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가 사업·경영 전반에 사회적 가치를 반영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동시에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주거안정 지원도 확대한다.
LH가 ‘사회적 가치 2.0 추진계획’을 수립했다고 12일 밝혔다.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체발전을 도모하는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다.
LH는 지난해 9월 사회적 가치 비전과 전략과제 등을 반영한 ‘사회적 가치 종합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올해는 지난해의 성과를 기반으로 도시재생, 주거복지 등의 사업을 통해 성과를 내고 이를 민간부문에 확산하고자 기존 계획을 보완해 사회적 가치 2.0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LH는 구성원들의 자율적 참여 등을 통해 실천과제를 발굴했으며 계획 단계부터 시민 자문기구인 ‘LH 국민공감위원회’의 의견을 반영했다. 아울러 CEO 경영방침인 ‘혁신·실행·신뢰·포용·소통’을 계획 전반에 반영하는 등 전사적으로 실행력을 높이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
구체적으로 지난해 공공부문 최초로 도입한 사회적 가치 영향평가를 통해 올해 말까지 400여개의 내규를 점검해 불합리, 불공정한 규정을 개선할 방침이다. 또한, 전문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사회성과 측정모델을 고도화하는 등 사회적 가치 중심의 관리체계를 더욱 강화한다.
취약계층을 위한 주거안정 지원도 늘린다. 쪽방·고시원 등 비주택에 거주하는 전국 37만 명을 대상으로 방문‧전화 상담 등을 통해 매입임대, 전세임대 입주를 지원한다. 신혼부부나 청년층의 주거불안 해소를 위한 신혼희망타운과 행복주택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2020년까지 전국 8.5만호에 달하는 매입임대주택의 화재 예방과 초기대응을 위한 시설 개선을 완료할 예정이다. ▲건설현장 재해율 목표관리제 도입 ▲안전패트롤 상시 운영 ▲자동화 안전관리시스템 마련 등 안전한 주거 및 근로 환경을 위한 실천과제도 마련했다.
LH는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조성사업 등에 시민참여형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해 LH의 경영 및 사업영역 전반에 국민과 소통한 결과를 반영할 예정이다.
변창흠 LH 사장은 “LH의 경영, 사업체계 전반에 사회적 가치를 내재화하고 우리 사회에 누적된 문제들을 창조적으로 해결하는 능동적인 주체가 되겠다”며 “국민이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사회적 가치를 지속해서 창출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