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평균수명 연장과 출산율 저하로 고령인구 비중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지만 고령층을 위한 보험상품은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상품 개발을 위한 통계가 부족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꼽혔다.
25일 김석영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인구구조 변화가 보험계약규모에 미치는 영향 분석'이라는 CEO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평균기대수명은 꾸준히 증가해 2012년 현재 남자 77.6세, 여자 84.5세로 주요 선진국에 비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또한 출산율의 급격한 하락으로 인해 우리나라 인구구조는 항아리형에서 역삼각형 모습으로 변해가고 있다. 그러나 보험상품 개발은 대부분 30~40대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고령층을 위한 상품은 일부로 제한돼있다.
김석영 연구위원은 보험사들이 고령층을 위한 상품개발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인 것과 관련해 “고령층 대상 보험상품 개발을 위한 통계자료가 충분치 않아 요율의 불안정성이 높아 상품개발에 어려움이 있다”고 분석했다.
김 위원은 이러한 인구구조 변화가 보험산업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현재 30~40대 인구가 감소하고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증가하는 추세”라며 “이같은 현상이 지속되면 2035년까지 신계약은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향후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보험계약자 연령별 구조변화를 추정해본 결과다. 김 연구위원은 “현재의 제도와 상품개발 전략으로는 미래에도 보험가입자 구조가 30~40대 위주의 구조에서 벗어나기 힘들다”며 “고연령층 인구가 증가하는 인구구조 변화에 (보험이)부합하지 못 하는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김 위원은 이런 변화에 따라 보험산업이 보다 적극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으로 보험산업이 성장하는데 고연령층 시장확대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김 위원은 “고연령층에 맞는 상품을 개발해 그들에 대한 사회안전망 역할을 해야 한다”며 “보험사는 지속적인 경험통계를 축적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상품을 공급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감독당국도 고연령층을 위한 상품개발이 원활해지도록 관련 규제를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