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글로벌 보험사, 부동산투자↑..한국은 어떻게?

URL복사

Monday, June 23, 2014, 00:06:09

보험硏 “부동산 전문투자사와 다르게..간접투자부터 시작해야”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국내외에서 저금리 기조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보험사들의 부동산 투자에 대한 관심이 날로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국내 보험사들 또한 부동산 투자에 관심을 높여야 한다는 주장이다.

 

투자방식은 부동산전문 투자회사와는 다른 패턴을 보여야 하며, 해외 부동산 관련 노하우가 축척되기 전까지는 직접투자 보다는 간접투자를 통한 단계적인 투자확대를 고려해야 한다는 제언이다.

 

23일 보험연구원은 글로벌 보험회사의 부동산 투자전략과 시사점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제안했다.

 

연구원에 따르면, 최근 골드만 삭스가 글로벌 보험회사 CFO·CIO 23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이들 보험회사는 앞으로 전통자산에 대한 투자 비중을 줄이는 대신 대부동산펀드, 부동산 담보대출채권 등에 대한 투자를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전체 응답자 중 26%는 향후 1년 내에 부동산펀드 투자 비중을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 20% 이상은 부동산 투자를 올해 수익률이 가장 좋을 것으로 예상되는 투자대상 상위 3개 중 하나로 꼽았다.

 

연구원은 부동산 관련 간접투자 상품에 대한 관심이 늘어난 이유는, 저금리 시대에 안전자산 위주의 투자만으로는 자산운용수익 감소가 불가하게 됐다피해 글로벌 보험회사들이 비유동성 프리미엄(illiquidity premium)에 기대를 걸기 때문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최근 부동산 투자에 대한 국내 생명보험회사의 관심도 확대되고 있다. 그런데, 국내 생보사들의 경우 부동산 투자규모는 커졌지만, 비중은 오히려 감소했다.

 

지난 200812월 기준, 104244억원에서 201312월말 149895억원으로 1.5배정도 성장했다. 반면 전체 운용자산에서 차지하는 부동산 투자 비중은 지난 20093월 말 4.73%로 최고점을 찍은 뒤 하락세를 보여 201312월말 3.21%를 기록했다.



연구원은 우리나라 생명보험회사의 전체 운용자산 가운데 부동산 투자 비중은 3% 대에 머물고 있다국내 생명보험회사의 부동산 투자 여력은 충분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내 보험사들이 부동산에 투자할 경우, 몇 가지 사항에 대해서는 유념해야 한다는 것이 연구원의 조언이다.

 

먼저, 글로벌 보험회사 계열의 부동산 자회사는 독립적인 부동산 전문 투자회사와는 다른 투자패턴을 보이고 있다는 사실이 첫 번째. 글로벌 보험회사의 부동산 자회사들은 핵심자산(Core Asset) 위주로 안정적인 투자전략을 취하고 있다.

 

반면 독립된 부동산 전문 투자회사들은 향후 부동산 개발이익 창출을 목표로 현재 저평가된 상업용 부동산을 적극 발굴해 고수익을 추구하는 가치창출자산(Value-Added Asset) 위주의 투자전략을 추진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글로벌 보험사인 푸르덴셜과 매스뮤추얼은 업무용 부동산의 경우 내부 조직에서 관리하는 반면, 투자용 부동산의 경우 부동산 전문 자회사를 설립해 위탁관리 방식으로 운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독자적인 수익창출 기관으로 변모하고 있다.

 

또한, 국내 보험회사들은 해외 부동산 투자 노하우가 축적되기 전까지는 부동산 펀드를 통한 간접투자나 현지 회사와의 제휴·협력 관계를 통해 점진적인 해외 부동산 투자확대가 바람직해 보인다는 의견이다.

 

특히 지난 429일 국회 본회의에서 주택법 및 임대주택법 개정안이 통과한 것과 관련, 임대주택 리츠가 활성화될 전망이어서 부동산 간접투자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개정안에 따르면 주택기금이 대주택 공급 촉진을 위해 설립된 부동산 투자회사(REITs), 부동산펀드(REF), 프로젝트 금융회사(PFV) 등에 출자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돼 임대주택 리츠 활성화가 예상된다.

 

연구원은 국내외 부동산 관련 투자 환경이 개선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수익을 추구하기 보다는 장기적인 임대수익을 추구하는 안정적인 핵심 부동산 위주의 단계적인 투자 전략이 요구된다고 제언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배너

‘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2024.09.26 12:48: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브로드밴드[033630]는 고객이 음성 대화를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서울 중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B tv 에이닷 서비스와 NPU(신경망처리장치)칩을 탑재한 AI 셋톱박스 'AI 4 vision'을 선보이며 'AI B tv'에 걸맞는 기반을 갖췄다고 선언했습니다. SK텔레콤의 생성형 AI 에이닷을 B tv에 적용한 이 서비스는 검색 범위를 B tv뿐 아니라 OTT, 유튜브, 웹까지 확대해 고객에게 최적의 콘텐츠 정보를 제공합니다. 에이닷과 B tv의 결합은 SK텔레콤의 생성형 AI 개인비서 '에이닷'을 B tv로 확장한 것입니다. 고객이 리모컨에 있는 마이크 버튼을 눌러 "에이닷"이라고 말하거나 B tv의 화면 상단 메뉴의 에이닷 아이콘을 선택해 대화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요즘 배우 정해인이 나오는 드라마가 인기라는데 뭐지?"라고 평소 말투로 물으면 B tv 에이닷 서비스는 "드라마 제목은 엄마친구아들입니다"라고 답합니다. 재차 "사람들 반응은 어떻지?"라고 물으면 시청자들의 평가를 검색해서 알려주며 "줄거리가 어떻게 되지?"라고 이어 질문하면 AI가 줄거리 요약을 말해줍니다. 또한 감독, 출연진, 줄거리 등 기본적인 내용뿐 아니라 시청자 리뷰도 요약해 제공하는 등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찾아서 음성으로 알려줍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8월 120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OBT(Open Beta Test)를 진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고객의 85%가 만족했으며 88%의 고객이 지속 사용 의향을 밝혔다고 SK브로드밴드는 설명했습니다. 김성수 SK브로드밴드 Customer 사업부장은 "B tv 에이닷 서비스는 고객이 건네는 말의 의도와 맥락을 명확히 이해해 최적의 결과값을 고객에게 음성으로 제공한다"며 "마치 미디어 전문가가 옆에서 알려주는 듯한 AI 효용감을 고객에게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NPU칩을 탑재해 셋톱박스에서 직접 실행하는 온디바이스 AI가 가능하게 했습니다. AI가 실시간 및 VOD 콘텐츠의 오디오를 분석해 음성은 더욱 또렷하게 조정하고 음량은 일정하게 맞춰줍니다. 또한, 비디오의 명암과 색상을 생생하게 전환시킬 수도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앞으로 영상에 등장하는 인물, 장소, 상품 등 추가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4개의 마이크를 장착해 사람의 음성을 잘 알아듣는 대화형 셋톱박스로 리모컨 없이도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AI 4 vision은 업계 최초로 4K를 지원하는 13M 픽셀의 카메라를 탑재해 고객의 움직임을 인식한 모션 게임, 펫 모니터링, 홈 피트니스, 영상통화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기존 AI 셋톱박스 대비 CPU는 2.7배, 램은 3GB에서 4GB로 업그레이드했으며 저장 용량은 32GB로 4배 확대해 콘텐츠 검색, 화면 전환, 앱 반응속도 등 성능을 고도화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4분기 출시를 앞둔 'AI 스마트 리모컨(앱)'도 선보였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휴대폰의 '모바일 B tv' 앱을 통해 이용 중인 TV 상황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알아서 모아줍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고객이 실시간 채널을 볼 때는 고객별 시청 이력에 기반해 AI가 채널을 추천하고 구체적인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에는 해당 방송의 무료 VOD, 클립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VOD를 시청하면 배우가 등장하는 시점에 인물 및 착용한 상품의 정보를 알려줍니다. 또한, 홈쇼핑 방송을 볼 때는 상품 정보 및 주문 링크를 제공하여 모바일로 상품을 빠르게 확인하고 바로 주문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이 제공하는 실시간 맞춤 정보들은 보관함에 저장되어 TV 시청 후에도 언제든 찾아볼 수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유료방송플랫폼과 AI 기술의 접목은 성장을 위한 필수조건이며, 서비스 중인 'AI골프'와 '살아있는 영어'에 대한 긍정적 고객 반응은 AI 서비스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10월에는 AI 리더보드, 실시간 베스트 기능을 탑재하고 사용성을 개선한 신규 버전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생성형 AI 이미지 생성 신규메뉴, 한영 혼용 음성인식엔진 등을 추가해 살아있는 영어 2.0 서비스로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은 "AI가 추천한 콘텐츠를 보기 위해 영화, 방송, 키즈 등 다양한 월정액 상품에 각각 가입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B tv All+ 상품을 9월 초 출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B tv All+는 B tv의 실시간 채널과 약 20만 편의 VOD를 제공하며다 AI가 추천하는 콘텐츠를 한 번에 바로 즐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