세계를 바꾸는 기술인 피지컬 AI로 연결된다"라며 "AI가 현실을 인식하고 판단하며 실제 환경을 바꾸는 피지컬 AI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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