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소비자가 가장 많이 활용하는 예·적금, 대출, 카드, 보험, 펀드 등 5개 금융상품에 대한 정보 제공이 강화된다. 금융당국과 업계는 금융소비자포털 ‘파인(FINE)’을 통해 각 상품의 거래단계(가입전·가입시·가입후)별 핵심정보를 제공하기로 했다.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과 6개 금융협회는 소비자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금융상품 거래단계별 핵심정보’ 안내 시스템을 마련했다고 6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오는 9일부터 금융소비자포털 ‘파인’에서 시작된다. 소비자는 파인에 접속 후 ‘핵심정보’ 항목을 클릭하면 금융상품비교, 계약유지·관리 등 다양한 금융정보를 검색해 활용할 수 있다.
금감원과 6개 금융협회는 예·적금, 대출, 카드, 보험, 펀드 등 총 5개 금융상품을 정보 제공 대상으로 선정했다. 향후 정보 제공 대상 금융상품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금감원에 따르면, 이번 서비스의 주요 특성은 ▲믿을 수 있는 정보 ▲거래단계에 따른 순차적 정보(3C) ▲동영상 등 소비자 친화적 매체를 이용한 정보 등 3가지로 요약된다.
우선, 금감원을 비롯해 각 금융협회·금융결제원·서민금융진흥원 등 공신력 있는 금융기관의 정보(믿을 수 있는 정보)가 제공된다. 거래단계에 따라 금융상품 가입전 비교정보(Compare), 가입시 계약조건 확인 정보(Check), 가입후 계약유지·관리방법(Control) 등도 안내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안내 시스템은 공급자가 아닌 소비자 관점에서 중요하고 필요한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어 정보의 신뢰도 및 수용성 제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편, 금감원은 향후 소비자 의견을 지속 수렴해 핵심정보 대상 금융상품과 내용을 확대하고 불편사항 등을 개선할 예정이다. 아울러, 연령·직업 등 소비자 특성별로 활용하면 좋은 금융상품 유형을 안내해 주는 자료도 소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