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카카오가 분기 최고 매출을 기록했다.
카카오는 K-IFRS(한국국제회계기준) 기준 올해 1분기 연결 매출 7063억 원, 영업이익 277억 원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매출은 지난해 4분기에서 5%(QoQ), 지난해 1분기에서는 27%(YoY) 늘었다.
1분기 영업이익은 기록한 지난해 4분기(42억 원)에서 544%, 지난해 1분기(104억 원)에서는 166% 증가한 277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4%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에 주력하는 사업 전략을 반영해 올해 1분기부터 매출 구분을 변경했다. 기존 광고·콘텐츠·기타로 구분하던 부문별 매출을 플랫폼·콘텐츠로 나눴다.
플랫폼 부문 매출에는 톡 비즈(플러스친구·카카오톡 선물하기·이모티콘 등), 포털비즈, 신사업(모빌리티, 페이 등) 실적이 포함된다. 콘텐츠 부문에는 게임, 뮤직, 유료 콘텐츠(카카오페이지· 다음웹툰·픽코마), IP비즈니스 매출이 반영된다.
플랫폼 부문과 콘텐츠 부문은 각각 35%(YoY), 22%(YOY)를 기록하며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다. 우선 플랫폼 부문 매출은 3131억 원으로 톡비즈와 신사업 매출이 확대되며 전체 성장을 이끌었다.
톡 비즈는 카카오톡 광고 인벤토리 확대와 메시지 광고 성장, 선물하기 등 커머스 사업 매출 증대로 매출이 43%(YoY) 증가해 1269억을 기록했다. 신사업은 모빌리티, 페이 등 수익화 확대와 신규 공동체 연결 편입 효과로 32%(QoQ), 172%(YoY) 증가한 매출 598억 원을 기록했다.
플랫폼 매출의 40%를 차지하는 포털비즈 부문 매출은 소폭 확대됐다.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해 4% 증가한 1264억 원을 기록했다.
전체 매출의 56%를 담당하는 콘텐츠 부문 매출은 지난해 4분기에서 6%, 지난해 1분기에서 22% 증가한 3932억 원이다. 뮤직 콘텐츠 매출은 멜론 신규 가입자가 늘어나 지난해 1분기보다 9% 성장한 1372억 원을 기록했다.
이어 카카오페이지와 다음웹툰 등 유료 콘텐츠 매출은 카카오페이지와 픽코마 플랫폼 성장에 따라 전분기보다 18%, 지난해 1분기보다 71% 성장한 746억 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1분기에서 게임 매출은 11% 감소했으나 뮤직은 9% 성장했다.
IP비즈니스·기타 매출은 지난해 1분기에서 84% 증가한 873억 원이다. 카카오는 카카오M 영상 제작·신규 자회사 편입 등 신규 매출원 확대, 카카오IX의 판매 호조가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고 분석했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의 수익 창출 방식을 고도화하고 있다. 지난 2일 채팅목록탭에서 추천 상품을 노출하는 ‘카카오톡 비즈보드’를 공개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베타테스트를 거쳐 정식 버전을 선보일 예정이며 AI분석 기술과 솔루션을 활용해 새로운 연결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콘텐츠 부문에서는 게임, 콘텐츠, IP 비즈니스 사업 성장세를 이어가며 글로벌 확장에 총력을 기울인다. 우선 게임 ‘도라에몽’ 개발로 세계 시장을 겨냥하고 있다. 카카오페이지는 올해 하반기 신작 출시와 서비스 개편을 앞두고 있다.
카카오가 일본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 픽코마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일본에서 매출 177%(YoY) 성장을 달성했다. 카카오는 “콘텐츠의 양적 확장과 웹소설 카테고리 추가를 통해 서비스를 성장시켜 나갈 방침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