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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분기 최대 매출 7063억원 기록...“콘텐츠·플랫폼 성장 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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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09, 2019, 09:05:36

27%(YoY)·5%(QoQ) 늘어..영업익 166%(YoY) 증가한 277억 원 기록
플랫폼·콘텐츠 모두 양적 성장..“카카오톡 수익 고도화에 집중할 것”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카카오가 분기 최고 매출을 기록했다.

 

카카오는 K-IFRS(한국국제회계기준) 기준 올해 1분기 연결 매출 7063억 원, 영업이익 277억 원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매출은 지난해 4분기에서 5%(QoQ), 지난해 1분기에서는 27%(YoY) 늘었다.

 

1분기 영업이익은 기록한 지난해 4분기(42억 원)에서 544%, 지난해 1분기(104억 원)에서는 166% 증가한 277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4%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에 주력하는 사업 전략을 반영해 올해 1분기부터 매출 구분을 변경했다. 기존 광고·콘텐츠·기타로 구분하던 부문별 매출을 플랫폼·콘텐츠로 나눴다. 

 

플랫폼 부문 매출에는 톡 비즈(플러스친구·카카오톡 선물하기·이모티콘 등), 포털비즈, 신사업(모빌리티, 페이 등) 실적이 포함된다. 콘텐츠 부문에는 게임, 뮤직, 유료 콘텐츠(카카오페이지· 다음웹툰·픽코마), IP비즈니스 매출이 반영된다. 

 

플랫폼 부문과 콘텐츠 부문은 각각 35%(YoY), 22%(YOY)를 기록하며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다. 우선 플랫폼 부문 매출은 3131억 원으로 톡비즈와 신사업 매출이 확대되며 전체 성장을 이끌었다.  

 

톡 비즈는 카카오톡 광고 인벤토리 확대와 메시지 광고 성장, 선물하기 등 커머스 사업 매출 증대로 매출이 43%(YoY) 증가해 1269억을 기록했다. 신사업은 모빌리티, 페이 등 수익화 확대와 신규 공동체 연결 편입 효과로 32%(QoQ), 172%(YoY) 증가한 매출 598억 원을 기록했다.

 

플랫폼 매출의 40%를 차지하는 포털비즈 부문 매출은 소폭 확대됐다.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해 4% 증가한 1264억 원을 기록했다. 

 

전체 매출의 56%를 담당하는 콘텐츠 부문 매출은 지난해 4분기에서 6%, 지난해 1분기에서 22% 증가한 3932억 원이다. 뮤직 콘텐츠 매출은 멜론 신규 가입자가 늘어나 지난해 1분기보다 9% 성장한 1372억 원을 기록했다. 

 

이어 카카오페이지와 다음웹툰 등 유료 콘텐츠 매출은 카카오페이지와 픽코마 플랫폼 성장에 따라 전분기보다 18%, 지난해 1분기보다 71% 성장한 746억 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1분기에서 게임 매출은 11% 감소했으나 뮤직은 9% 성장했다. 

 

IP비즈니스·기타 매출은 지난해 1분기에서 84% 증가한 873억 원이다. 카카오는 카카오M 영상 제작·신규 자회사 편입 등 신규 매출원 확대, 카카오IX의 판매 호조가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고 분석했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의 수익 창출 방식을 고도화하고 있다. 지난 2일 채팅목록탭에서 추천 상품을 노출하는 ‘카카오톡 비즈보드’를 공개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베타테스트를 거쳐 정식 버전을 선보일 예정이며 AI분석 기술과 솔루션을 활용해 새로운 연결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콘텐츠 부문에서는 게임, 콘텐츠, IP 비즈니스 사업 성장세를 이어가며 글로벌 확장에 총력을 기울인다. 우선 게임 ‘도라에몽’ 개발로 세계 시장을 겨냥하고 있다. 카카오페이지는 올해 하반기 신작 출시와 서비스 개편을 앞두고 있다.

 

카카오가 일본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 픽코마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일본에서 매출 177%(YoY) 성장을 달성했다. 카카오는 “콘텐츠의 양적 확장과 웹소설 카테고리 추가를 통해 서비스를 성장시켜 나갈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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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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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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