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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쉐보레 말리부, 실연비 18.8km/ℓ...효율 높인 쏘나타 대항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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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19, 2019, 06:03:00

엔진크기 줄여 경제성 잡은 중형세단..자동차세 덜내고 연료비 대폭 절감
경쾌한 가속감에 정숙성도 갖춰..부족한 편의사양과 높은 가격은 옥의 티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자동차 업계에서 ‘중형세단의 배기량은 2000CC‘라는 공식이 생긴 건 쏘나타와 로얄 프린스, 그리고 콩코드가 3파전을 벌이던 1980년대 중후반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만 해도 자동차로 사회적 위치와 부를 과시하려는 문화가 깊었기 때문에 없어 보이지도, 과하지도 않은 중형차는 국내 시장의 최대 격전지였다. 

 

하지만 그로부터 30여 년이 흐른 지금, 중형세단은 빠르게 입지를 넓히고 있는 SUV에 밀려 찬밥 신세가 된 지 오래다. 택시와 렌트카의 이미지가 강한 데다 같은 값에 구입할 수 있는 선택지가 크게 늘어난 것도 한몫 했다.

 

이처럼 정체기에 들어섰던 국내 중형세단 시장이 간만에 기지개를 펴고 있다. 지난해 말 쉐보레가 더 뉴 말리부를 선보인 데 이어 올해는 현대차 쏘나타와 기아차 K5까지 연달아 풀체인지되기 때문이다. 선조 격인 쏘나타-로얄프린스-콩코드가 벌였던 치열한 각축전을 재연할 기세다.

 

 

각자 새로운 무기들을 앞세워 전장에 뛰어들 채비를 마친 지금,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건 쉐보레 더 뉴 말리부다. 중형차의 엔진은 2ℓ급이어야 한다는 수십 년 묵은 공식을 과감히 깨고 소형차에 들어갈 법한 1.35ℓ 3기통 터보엔진을 달았기 때문이다.

 

중형차에 1.35ℓ 엔진이라니. 아무리 터보를 달았다지만 소비자들의 기존 인식을 감안할 때 모험을 넘어 도박에 가까웠다. 실제로 글로벌 자동차 시장 전체로 봐도 중형급에 1.35ℓ 엔진을 적용한 것 더 뉴 말리부가 최초다.

 

하지만 직접 시승해 본 말리부 1.35ℓ 모델은 도박이 아닌 ‘혁신’으로 치켜세울 만했다. 말리부는 서울 숭례문 인근에서 경기도 파주로 향하는 약 55km의 구간을 주행하면서 한 때 18.8km/ℓ의 평균연비(계기판 기준)를 달성했다.

 

 

막판 와인딩코스를 지나면서 최종 연비는 18.2km/ℓ를 기록했지만, 정속주행 코스가 길었더라면 20.0km/ℓ 정도는 충분해 보였다. 실제로 같은 코스를 함께 주행한 다른 차량 가운데 19.4km/ℓ의 기록도 있었다. 시승차가 19인치 휠을 장착한 것을 감안하면 깜짝 놀랄 만한 최고 수준의 연비.

 

이정도면 ‘연비 끝판왕’으로 불리는 소형 디젤차는 물론 하이브리드차에도 버금가는 수준이다. 신형 말리부의 공인된 고속연비는 14.9km/ℓ지만 도로 환경이나 운전습관에 따라 이보다 훨씬 더 좋은 연비를 낼 수 있는 셈이다.

 

기대 이상의 연비를 낼 수 있었던 건 파워트레인의 최적화와 경량화 덕분이다. 말리부에 적용된 1.35ℓ 터보엔진은 알루미늄 블록을 적용해 무게를 상당히 줄였고, 무단변속기를 탑재해 동력전달이 끊어지지 않는다.

 

특히 일반 자동변속기는 액셀레이터에서 발을 떼면 저단 기어로 내려가며 속도가 급격히 떨어지지는 특성이 있지만, 무단변속기는 변속이 없어 탄력주행에 유리한 편이다.

 

 

1.35ℓ 터보엔진이 기존 4기통 대비 실린더가 하나 줄어든 3기통으로 설계된 것도 연비 개선에 한몫했다. 3기통은 4기통보다 출력이 낮지만 연료소비가 적어 경제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배기가스 배출량도 적기 때문에 높아지는 환경 규제도 선제적으로 만족시킬 수 있다.

 

실제로 더 뉴 말리부 1.35ℓ 모델은 배출가스를 저감시킨 덕분에 제3종 저공해 차량 인증을 획득했다. 저배기량에 따른 세제 혜택과 더불어 공영주차장 할인 등 친환경차 혜택까지 볼 수 있다는 뜻이다.

 

이날 시승회에 참석한 박해인 GM테크니컬센터코리아 부장은 “엔진의 다운사이징 배기가스 절감과 연비개선을 위한 세계적인 추세”라며 “중형 가솔린 최초로 2등급의 연비인증을 받은 말리부 1.35ℓ 모델은 동급 최고의 연비를 자랑한다”고 소개했다. 박 부장은 지난 2016년부터 말리부 개발을 총괄해 온 한국지엠의 엔지니어다.

 

박 부장은 직접 말리부 1.35ℓ 모델을 시승했을 때 최고 25.4km/ℓ의 연비도 달성해봤다며 신형 말리부를 치켜세웠다. 박 부장에 따르면 말리부에 휘발유를 가득 넣고 1000km 이상 주행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그는 이어 “기존 말리부에 1.5ℓ 터보엔진이 들어갔을 때도 초기 반응이 좋지 않았지만 이후 경쟁사들이 중형세단에 1.6ℓ 터보엔진을 추가했다”며 “말리부는 다운사이징이라는 세계적인 추세를 주도한 차”라고 강조했다.

 

특히 신형 말리부는 심장은 작아졌는데 오히려 거동은 경쾌해졌다. 앞서 언급한대로 경량화와 파워트레인 최적화에 많은 공을 들였기 때문. 실제로 신형 말리부는 이전 세대 모델 대비 무려 130kg이나 감량했다. 한국지엠 엔지니어들이 말리부를 개발할 때 “왜 우리차는 현대차보다 무거울까”하는 생각부터 출발했다는 후문이다.

 

 

하지만 엔진이 작아져 진동과 소음이 심해지고 출력도 부족하지 않을까 막연히 걱정하는 사람들도 많다. 이에 대해 한국지엠 엔지니어들은 "직접 타보라"라며 말리부 1.35ℓ 모델의 가속능력에 강한 자신감을 내보였다.

 

백문불여일견. 운전석에 올라 액셀레이터에 힘을 주니 중형차에서 들어보지 못하던 가벼운 엔진음이 들려온다. 저속에서 높은 톤의 엔진음을 내는 건 실린더가 3기통으로 줄어든 영향이 크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속도를 올려 정속주행해보니 낮은 속도에서 들었던 거슬리는 엔진음이 전혀 들리지 않았다. 80km/h 이상으로 주행하더라도 계기판의 엔진회전수(RPM) 눈금이 1500을 넘지 않은 덕분이다. 엔진이 빠르게 돌지 않으면 연비는 오르고 소음은 적어지는 것이 당연지사.

 

 

가속성능 역시 답답하지 않았다. 경쟁사들의 일반흡기 2.0ℓ모델과 비교했을 때 순간적인 가속감은 오히려 앞섰다. 액셀레이터에 힘을 줬을 때 낮은 배기량이 무색할 만큼 날렵한 거동을 보여준 점이 인상적이다. 물론 기존에 시승했던 말리부 2.0ℓ터보 모델보다는 많이 부족한 느낌이다.

 

신형 말리부의 1.35ℓ터보 엔진은 배기량을 기존보다 줄이고도 최고출력 156마력, 최대토크 24.1kg.m의 힘을 발휘한다. 최고출력 163마력, 최대토크 20.0kg.m의 쏘나타·K5(2.0ℓ)와 별반 차이가 없다.

 

다시 말해 신형 말리부는 높은 속도로 항속 주행하는 능력은 떨어져도 순간적으로 치고 나가는 ‘토크감’이 뛰어나다는 이야기다. 평소 스포티한 주행을 하는 운전자라면 말리부 2.0ℓ모델이 적합하고, 얌전하게 운전하면서 경제성도 따지는 운전자라면 말리부 1.35ℓ 모델이 최적이다.

 

 

높은 속도로 주행하면 엔진은 조금 버거워하지만 차체의 주행 안정성은 수준급이다. 신형 말리부는 고속구간의 코너를 돌 때 네 바퀴가 안정적으로 지면을 붙들고 있는 듯한 느낌을 들게 했다. 고속영역에서 ‘낭창’거리는 여느 국산차들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이다. 묵직한 하체는 쉐보레 브랜드 최고의 장점이기도 하다.

 

아쉬웠던 건 신형 말리부에 탑재된 첨단 운전자 주행보조 시스템(ADAS)이다. 신형 말리부의 ADAS는 운전자를 능동적으로 보조하기보다 ‘경고’를 보내는 것에 그친다. 특히 차선유지보조 기능은 차선을 곧게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차체를 억지로 차선 안에 밀어 넣는 느낌이다.

 

가격이 다소 높게 책정된 것도 거슬리는 대목이다. 1.35ℓ 터보 모델(자동변속기 기본 적용)은 트림별로 최저 2345만원에서 최고 3210만원까지 책정돼 있다. 경쟁차종인 K5의 2.0ℓ자연흡기 모델이 2228만~2819만원인 점을 고려하면 다소 높은 가격인 셈이다.

 

 

이 같은 신형 말리부의 가격 책정은 연료 효율을 위해 적용된 각종 신기술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1.35ℓ 모델엔 터보의 압력조절밸브가 전자식으로 적용돼 있다. 기존 진공 제어식보다 엔진의 과급 압력을 정확히 제어해 효율성을 높인다는 게 한국지엠의 설명이다.

 

이 밖에 엔진의 열을 빠르게 올리는 ‘전자식 워터펌프’와 엔진의 부담을 줄이는 ‘전자 유압식 브레이크 부스터’ 등 각종 첨단 전자기술이 대거 적용돼 에너지 손실을 줄였다. 초기 비용은 다소 부담될 수 있지만 자동차세 및 연료비 절감 등을 생각하면 장기적으론 ‘경제적’인 셈이다.

 

◇ 총평

 

직접 시승해 본 신형 말리부는 ‘진흙 속 숨은 진주’로 표현하고 싶을 만큼 뛰어난 무기를 갖고 있었다. 각종 편의사양이나 첨단 운전자보조 시스템 등은 경쟁자들에 비해 밀리는 것도 사실이지만, 하이브리드급의 높은 연비와 탄탄한 기본기는 신형 말리부만의 독보적인 장점이다. 이 같은 진가를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알리지 못해 판매량이 월간 1000여대에 머물고 있는 상황은 두고두고 아쉽다.

 

하지만 다행인 것은 말리부에 이어 올해 쏘나타와 K5가 잇따라 새 옷을 입으면서 중형세단 시장이 다시 불타오를 모양새다. 더 뉴 말리부만의 장점이 잘 알려진다면 경쟁자들의 수요를 빼앗아 오는 것도 충분히 가능하다는 이야기다. 강력한 적들이 등장한 지금이야말로 말리부의 진짜 승부처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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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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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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