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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메르세데스-벤츠 등 6만여 대 리콜..‘과징금 철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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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11, 2019, 11:04:14

4개사 19개 차종 6만 2509대 제작결함..서비스센터서 무상수리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현대자동차,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 포르쉐 등 6만여 대의 차량이 제작결함에 따른 리콜에 들어간다. 특히 최고속도제한장치 및 뒷 안개등 반사판 광도 기준 등을 위반한 현대차와 벤츠는 과징금을 부과 받게 됐다.

 

국토교통부는 총 4개 자동차 제작사가 판매한 19개 차종 6만 2509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한다고 11일 밝혔다. 해당 차량은 현대차 그랜드스타렉스(5만 4161대), 벤츠 A200(3769대), 아우디 A3 40(2706대) 등이다.

 

먼저 현대차의 그랜드스타렉스는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이 자동차 자기인증적합조사를 실시한 결과 최고속도 제한장치의 제한기준 위반 사실이 발견됐다. 해당 차량은 법규상 최고속도가 110km/h를 초과하지 않아야 하지만, 측정결과 110.4km/h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자동차관리법 제74조에 따라 현대차에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또 현대차는 오는 12일부터 ECU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해 최고속도제한장치의 최고속도를 기준에 맞게 조정할 계획이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의 A200 등 4596대의 경우 역시 자동차 자기인증적합조사 결과, 뒷면안개등 반사판의 광도가 기준치(300cd)보다 최대 160cd를 초과해 리콜에 들어간다. AMG C 63(1대)는 트렁크 내 견인고리 등 일부 부품이 탐재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이 밖에 벤츠 GLA 220 등 29대는 부품 공급업체 생산공정 오류로 인해 윈도우 에어백이 의도대로 전개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국토부는 이 같은 결함이 발견된 벤츠 차량에 대해 우선 리콜을 진행하되, 추후 현대차와 마찬가지로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A200 등 4596대의 경우 오는 15일부터 무상으로 개선된 후방 안개등으로 교체하는 리콜을 실시하기로 한다. GLA220 및 AMG C 63 등 30대는 지난 5일부터 이미 리콜을 진행 중이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의 A3 40 TFSI 등 2756대의 경우 2열 중앙좌석 머리지지대의 기능이 떨어져 사고 시 탑승자의 부상 위험성이 확인됐다. 또 A6 50 등 681대는 미세 누유에 따른 화재 위험성이 있다. 해당 차량은 오는 12일부터 무상으로 연료 레일을 개선품으로 교체받을 수 있다.

 

포르쉐코리아의 파나메라 130대, 카이멘 38대는 전기장치인 게이트 웨이 컨트롤 유닛의 결함으로 안전운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결함이 발견됐다. 또 911 5대 및 718 박스터 19대는 사이드 에어백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어 리콜에 들어간다.

 

이 밖에 이륜차인 본네빌 T100 등 94대는 설계상 오류로 등화장치 또는 엔진시동장치가 작동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어 리콜을 실시한다. 포르쉐코리아는 15일부터, 본네빌은 12일부터 각 서비스센터에서 해당 부품을 무상 교체해 줄 예정이다.

 

한편 현대차와 메르세데스-벤츠 등 리콜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시정방법 등을 알릴 방침이다. 리콜 시행 전에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수리비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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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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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터치]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100년 영속기업…생명보험의 이웃사랑 바르게 실천”

[C-레벨터치]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100년 영속기업…생명보험의 이웃사랑 바르게 실천”

2025.08.07 17:16:5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대산(大山) 신용호 창립자가 1958년 '보험은 믿음을 주는 수단'이라며 설립한 '대한교육보험'을 모태로 한 교보생명이 창립 67주년을 맞았습니다. 선친의 유지를 이어 교보생명을 이끌고 있는 신창재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은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을 위한 여정에서 '고객중심경영' 의지를 분명히 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7일 광화문 교보생명빌딩에서 열린 '창립 67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시장에서 생존하고 지속성장하기 위해서는 더욱 더 고객중심의 회사로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에서 고객의 선택을 받지 못한 기업은 결코 생존할 수 없다"며 '고객의소리(VOC·Voice of Customer)'를 경영활동 전반에 적극 활용하는 'VOC경영'에 속도를 내자고 임직원에 당부했습니다. 교보생명은 고객요청사항을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2021년 12월 VOC경영지원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고객불만이나 의견접수부터 처리까지 전 과정을 자동화한 게 특징입니다. 데이터 기반 분석툴로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해결합니다. 교보생명 VOC경영지원시스템은 고객의 소리가 업무혁신으로 이어지게 하는 핵심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민원을 처리하는데 그치지 않고 고객에 차별화한 경험을 제공하는 모범사례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입니다. 또 교보생명 소비자보호센터는 VOC경영지원시스템에 접수된 의견을 면밀히 검토합니다. 필요에 따라 부서간 협의를 거쳐 신속히 해결하며 주요사안은 소비자보호실무협의회와 소비자보호위원회를 거쳐 경영층 의사결정까지 이어집니다. 신창재 의장은 임직원의 AI 문해력 강화도 주문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AI 기술 활용역량은 보험산업 핵심경쟁력이 됐다"며 "비즈니스 전 프로세스에 AI 기술을 접목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AI-DX(디지털전환) 선도회사를 만들자"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보험산업에 닥친 위기와 업계의 과열경쟁에 대해선 우려를 표하기도 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창립 67주년 기념사에서 "보험산업은 저성장·저출생·고령화라는 구조적 문제에 경기침체, 금리인하 추세, 재무건전성 규제강화가 겹치며 성장성·수익성·건전성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위기상황을 타개하고자 보험업계는 신계약마진(CSM) 확보를 위한 과열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시장은 더 혼탁해지고 있다"며 "업계간 과열경쟁으로 발생한 피해는 오롯이 선량한 고객의 몫이 되고 있어서 안타깝다"고 부연했습니다. 최근 금융감독원 현장검사에서 드러난 것처럼 올 1분기에만 1000억원 넘는 법인보험대리점(GA) 설계사 스카우트 비용이 지출될 정도로 보험업계의 과도한 스카우트 경쟁에 따라 승환계약이나 불완전가입 등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을 우려한 발언으로 여겨집니다. 승환은 기존 계약을 해지하고 보장내용이 비슷한 새로운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험시장이 포화되면서 기존 고객이 가입한 상품의 보장범위를 바꿔 동일상품에 재가입시키는 '업셀링' 사례가 늘고 이는 곧 기존 계약 중도소멸로 인한 금전적 손실, 보험료 상승 등 소비자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임직원을 향해 "보험시장이 혼탁해져도 교보생명만은 고객역경 보장이라는 생명보험의 숭고한 정신을 고객·시장에 바르게 알리며 영업·마케팅을 실천하자"고 거듭 당부했습니다. 그간 신창재 의장은 각종 대내외 행사에서 줄곧 "생명보험이야말로 고난을 겪는 사람들을 다른 이들이 이웃사랑 마음으로 도와주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회제도"라며 "보험영업은 다른 사람에게서 무언가를 얻어내려는 노력이 아니라 기꺼이 베푸는 노력"이라는 지론을 설파해왔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이날 창립 67주년 기념식에서 "앞으로도 교보생명은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하며 여러 이해관계자와 공동발전을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에 도전할 것"이라고 강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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