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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인터뷰

‘언니네이발관’ 출신 게임社 부사장, 지금은 EDM 뮤지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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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1, 2019, 06:07:00

‘미르의 전설’ 만든 류기덕 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 전 부사장
PC통신 ‘메탈동’에서 ‘허풍’ 때문에 만들어진 ‘언니네이발관’
EDM 뮤지션 데뷔 후 2018년에 일본 오리콘 차트 18위 올라

 

“신입사원 때 하셨던 밴드가 어디라고요?”
“언니네 이발관’입니다.”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인기 게임 ‘미르의 전설’을 만든 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의 부사장이었던 류기덕 작가와 나눈 문답이다. 언니네 이발관은 크라잉넛, 델리스파이스와 함께 한국 인디 밴드의 모태로 꼽힌다. 특히 그가 참여한 1집은 2007년 ‘한국 대중 음악 100대 명반’에서 34위에 오르기도 했다.

 

류 작가는 2017년 위메이드 게임의 부사장직을 내려 놓고 ‘JADE KEY’라는 이름으로 EDM(Electronic Dance Music; 전자 댄스 음악) 프로듀서 활동을 시작했다. 작년엔 아이돌 그룹 ‘빅스’의 유닛 ‘빅스LR’의 ‘독’을 작곡해 일본 오리콘 차트 18위에 올랐고, 올해 ‘하드댄스’라는 장르의 앨범을 냈다.

 

지금에서야 화려한 이력이지만, 1990년대 인디음악·게임과 현재 하드댄스 음악의 공통점은 대중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고 기성세대가 많은 편견을 갖고 있는 분야라는 것. ‘콘텐츠 제작’과 ‘개척’으로 이력을 써온 류 작가를 만나 그의 이야기를 들었다.

 

◇ 허풍(?)으로 시작한 ‘언니네이발관’

 

- 음악이 아닌 디자인을 전공하셨다고 들었습니다.

 

“6~7살 때쯤 TV로 마징가Z를 즐겨 봤는데, 어느 날 집에서 벽지의 문양을 가만히 보고 있으니까 로봇 얼굴같은 게 보이더라고요. 그걸 따라서 사인펜으로 벽에 로봇을 그려봤습니다. 다행히 부모님께서는 혼내시기 보다는 잘 그렸다면서 넘어가주셨고요. 이런 어린 시절 추억들이 지금의 저를 만들었다고 생각해요. 중학교 때 건담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만화가가 되고 싶다고 생각했고, 대학에서 공예디자인을 전공하면서 컴퓨터 그래픽 학원을 다녔어요.”

 

- ‘언니네이발관’에는 어떻게 들어가셨나요?

 

“중학교 때 마이클 잭슨·본조비 같은 미국의 팝이 유행했습니다. 자연스럽게 데프 레파드같은 팝메탈을 듣다가 조금 더 비트가 센 메탈 음악을 들었죠. 당시에 성격이 내성적인 편이었는데, 강한 락 음악을 들으면서 스트레스를 풀었던 것 같아요. 그러다 PC통신인 하이텔에 메탈음악 동호회인 ‘메탈동’에 들어가 시삽을 맡고, 거기서 언니네이발관의 보컬인 이석원 씨를 처음 만났습니다.”

 

- 이석원 씨의 제안으로 밴드를 시작하신 건가요?

 

“이석원 씨는 메탈동에서 글을 쓸 때 자신을 ‘밴드 언니네이발관의 이석원’이라고 소개했어요. 사실 당시에 그런 밴드는 없었어요. 이석원 씨가 거짓말을 한 거죠. 그런데 ‘전영혁의 음악세계’라는 음악 라디오 방송에 게스트로 나가서도 언니네이발관이라는 밴드를 한다고 말씀하셨어요. 너무 커진 거짓말을 수습해야 했던 거죠. 그래서 베이스도 잘 칠 줄 몰랐던 저와 드러머 유철상 씨 등을 불러 진짜로 언니네이발관이라는 밴드를 만들었습니다.”

 

 

◇ 온라인 게임은 ‘바람의나라’ 뿐이던 시절, 그래픽 뛰어난 게임 만들기로

 

- 허풍으로 시작한 셈인데, 어떻게 유명 인디 밴드가 된 건가요?

 

“같이 활동했던 델리스파이스에 비하면 사실 저희 음악의 완성도나 실력은 많이 부족했죠. 대신 ‘사실성’이 높았어요. 인터뷰에서 저희는 연주도 못 하고 음악도 못 배웠다고 솔직하게 말했거든요. 그리고 다른 밴드를 카피하기 보다는 저희의 음악을 만들기로 했는데, 몇몇 분들이 그 점을 오히려 좋게 봐주신 것 같습니다. 멤버들이 다들 음악 트렌드에 민감한 편이기도 했고요. 당시 저는 게임 회사에 근무 중이었는데 합주가 있는 날엔 베이스를 들고 출근하면서 3년 정도 활동을 했죠.”

 

- 게임 업계에 발을 들이신 계기가 궁금합니다.

 

“처음엔 만화가가 되는 대신 그래픽을 배워 애니메이션 회사에서 근무했어요. 그러다 친구의 소개로 게임 회사에서 그래픽 업무를 맡았고, 위메이드의 전신인 액토즈소프트로 이직했습니다. 당시 우리나라에 온라인 게임은 ‘바람의 나라’가 전부였어요. 게임 업계에 대한 인식이 안 좋았던 때였지만, 최고의 그래픽을 가진 온라인 게임을 만들어보겠다는 생각으로 일했습니다. 시간이 지나 ‘미르의 전설’이 인기를 끌고 위메이드 부사장까지 올라갈 수 있었습니다.”

 

- 유명 게임회사 부사장직을 내려놓을 정도로 EDM에 빠지신 계기는 뭘까요?

 

“어릴 땐 락 음악을 좋아하던 친구들은 댄스 음악을 좋아하면 안 된다는 생각이 있었어요. 하지만 저는 마이클잭슨을 듣고 자라선지 댄스음악을 좋아했습니다. 특히 케미컬 브라더스와 프로디지처럼 락 요소를 갖춘 뮤지션들을 좋아했고요. 어느 날 다프트 펑크의 음악을 시작으로 EDM 음악을 찾아듣다가 우연히 스크릴렉스의 앨범을 들었는데, 이건 완전히 메탈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락이 진화하면서 이디엠의 한 갈래로 이어졌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 반백(半百)을 바라보는 때 만난 새로운 천직, EDM 프로듀서

 

- 그 때부터 EDM 음악을 시작하신 건가요?

 

“네, 개러지밴드라는 아이패드 작곡 앱으로 음악을 만들어봤는데 재미를 붙여서 독학을 하다가 레코드 팩토리라는 학원까지 다녔습니다. 밴드와 달리 멤버들과 의견 충돌 없이 온전히 제가 원하는 음악을 만들 수 있는 것도 매력적이었어요. 어렸을 때 연주자가 아닌 프로듀서로 일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흔 살이 넘어서 찾은 새 천직을 놓치고 싶지 않아 제 열정을 모두 쏟아붓기로 했죠.”

 

- 위메이드 창업 멤버이자 부사장이셨는데, 그만둘 때 주위 반응은 어땠나요?

 

“ 음악 때문에 그만둔다는 이야기를 안 했는데도 회사에선 다들 놀라는 분위기였습니다. 제 음악이 나왔을 땐 모두 축하해줬지만, 퇴사할 때만 해도 단순히 쉬고 싶다면서 그만둔 거라 갑작스럽다고 생각하신 분들도 많았던 것 같아요. 사실 게임 업계에서 만족스러울 만큼 일해봤다고 생각해 아쉬움은 없어요. 유튜브에 음악을 올릴 때 같이 넣을 영상을 만들어봐야겠다는 생각도 했는데, 평생 해온 일인데도 요즘엔 영상 작업을 하고 싶지 않더라고요. 그만큼 관심이 떨어진 게 아닐까 싶습니다.”

 

- 그러고 보니, JADE KEY 라는 이름의 뜻을 아직 모르고 있습니다.

 

“신스팝 듀오 ‘View’에서 같이 작업했던 친구와 지은 이름이에요. 제 영어 이름인 ‘조셉’ 의 ‘J’와 한글 이름 ‘기덕’의 ‘기’를 살려 이름을 짓고 싶었어요. 그래서 옥을 뜻하는 ‘Jade’와 발음했을 때 강한 느낌을 주는 ‘Key’를 조합해 JADE KEY로 예명을 지었습니다.”

 

 

◇ “소비는 많지만 향유는 적은 EDM”

 

- 음악적으로 추구하는 방향성은 뭘까요?

 

“처음엔 무조건 대중적으로 공감받는 음악을 만들고 싶었어요. 언니네 이발관 시절 음악은 다소 파격적이었고 대중들이 따라오기 힘든 면도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요즘엔 락 음악의 요소를 담거나, 들었을 때 게임처럼 머릿속에 이미지가 그려지는 판타지 느낌의 음악도 만들어보고 싶어요. 최근 앨범이 하드한 편이었는데, 와국 반응은 좋았지만 주위에선 대중적인 방향으로 가자는 이야기가 나오더라고요.”

 

- EDM 뮤지션의 일상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하루에 스케치 수준으로라도 한 곡 이상 만들려고 해요. 그 마음으로 작업실로 출근하는데, 어느 날엔 하루만에 세 곡씩 만들 때도 있고 반대로 한 곡도 완성하지 못 할 때도 있습니다. 주의를 많이 기울이는 마스터링이나 믹싱을 끝내고 나면 몇 일 동안은 일을 제대로 못합니다. 만들어 놓은 음악만 반복해서 듣다가, 에너지를 충전하고 다시 몰아서 작업하는 편입니다.”

 

- 활동하면서 겪는 어려움은 없으신가요?

 

“EDM씬에서 활동하면 K-POP 쪽에서 오퍼가 많이 들어오는데, 작업물을 보내면 ‘너무 EDM 같다’는 평을 종종 듣습니다. 그럴 때면 EDM은 지금 우리나라에서 유행하는 것 처럼 보이지만 한편으론 여전히 비주류로 남아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사실 EDM씬이라는 게 아직 우리나라에 확고히 자리잡지 못 했습니다. 국내 전문 레이블이 없어 해외 레이블에 데모를 보내야 하고, EDM 자체를 단순한 클럽 음악으로 보는 분들도 많습니다. 왕성하게 소비되지만 향유되는 경우는 드문 거죠.”

 

 

◇ ‘제이드 키’만의 음악 만들고, 레이블로 씬 키워갔으면

 

- 류 작가님도 해외 레이블로 음원을 보내시나요?

 

“네, 다음에 나올 예정인 앨범도 해외 레이블과 계약해 만들었습니다. 프로듀서가 직접 음원을 유통해야 하다보니 어려움도 많고요.”

 

- 최근 활동 중에 좋은 성과도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네, 지난 해 아이돌 그룹 빅스의 유닛인 빅스LR의 ‘Poison’이라는 트랙을 만들었는데 일본 오리콘 차트 18위에 올랐어요. 제 입장에선 이것만으로도 행운이라고 생각했는데, 빅스LR 측에서 저를 공연에 초청해준 덕분에 가수들이 제가 만든 음악에 맞춰 안무와 노래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때 정말 감격스러웠어요. 한편으로는 원래 제가 부르려고 만든 곡이었는데 제가 불렀더라면 큰일 날 뻔했다는 생각도 들었죠.”

 

- 인디음악·게임·EDM·K-POP은 트렌드를 쫓아가면서도 자신만의 스타일을 살려야 하는 분야입니다. 이 분야에서 성과를 거두는 류 작가님만의 비결이 있으신가요?

 

“어릴 때부터 이사를 자주 다녀서 그런지, 새로운 것들을 빠르게 받아들이고 좋아하는 편이었습니다. 특별히 성공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일해 본 적은 없는데, 마음이 끌리는 것들에 집중했을 때 감사하게도 좋은 결과가 나온 것 같아요.”

 

- 앞으로 뭘 이루고 싶으신가요?

 

“EDM 음악을 이야기했을 때 사람들이 이름을 떠올리는 아티스트로 자리잡고 싶어요. 더 큰 목표는 레이블을 차리는 겁니다. 제이드 키만의 음악을 하고, 각 아티스트가 자신만의 음악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싶습니다. 나이는 많지만 경력은 짧아 아직 EDM씬과 음악에 대해 배워가는 단계여서 명확한 목표를 잡는 게 어렵지만, 하다보면 더 큰 발전의 계기가 올 거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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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부동산PF ‘유의·부실우려’엔 재구조화·정리…금융권 ‘신디케이트론’ 자금공급

부동산PF ‘유의·부실우려’엔 재구조화·정리…금융권 ‘신디케이트론’ 자금공급

2024.05.13 15:49:2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성 평가기준 개선방안(부동산PF 대책)'을 13일 내놓았습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정부가 추진중인 부동산PF 연착륙 방안과 기본방향은 같지만 사업성 평가를 강화하고, 부실에 대해선 시장 스스로 정리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갖는다고 금융당국은 설명합니다. 객관적·합리적 PF 사업성 평가기준 마련 먼저 부동산PF 사업성 평가 강화를 통한 사업장 옥석가리기 입니다. 현재 '양호-보통-악화우려'로 나뉘는 사업성 평가등급 분류를 '양호-보통-유의-부실우려'로 한단계 더 세분화합니다. 평가기준을 사업장 성격에 따라 브릿지론 및 본PF로 구별하고 각각 토지매입·인허가·본PF 미전환 그리고 공사진행·분양·시공사 등 단계별 핵심 위험요인을 반영하도록 했습니다. 공통기준은 만기연장, 경공매 유찰 등 금융위험과 사업비증가, 사업전망 악화 등 수익구조위험 입니다. 평가 결과 '유의'는 재구조화나 자율매각 추진, '부실우려'는 상각 또는 경·공매를 통한 매각 추진 등 신속한 정리를 유도하고 사후점검하기로 했습니다. 평가대상도 확대합니다. 현행 본PF와 브릿지론에 대해서만 사업성 평가하던 것을 부동산PF 대출과 위험특성이 유사한 토지담보대출, 채무보증약정으로 확대하고 대상기관에 새마을금고를 포함합니다. 이렇게 되면 2023년말 기준 부동산PF 사업성 평가 규모는 230조원 수준으로 늘어납니다. 금융당국이 최근 밝힌 금융권 부동산PF 대출잔액은 작년말 기준 135조6000억원이었습니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사업성 평가기준 개선에 따라 재구조화·정리 대상으로 평가되는 사업장 규모와 관련해 "현 시점에서 단정하기 어렵다"면서도 "230조원 규모의 PF 사업성 평가대상 중 5~10%가량을 유의·부실우려 사업장으로 볼 수 있고 만기연장이 어려울 정도로 사업성이 낮아 경·공매를 해야하는 사업장은 2~3%로 추정한다"고 말했습니다. 재구조화·정리 위한 '신디케이트론' 사업성 부족 사업장의 재구조화·정리에 필요한 자금은 민간과 공공이 함께 마련합니다. 상대적으로 자금여력이 충분한 은행·보험업권이 우선 1조원 규모로 공동 신디케이트론을 조성합니다. 5대은행(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과 생명보험 2개사(삼성·한화), 손해보험 3개사(메리츠·삼성·DB)가 공동출자에 참여하며 향후 지원현황과 시장상황을 고려해 최대 5조원까지 확대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합니다. 신디케이트론은 PF 사업성 평가결과에 따라 경·공매를 진행하는 PF사업장에 대한 경락자금대출, 부실채권(NPL) 매입 지원, 일시적 유동성 지원 등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1조1000억원 규모로 조성한 부동산PF정상화펀드(캠코펀드)의 자금집행 제고를 위해 '우선매수권' 도입을 추진합니다. 캠코펀드에 PF채권을 매도한 금융회사에 추후 PF채권 처분시 재매입할 기회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정상사업장 자금공급 위한 규제완화 금융당국은 사업성이 충분한 정상 PF사업장에는 차질없이 자금을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지난 3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민생활력 제고를 위한 취약부문 금융지원방안'에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주택금융공사의 PF사업자보증 공급을 25조원에서 30조원으로 5조원 확대하기로 한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부동산PF에 대한 원활한 자금공급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규제개선이 이뤄지고 인센티브도 주어집니다. 그간 부실화된 사업장에 금융사가 신규자금을 지원하면 '요주의 이하'로 건전성이 분류됐지만 한시적으로 신규추가자금에 대해 '정상'까지 분류를 허용합니다. 또 신규자금 공급으로 PF사업장 사업성이 개선되는 경우 사업성을 재평가할 수 있는 근거를 명확히 했습니다. 이밖에도 ▲<저축은행> PF대출에 대한 유가증권 보유한도 완화 및 영업구역내 신용공여한도 규제완화 ▲<상호금융> 재구조화 대출 등에 공동대출 취급기준 일부완화 ▲<보험> PF정상화 지원 등에 대한 K-ICS(위험계수) 합리화 및 PF대출 전후 유동성관리 목적의 환매조건부채권(RP) 매도 인정 ▲<금융투자> 주거용 PF대출에 대한 한시적 순자본비율(NCR) 위험값 완화 및 채무보증 대출전환 관련 한시적 위험값 완화 등 업권별로 규제완화를 추진합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시행중인 저축은행 예대율 완화나 여신전문금융회사(여전사) 원화유동성비율 완화 등 규제 유연화 조처도 올해말까지 추가 연장됩니다. PF채권 매각이나 신디케이트론 등 자금공급, 재구조화·정리 과정에서 발생한 손실에 대해 금융사 임직원에 면책을 부여하는 방안도 추진합니다. 당국 "연착륙 체력·정책수단 충분" 금융당국은 이번에 개선되는 PF사업성 평가기준을 충분히 의견수렴한 뒤 6월부터 시행하고 인센티브 등 제도개선 사항은 6월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금융위·금감원 및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금융·건설업계 합동TF를 가동해 금융·건설업계와 상시소통하는 한편 추가로 필요한 조처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그간 PF시장의 높은 불확실성으로 급격한 자금공급 위축과 일부 금융사·건설사의 건전성 우려가 있기도 했지만 민간과 공공의 공동노력으로 향후 연착륙 과정을 무리없이 수행할 수 있는 상황과 체력, 정책수단이 충분히 갖춰졌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금융권이 질서있는 연착륙의 책임있는 주체로서 스스로 해결한다는 각오로 역할에 최선을 다하도록 이번 대책을 추진해 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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