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KB국민은행의 금융플랫폼인 ‘리브(Liiv)’가 가입자 400만명을 넘어섰다.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생활금융플랫폼 ‘리브(Liiv)’가 출시 34개월 만에 가입자 400만명을 돌파했다고 26일 밝혔다. 2016년 6월에 출시된 ‘리브(Liiv)’는 일상생활 속 금융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KB국민은행의 대표 간편금융 플랫폼이다.
수수료와 공인인증서가 필요 없는 ‘간편송금’, 최고 90%의 환율우대를 제공하는 ‘외화환전’, 영업점이 붐비는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모바일 번호표 발행’, 편의점에서 결제 가능한 ‘뱅크페이’ 등이 대표적인 서비스다.
출시 이후 현재까지 리브를 통해 KB국민은행 영업점과 세븐일레븐·GS25 등 편의점에 설치된 ATM기에서 출금된 금액은 약 17조원을 돌파했다. 이밖에 간편송금 약 3조 1000억원, 외화 환전 약 18억불, 모바일 번호표 발행 약 268만건 등의 이용실적을 기록했다.
‘리브머니보내기’는 리브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서비스로 공인인증서와 보안매체 없이 상대방 계좌번호를 몰라도 전화번호와 이름만으로 쉽게 돈을 보낼 수 있다. 송금수수료가 무제한 면제인 ‘리브머니보내기’는 최근 2년간 이용실적이 약 30배 증가하며 주요 서비스로 자리매김했다.
‘KB-POST 외화 배달 서비스’는 리브에서 환전 신청한 외화를 우체국 배달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장소에서 직접 배달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최고 90% 환율우대를 비롯해 여행 콘텐츠, 여행 상품 정보, 면세점 쿠폰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리브 간편입출금’은 세븐일레븐과 GS25에 설치된 전국 1만 3000여대의 ATM, KB국민은행에 설치된 9000여대의 ATM기에서 통장과 카드 없이도 편리하게 현금을 찾을 수 있는 서비스다. 영업시간외 ATM 수수료가 24시간 내내 면제되는 혜택을 통해 금융수수료에 민감한 10~30대 고객층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리브(Liiv)’가 ‘지갑 없는 생활 파트너’로서 일상에 꼭 필요한 생활금융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혁신해, 1000만 고객 달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오는 6월말까지 간편뱅킹 앱 ‘리브(Liiv)’를 신규 가입하고, 연말까지 ‘KB-POST 외화 배달서비스’로 환전(USD, JPY, EUR)을 신청한 고객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최초 1회에 한해 환율우대율 100%를 제공하며 환전 금액에 상관없이 무료로 외화 실물을 배달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