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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와 연결된 트레이더스 월계점, ‘초격차 MD’ 전략 통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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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13, 2019, 16:03:50

첫 서울지역 트레이더스 매장..기존 이마트 월계점 주차 부지에 증축
동일 상권 內 코스트코 등 경쟁업체 다수..자체 ‘초격차 MD’ 승부수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트레이더스가 국내 최고의 창고형 할인점으로 도약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오는 14일 오픈한다. 월계점은 트레이더스의 16번째 매장이면서 동시에 첫 서울 지점이다. 오프라인 점포 성장세가 주춤한 가운데, 창고형 할인점과 온라인몰 성장세가 가파르다. 

 

이번 트레이더스 월계점은 기존 이마트 월계점 주차부지에 증축됐다. 총 3000평 규모에 층고 10.5m의 단층형매장으로 지어졌다. 

 

오픈을 하루 앞두고 기자들에게 점포를 먼저 공개했는데, 공산품과 식음료 제품이 높게 탑처럼 쌓여 있는 반면, 신선제품 코너는 대체로 비어진 상태였다. 

 

◇ 이마트-트레이더스 브릿지로 연결..다른 점포와 차별점은?

 

트레이더스 월계점은 이마트 점포와 물리적으로 연결된 최초 사례다. 트레이더스 3·4층 주차장이 각각 이마트 매장·옥상 주차장과 브릿지로 이어져 있다. 

 

브릿지는 자동차로 이동 가능하고, 카트와 함께 걸어서도 이동 할 수도 있다. 다만 중복구매가 불가능하므로 트레이더스 상품은 트레이더스에서, 이마트 상품은 이마트에서 결제 후 이동해야 한다.

 

이번 월계점은 노원·도봉·강북·중랑·성북·동대문 등 서울 동북부 6개 행정구를 중심 상권으로 하고, 동부간선·북부간선·외곽순환도로 진출입과 인접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다만, 동일상권 내 코스트코 등 대형마트들이 다수 인접해 있어,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이에 트레이더스측은 ‘초격차MD’를 통한 상품 경쟁력 강화에 힘썼다. ‘초격차 MD’란 가격과 품질 경쟁력을 동시에 갖춰, 경쟁업체에서 도저히 따라올 수 없는 차별화된 자체 상품을 일컫는다.

 

예컨대, 트레이더스 간판 상품으로 불리는 ‘에어프라이어’가 대표적이다. 국내 고객 니즈를 반영해, 대용량으로 저렴하게 출시했던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이번 월계점에서는 7.2L 의 대용량 신제품 ‘트레이더스 에어프라이어-X(8만 9800원)’가 선보일 예정이다. 

 

한국형 장보기에 적합한 신선 먹거리와 델리(즉석조리식품)코너 역시 트레이더스의 초격차 MD의 중요한 부분이다. 백화점 평균 가격 대비 최대 40~50% 가량 저렴한 가격에 선보이는 ‘호주산 와규’와 기존 유통업체 대비 30~40% 가량 저렴한 ‘생연어’가 대표 상품으로 준비됐다.

 

델리코터에선 부대찌개·감자탕 등 한식 기반의 인기 외식메뉴를 밀키트(Meal-kit)로 개발해 선보인다. 공장제조방식 대신 매장에서 직접 제조하는 방식으로 품질 측면에서 초격차를 구현했다. 

 

실제로 정육코너에선 큰 유리벽 뒤로 직원들이 상품 작업이 한창이었다. 모두 위생모와 마스크·위생복을 갖추고 정육제품을 손질하고 있었다.

 

또한 월계점은 바이어별 1등 상품 위시 리스트를 선정해 개발하고, 덴비·레녹스·랑콤 등 최신 유행하는 브랜드를 확대 도입할 예정이다. 

 

◇ 트레이더스 올해 매출 2조원 돌파 예상..2030년까지 매출 10조 목표

 

트레이더스측은 “출범 6년 만인 2016년 처음으로 연 매출액 1조원을 넘어섰다”며 “3년이 지나는 올해는 매출 2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트레이더스는 이러한 성장세를 기반으로, 공격적인 경영 전략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오는 2022년까지 점포 수를 28개까지 확대해 매출 4조원을 달성하고, 2030년에는 점포 수를 50개로 늘려 매출 10조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트레이더스는 전국 단위의 거점 점포를 만드는 등 신규 출점을 통한 소비자 접점 확대에 주력키로 했다. 올해에만 서울 1호 점포인 월계점 오픈을 시작으로, 부천 옥길지구와 부산 명지 국제신도시에 신규점을 출점할 예정이다.

 

트레이더스는 창고형 할인점의 특성을 반영한 전산 시스템도 독자적으로 개발해, 오는 2020년 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트레이더스측은 “독자 시스템으로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전용 물류센터·미트센터를 구축해 상품 운영의 구조적인 변화도 추구할 것”이고 설명했다. 

 

민영선 트레이더스 본부장(부사장)은 “이번 월계점 오픈은 단순히 점포 하나를 오픈하는 차원이 아닌 트레이더스가 국내 최고의 창고형 할인점으로 도약하는 원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출점 확대 외에도 초격차 MD강화, 구조 혁신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소비자들이 찾고 싶은 창고형 할인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 삼성카드 제휴 마케팅 강화..월계점 오픈 이벤트도 진행

 

연회비 없이, 비회원제로 운영되는 트레이더스는 그간 이어온 삼성카드와 영업제휴를 앞으로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같은 맥락에서 트레이더스는 ‘트레이더스 신세계 삼성카드’를 론칭한 바 있다.

 

이용금액의 최대 5%까지 할인이 가능해, 연간 트레이더스에서만 최대 60만원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월계점 오픈을 기념해, 오는 27일까지 월계점에서 삼성카드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할인 행사도 마련됐다. 트레이더스 콤비네이션 피자(45㎝, 판)를 삼성카드로 구매시 20% 할인해 1만원에 구매 가능하다.

 

하기스 매직팬티 5단계(남/여, 88p, 각)는 삼성카드 구매 시 온라인 최저가 수준인 2만 5980원(장당 295원꼴, 3/12 기준)에 판매되고, 클렌징워터 바이오더마 센시비오(500ml*2)는 5000원 할인된 2만 9980원에 선보인다.   

 

일반 할인행사도 진행된다. 오는 20일까지 호주산 와규 등심·채끝 스테이크는 100g 당 4508원, 계란 이판란(60구,대란)이 5380원, 국내산 오랜지 1박스(18~24입)는 1만 3980원에 판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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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2024.03.28 10:39:42

부산 =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 “그냥 지역신문 이런 거 아닙니다”, “암튼 언론 걱정은 하지 마세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 인터넷신문의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취재본부에서 청탁성 기사로 의심되는 기사가 대거 게재돼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기사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28일 인더뉴스가 입수한 단체 카카오톡방(이하 단톡방)에는 다소 과격해 보이는 대화내용이 이어집니다. 이 단톡방은 내달 입주가 예정돼 있는 부산 일광의 신축 타운하우스 입주예정자들이 모여 있는 곳인데요. 타운하우스의 입주 예정자인 A씨는 거침 없는 언사를 쏟아냈습니다. 그는 단톡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계속 민원을 넣어주세요. 알아야 됩니다. 사태의 심각성을.."이라며 민원을 사주하는 듯한 말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라며 "언론 들어가면 그 때부터는 이판 사판"이라고 시행사와 시공사를 상대로 언론공세를 퍼붓겠다는 계획을 피력했습니다. 특히 그는 "기장에서 싸움나면 우리 안 집니다."라며 "실수하면 우리가 질 수도(있는데)... 현장에 농성텐트를 칩시다"라며 입주 예정자들을 상대로 선동을 하는 듯한 말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A씨가 공언한 것이 실제로 현실화됐다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이 단톡방에서 시작된 때는 이달 초. 불과 10여일 뒤인 12일에 처음으로 <“입주가 코앞인데”...부산 기장 아파트 입주민, 시공하자에 ‘분통’>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습니다. 기사에는 단톡방에서 이야기된 대로 일부 입주예정자들이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기장군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내용이 사진과 함께 실렸습니다. 이어 3일 뒤인 15일에는 또 다시 같은 매체에서 <“2년을 기다렸는데”...부산 기장 한 아파트, 입주의 꿈이 지옥 현실로>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소수의 입주예정자들이 군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이 기사에 담겼습니다. A씨가 단톡방에서 단언한 대로 ‘언론 플레이’는 계속됐습니다. 22일에는 <“안전한 환경 조성해달라” 부산 한 아파트 입주민들의 호소>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고, 급기야 27일에는 [단독]이라는 머릿글을 달아서 <한수원 직원이 1100억대 시행사 부사장?...겸직 신고 ‘유명무실’>이라는 자극적인 기사를 끝으로 이른 바 ‘융단 폭격’이 완성됐습니다. 이와 관련, 입주 예정자들은 불안한 마음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살아야 할 집에 대한 이미지나 가치가 떨어질 게 뻔해 보이기 때문. 한 입주 예정자는 “일부 분양자들의 민원과 시위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해는 되지만, 원치 않는 내용들로 인해 저희 집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질까 불안하다”며 “예정대로 입주를 희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 매체가 쏟아내고 있는 기사들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계속 이런 부정적인 기사들이 나오면 입주할 마음이 있던 사람들도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시행사나, 시공사는 물론 이미 계약을 한 다수의 입주 예정자들에게 막대한 금전적인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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