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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로바, 장애인 콜택시 불러줘”...LGU+, AI로 택시·구급차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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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05, 2019, 09:03:42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해 장애인 돕는 ‘행복한 나라 만들기 프로젝트’ 일환
장애인 콜택시 호출·지하철 교통약자시설 확인..추후 119 문자신고도 가능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거동이 불편한 중증 장애인들이 음성명령으로 콜택시를 부르고 긴급신고를 할 수 있게 됐다.

 

LG유플러스는 인공지능(AI)을 이용한 장애인 대상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5일 밝혔다. 이는 정보통신기술로 장애인을 돕는 ‘행복한 나라 만들기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예정된 서비스는 ▲장애인 콜택시 호출 ▲교통약자용 지하철정보 확인 AI서비스다. LG유플러스는 추후에 위급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119 문자신고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장애인 콜택시 호출 서비스는 음성명령으로 서울시설공단 장애인 콜택시를 부를 수 있게 해준다. 이용자는 “클로바, 장애인 콜택시 불러줘”라고 AI 스피커에 얘기하는 방식으로 콜택시를 호출할 수 있다. 

 

미리 등록한 목적지·최근 목적지 중 원하는 목적지를 선택하면 콜택시가 접수된다. 대기자수와 미세먼지 수준을 알려주는 기능도 있다. 배차가 되면 택시 도착 예정시간도 확인할 수 있다.

 

서비스는 네이버 클로바 앱 ‘스킬 스토어’ 메뉴에서 계정 연동 후 이용할 수 있다. 콜택시를 부를 때는 서울시설공단 장애인 콜택시 앱에 로그인하면 된다.

 

이 서비스는 LG유플러스와 네이버가 함께 만들었다. 네이버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가 탑재된 스마트홈 서비스 ‘U+우리집AI’나 클로바 앱이 설치된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다.

 

교통약자용 지하철 정보 확인 서비스는 클로바 플랫폼이 탑재된 AI 스피커에 “클로바, 지하철 정보에서 신용산역 알려줘”라고 말하면 수도권 1호선부터 9호선까지 ▲지상 엘리베이터 위치와 작동 여부 ▲장애인 화장실 위치 ▲전동휠체어 급속 충전기 위치를 알려준다. 

 

이외에 출시 예정인 119 문자신고는 응급상황 시 AI 스피커와 네이버 클로바 앱에 “119 신고해줘”라고 말하면 소방청과 보호자에게 메시지가 전달되는 서비스다.

 

최원혁 LG유플러스 AIoT상품2담당은 “출시에 앞서 지체장애인이 일상생활에서 가장 불편한 점을 조사했더니 이동과 위급상황 대처에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며 “이런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음성으로 이용할 수 있는 지체장애인 전용 AI 서비스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서울시설공단과 함께 AI 스피커 보급사업도 추진한다. 지원 대상은 장애인 콜택시 회원 300명으로 장애 정도와 콜택시 이용 빈도 등을 고려해 선정한다. 

 

신청은 오는 22일까지 서울시설공단 홈페이지(http://www.sisul.or.kr) 공지사항을 참고해 접수하면 된다. 대상자 선정과 AI 스피커 보급은 4월 장애인의 달에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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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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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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